[안내] 하이델 연회에서 말씀드린 향후 업데이트 예정 사항과 Q&A를 안내해드립니다. (7/12, 12:29 내용 수정) 2022-07-06 22:47 검은사막 모바일




안녕하세요. 모험가님, 검은사막 모바일 서비스팀입니다. 

 

 

이번 하이델 연회에 직접 참가해주시고, 방송 시청을 통해 함께 해 주신 

모험가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모험가분들께서 보내주시는 의견과 실시간 Q&A까지,  

모험가님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매우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안내를 통해 하이델 연회에서 말씀드렸던 업데이트 예정 사항과  

연회에서 진행된 Q&A 내용을 모험가님께 소개해드립니다. 


 



드라카니아

(7/5 업데이트 완료) 

7/5(화)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등장한 드라카니아는  

용들의 사념을 담아 만든 ‘슬레이어’와 

자신의 역린을 뽑아 만든 ‘샤드 사용하는 클래스로 

이온을 모아 자신을 강화하고, 넓은 범위에 모으기 공격을 가하는  

전투 스타일을 가진 클래스입니다. 

 

대검을 든 용의 전사, 드라카니아와 함께 모험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토벌 소집령
 

(7/12 업데이트 완료)

(7/12 12:29, 내용 수정)

 

 

토벌 소집령은 모험가 분들이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추가로 파밍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발렌시아 남부, 동부 지역의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신화 등급 ‘토벌 소집령 : 카드리 수문장’ 입장권 아이템을 사용하여 의형제나 길드원과 함께 우두머리를 토벌하실 수 있습니다.

 

신화 등급 소집령을 1차로 추가하고, 향후 상위 지역의 심연 등급 소집령의 추가를 통해 꾸준히 성장하는 느낌을 받으며 정착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길드 정예 토벌대
: 우르곤
 

길드 정예 토벌대 : 우르곤은 길드 내에서 전투력이 높은 정예 10인이 우두머리 토벌에 도전하는 콘텐츠입니다.  

 

도전 단계에 따라 기술 레벨이 올라가는 특수한 길드 기술이 추가될 예정이며,  

마지막 단계 클리어를 기록하는 랭킹이 존재하여 랭킹에 길드 이름을 올려 명예를 높일 수 있는 길드 콘텐츠입니다. 

 

1차 업데이트 이후에는 정예 10인 이외의 길드원 모두가 재밌게 플레이 하실 수 있도록 구성하겠습니다. 



태양의
전장 : 공성전
 

태양의 전장 : 공성전은 역사에 있던 칼페온과 발렌시아의 공성전으로 돌아가는 콘셉트로,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공성을 즐겨 보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계획하고 있 콘텐츠입니다. 

 

태양의 전장 : 공성전에는 낮은 전투력의 모험가분들도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대포와 코끼리 배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총 플레이 타임은 10분 내외로, 가급적 기존 공성 룰과 같게 만들어, 짧게 압축된 공성전의 경험을 드릴 예정입니다. 



요정
 

(8월 업데이트 예정) 

 

모험가 여러분께 ‘요정’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카마실비아 지역에서 단서를 얻어 단서들을 하나하나 추적하다 보면 요정과 만날 수 있습니다. 

 

유년기 시절, 성년기 시절에 교감을 거쳐 학습도가 오르면 요정 기술들의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대사막에서 검은 돌 제단이 활성화되면 자동으로 획득하는 기술 등 더 많은 기술을 배우고, 다양한 외형들을 앨범에 저장해가며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드리간
신규 지역
 

(8월 업데이트 예정) 

드리간 3차 지역으로 수도 드벤크룬과 사냥터 ‘붉은 늑대 부락’, ‘트쉬라 폐허’가 추가됩니다. 

 

이번 드리간 신규 지역은 현재 사냥터 기준으로 가장 높은 전투력을 요구하는 사냥터와 전투력 40,000 초반대의 모험가님들께서도 플레이 하실 수 있는 사냥터가 함께 추가될 예정입니다.



협동
토벌대 : 가모스
 

(8월 업데이트 예정) 

가모스는 협동 토벌대 : 오핀처럼 10명의 파티원들과 함께 공략하는 파티 콘텐츠입니다. 

토벌 성공 시 매우 희귀한 보상으로 광기의 반지처럼 가모스의 기운이 담겨있는 ‘붉은 원한의 목걸이’ 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붉은 원한의 목걸이는 피격 시 확률로 가모스의 환영이 소환되어 주변 적들을 넉백과 동시에 경직시키고 주변 아군에게는 최대 생명력을 상승시켜주는 버프를 걸어주는 능력을 갖추도록 기획했습니다. 



대사막
상위 난이도 : 사하자드


대사막 상위 지역인 사하자드는 현재 대사막보다 더 확장된 심리스 필드로 무법자 지대도 추가되어 PVP가 가능한 지역입니다.

 

무법지역에만 등장하는 우두머리나 특별한 보물, 에다나 주화로 물품 구매가 가능한 떠돌이 상인 등 PVP 리스크가 있더라도 무법지대를 선택할만한 보상 요소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상위 지역 추가로 한 사냥터로 몰리거나, 제단런을 방해 받는 현상의 해소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위 내용은 개발 중으로 추후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이델 연회 이전에 모험가님들께서 보내주셨던 질문 일부와,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말씀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하여 안내해드립니다.

상세한 답변 내용은 라이브 영상 다시보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콘텐츠


Q. 파트리지오 상점 개편 예정이 있으신가요?

A. 8월을 목표로 파트리지오와 연관이 있는 이야기를 통해 다음 단계 상점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개편하겠습니다.

 

Q. 월드 경영이 오픈 이후 방치되고 있는데 현재에 맞게 리뉴얼 예정이 있으신가요? 영지 콘텐츠가 너무 오랜 기간 방치되었습니다.
영지민 등급, 영지 레벨 확대와 같은 영지 관련 업데이트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A. 올해 4분기를 목표로 업데이트 계획 중입니다. 영지 9단계를 시작으로 생활과 탐험 쪽으로도 다채롭게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클래스 밸런스

Q. 원거리, 근거리, 중거리 등 검은사막 모바일 내에 수많은 캐릭터의 밸런스를 맞추는 방식과 그 기준점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각 캐릭터의 특색과 상성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다양한 상황에서 밸런스 테스트와 지표를 보고 있습니다,

일반 필드의 경우에는 몬스터와의 전투력 차이에 따른 분당 킬 수나 DPS, 받은 피해량 등을 보고 있으며,

무라카 같은 우두머리와의 전투에서도 각 클래스의 DPS, 받은 피해량 등 성능과 관련된 각종 지표를 분석합니다.

거점전, 태양의 전장, 아투마흐, 투기장, 카르케야, 라모네스, 뒤틀린 악몽 등 PVP 콘텐츠에서 승률 외에도
클래스별 킬 수, 데스 수, 적에게 가한 피해량, 내가 받은 피해량, 회복량 등 캐릭터의 성능과 관련된 각종 데이터를 확인하며
상대한 클래스에 따른 달라지는 지표 변화 등 모든 상황을 분석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라이브에서도 클래스별로 플레이하고 있으며 PVP 콘텐츠가 실제 진행되는 상황도 모니터링을 통해 밸런스 조정에 참고합니다.

특색과 상성에 대해서도 고민 중이며, 무기의 종류에 따른 특징을 살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방패, 한손무기, 쌍수, 양손무기, 원거리무기 등 무기에 따라 클래스 군을 나눠 특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발 예정입니다.

 

Q. 아토르의 시련에서 원거리 클래스가 근거리 클래스보다 유리한 부분의 해결 방안이 있으신가요?

A. 아토르의 시련에서 근거리 원거리 차이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추후 2차 버전에서는 원거리 클래스에게 어려운 난이도를 추가하여
단계마다 근거리가 유리하거나 원거리가 유리한 방식으로 밸런스를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PvP


Q. 다양한 규모의 길드들이 거점전을 즐길 수 있도록 거점전이 개편되면 좋겠습니다.

A. 먼저 전투력 상한이 있는 거점전 1단계를 추가하고, 이후 거점전 이용률이 올라가고 의미 있는 결과가 보이면 2단계나 3단계 거점으로 확장할 계획이 있습니다.

거점전은 전투력 차이나 시간적 문제 때문에 모험가님들의 이용률이 낮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편의성을 많이 개선하고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태양의 전장에서 전투력별로 순위 정렬하여 칼 잡은 모험가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A. 현재 준비 중이며, 전투력 순으로 정렬되어 보여지도록 개선하겠습니다.

 

아이템

Q. 연금석, 유물을 여러 개 보유 중일 때 가방을 여러 칸 차지하게 됩니다. 스택이 되도록 개선 요청드립니다.

A. 먼저, 연금석 같은 경우는 제작 식에 대한 검토를 마쳤기 때문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물 같은 경우는 샤카투 교환 증서를 이용한 교환식과 혼돈 유물 교환식이 있어서 스택 형으로 변경이 어려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Q. 중복으로 획득한 태고 등급 흑정령 룬을 교환 또는 합성할 수 있는 시스템 추가 계획을 알려주세요.

A. 대사막 상위모드인 대사막 : 사하자드에서 흑정령 룬을 강화할 수 있는 재료를 획득할 수 있어 기존 흑정령 룬을 최대 5강까지 강화할 수 있습니다.

룬 강화 최고 단계를 확장하는 아이템도 등장할 예정이며, 태고 등급 흑정령 룬도 종류와 상관없이 여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Q. 메르브의 팔레트가 나왔지만, 여전히 기존에 가지고 있던 팔레트로 부캐릭터 염색을 하려면 일일이 창고로 옮겨야 하니 관리 편의성을 높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A.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커스터마이징을 전체적으로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외형 변경권과 메르브의 팔레트를 세트로 판매하는 상품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A. 준비해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Q. 메르브의 팔레트가 프리미엄 플러스 상품 종합 패키지에 추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가격은 올리지 않고 기존 상품에 포함하는 방향으로 검토해보겠습니다.

Q. 은화 수급 대비 균열 진행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체감됩니다. 조정 계획 있으신가요?

A. 균열 가격은 되도록 유지하고, 보물 재료의 판매나 신규 콘텐츠 등을 통해 은화 수급처를 늘리는 방향으로 개선해보겠습니다.

 

Q. 은화가 부족합니다. 은화 수급처를 늘릴 계획은 없나요?

A. 신규 콘텐츠로 부족한 은화 획득에 대한 해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길드 / 의형제


Q. 길드 전쟁 선포 기준에서 '동시 접속 인원수'도 포함될 수 있도록 개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1인 전쟁, 보호 시스템 등 여러 가지가 연관되어 있어서 전반적인 시스템 개편을 생각 중인데,

아직 방향성을 말씀드릴 정도는 아니어서 차후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길드원 보호 시스템을 악용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장비를 장착 해제한 상태에서는 보호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도록 하고, 해제 대기 시간도 24시간으로 늘려주세요.

A. 7월 2주 차 업데이트 점검을 통해 길드원 보호 시스템이 개편될 예정입니다.

전쟁중인 상대 길드원을 제압한 기록이 있는 경우, 해당 모험가는 제압한 시간으로부터 24시간동안 보호를 받지 못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Q. 의형제 시스템 개선 계획은 없으신가요? 의형제 시스템의 장점도 많지 않고, 해제에도 3일이라는 시간이 필요한데 너무 깁니다.

A.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불편함을 겪으셨던 의형제 해제 시간 3일은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의형제 시스템 리뉴얼은 경우에 따라 의형제 인원을 늘리거나, 토벌 소집령 같은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파티원 느낌으로 발전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대사막


Q. 대사막 채널 감소로 사냥터가 혼잡한 현상을 해결해주세요.

A. 대사막 : 사하자드 난이도를 추가하여 전투력 42,000 이상 모험가님들께서 플레이할 수 있는 지역을 만들어 개선할 예정입니다.

 

Q. 대사막 입장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발굴물이 재생성되는데 이 부분을 개선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발굴이 몇 분 뒤에 뜨는 건 어뷰징과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는 개선이 힘든 부분이며, 어뷰징을 막을 해결책을 찾게 되면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코끼리가 발굴물을 지나치면 상호작용이 안 될 때가 있는데, 수정해주실 수 있을까요? 코끼리 탑승 상태에서 발굴을 완료할 수 있는 거리를 증가시켜주면 좋겠습니다.

A. 발굴물을 완료할 수 있는 거리는 시스템 검증이 필요한 부분이라 거리 증가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거리 증가가 불가능할 경우 발굴이 실패되는 상황을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해보겠습니다.

 

Q. 같은 유형의 대사막 의뢰 존재 시. 흑정령 의뢰처럼 자동으로 이어서 진행할지 팝업을 노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동일한 대사막 의뢰에 대해서는 흑정령 의뢰처럼 다시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보겠습니다.



뒤틀린 악몽 / 나이트메어

 

Q. 뒤틀린 악몽 시간을 알기 어려운데, 시간을 사전에 표기해주실 계획은 없나요?

A. 점심 시간대부터 표기되도록 준비해두었습니다. 한국 기준 7/12 업데이트에 반영하려 하고 있습니다.

 

Q. 뒤틀린 악몽 렉/튕김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개선 예정은 없나요?

A. 트래킹이 필요한 부분이라 지속해서 개선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Q. 공성전 시간에 뒤틀린 악몽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용 시간대가 겹치지 않도록 개선해주시길 희망합니다.
뒤틀린 악몽 시간 진행 시간이 늦어 참가하기 어렵습니다.

A. 여러 부분에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공성전과 시간이 겹치지 않도록 개선하겠습니다.

 

Q. 나이트메어를 상시화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대사막 : 사하자드 무법 지역을 통해 필드 PvP가 가치가 느껴질 수 있도록 조정해보고, 괜찮다고 판단되면 나이트메어 상시화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계획해보겠습니다.

 

Q. 뒤틀린 악몽 2단계도 1단계처럼 2-1, 2-2로 구분해주세요. 2단계는 채널이 하나라서 길드 단위로 싸우고 움직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A.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 중인데 단계별 전투력 요구 사항을 낮춰서 길드 단위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전투력 범위를 먼저 조정해보려고 합니다.
7월 내에 적용해서 변화를 확인해 길드 단위로 움직이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의상


Q. 망토를 on/off로 숨김 설정할 수 있게 개선 요청드립니다.

A. 다른 장식을 on/off할 수 있는 것처럼 망토를 on/off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의상에 한 번에 적용하기는 어렵겠으나, 가장 많이 착용하고 계시는 의상부터 올해 하반기 중에 점차 적용해나가겠습니다.

 

Q. 의상 염색 중 무기를 숨기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A. 염색 중 무기가 노출되는 점이 방해될 수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계획 중에 있었으나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항목으로 on/off 기능을 8월까지는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해보겠습니다.

 

Q. 염색 가능 부위를 세분화하실 계획은 없으신가요?

A. 올해 하반기 중으로 많이 원하시는 의상부터 염색 부위를 늘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Q. 생활 레벨 확장 및 생활을 활용한 콘텐츠 추가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올해 하반기 말에는 희귀한 조경물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활 콘텐츠로 수급한 특수한 재료를 통해 전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영지 9단계를 통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Q. 생활 콘텐츠를 진행하며 모은 재료의 사용처를 추가하실 계획은 없나요?

A. 생활 콘텐츠도 업데이트를 고민하고 있는데, 생활 레벨 확장과 재료의 활용처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생활 레벨 100 달성 시, 칭호가 지급되면 좋겠습니다.

A. 칭호를 받으실 수 있도록 추가하겠습니다.


 

신규 / 복귀 모험가


Q. 의뢰가 너무 많습니다. 이것을 간소화시킬 계획은 없으신가요?

A. 이 부분에 대해 크게 공감하고 있으며 최근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부분입니다.

메디아 이전의 의뢰에서 터치가 많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편의성 개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새로 시작하는 모험가분들에게 낮은 등급의 아이템이 지급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아이템을 초반 구간에 지급해주실 수는 없나요?

A. 초반에 좋은 장비를 지급할 경우, 한 번에 모든 과정이 생략되는 점에 부작용이 있어, 순차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그러나 보상의 기준이 이전 시점이기 때문에 보상감을 더 올리려고 하고 있고, 현재 혼돈 장비를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규, 복귀 모험가님의 성장에 도움이 되면서 기존 모험가님들께 양해가 될 수 있는 수준으로 시스템화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Q. 낮은 전투력 모험가들이 검은 태양 콘텐츠를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개선 부탁드립니다.

A. 검은 태양을 진행하면서 사냥을 원하는 모험가분들도 계시고 PvP를 원하는 모험가분들도 계시는데 각자 상황에 따라 원하시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사냥과 PvP 중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콘텐츠의 밸런스를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Q. 다른 모험가의 착용 장비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 요청드립니다.

A. 다양한 능력치, 장비, 설정들을 한 번에 공개하긴 힘들 것 같고 장비부터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비 공개/비공개를 모험가님께서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적용하겠습니다.

 

Q. 환상마 기운이 언제 다 차오르는지 혹은 누적된 기운이 표기되도록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 환상마 기운의 수치를 표시하겠습니다.

 

Q. 태양의 전장 : 공성전 시연 중, 코끼리가 멈추지 않는 현상이 있는데, 확인해주세요.

A. 의도한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확인하겠습니다.

 

Q. 서버 이전/통합계획이 있으신가요? 

A. 서버 이전/통합은 올해 겨울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서버 이전/통합은 특정 서버에서 특정 서버로 일괄 이전/통합되는 방식이 아닌,
기존의 4개 서버(누베르, 크자카, 카란다, 무라카)를 이용하시는 모든 모험가님께서 새로운 이름의 통합서버 2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전하실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7/7, 19:16, 내용 수정)


Q.  신규 서버 추가 계획이 있으신가요?

A. 위에 언급해 드린 서버 이전과 별개로 겨울에 별도의 신규 서버 오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7/7, 18:03, 내용 수정)

Q. 지형에 따라 시야가 축소, 확대되는 현상이 발생해서 불편합니다. 개선해주실 수 있나요?

A. 카메라가 항상 줌아웃 최대치로 조정되는 옵션을 추가해서 개선해보려 합니다.
지형에 캐릭터가 가려지면 줌인이 될 수 있지만 지형에서 벗어나면 자동으로 줌아웃이 최대치로 조정되는 옵션입니다.

 

Q. 거래소 수수료를 낮춰주세요

A. 파격적으로 낮추는 것은 어려우나, 현재보다는 하향시키겠습니다.




이외에도 하이델 연회를 통해 주신 다양한 건의사항은 개선해 나아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검은사막 모바일에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9389
댓글 31
천심고소 2022-07-06 22:49

2022-07-06 22:49
정희철 2022-07-06 23:00
잘봤습니다~~~
2022-07-06 23:00
휴면명0930418 2022-07-06 23:14
이런거 자주좀 올립시다 이런게 소통이지뭐 소통이 딴거있나
2022-07-06 23:14
5thJuly 2022-07-06 23:18
지금 거점전, 공성전 전투력 보정 상태 그대로 태양의전장:공성전이 나오는 건 아니겠죠? 칼도 없고 보정도 그대로면 기존 공성전, 거점전처럼 망할텐데... 스치면 죽잖아요. 또 0킬 100데쓰 나오려나.

그냥 보정을 높이면 되는데, 왜 저렇게 어렵게 가려는 건지 모르겠네요. (수정됨)
2022-07-06 23:18
찬파랑 2022-07-06 23:22
스킬이펙트 효과를 조절하게 해주세요
타격효과를 끄면 하사신이나 레가투스 세이지 같은 케릭터의 이동기가 정말 반응하기 힘들정도로 모션이 안보여요~ 너무 불편합니다. 상중하 아니면 투명도를 조절할수 있게해주시던지 부탁드립니다.

점점 스킬들이 화려해지는데 그안에 상태이상들이 묻혀서 보이질않아요
2022-07-06 23:22
진디김치 2022-07-06 23:23
PvP

투기장 패치 기준 과 필드 패치 기준 구분 해서 패치 하세요..
야차 사거리 너프 사실상 투기장에서만 사기 입니다. 필드에서 큰 차이 없습니다..
그리고 게임좀 하세요..
2022-07-06 23:23
상현박 2022-07-07 00:12
193층에서 접고 다시 복귀한지 3개월,,
지금은 308층이구요.

공지로는 처음으로 긴 글을 보았고 연회 이후로 운영에 정말 신경을 많이 쓰실려고 하는게 눈에 처음 보였습니다.

답글에도 모든 유저를 다 만족 시킬수는 없지만 검토하겠다 회의하겠다 이런 단순명료한 마무리할려는 멘트가 아닌

어떻게 어떤식으로 진행해보겠다. 라고 답변을 주시는게 단순하면서도 굉장히 어려운 답이거든요

타 게임을 언급하면 기분이 어떠실지는 모르겠지만 로스트아크도 욕이란 욕은 정말 많이 먹었고 그 뒤로 직접 커뮤니티라든지 글을 찾아보면서

운영진들이 유저 친화적인 그리고 유저에게 필요한 패치를 시즌2 이후로 점진적으로 해왔기에 지금의 자리에 있는겁니다.

마찬가지로 위 공지 내용처럼 단순하게 이러한 내용이 또 다음주면 몆줄로 단순하게 마무리 지으시기보단 현재 어떠한 어떤걸 준비하고있다.

이런식으로 적어주시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유저들은 말은 안하면 모르고 그리고 그걸 서버채팅에 얘기하면서 뭐가 뭔지 몰라요 이러거든요.

화이팅 하시구요, 응원합니다.^^
2022-07-07 00:12
불꽃남 2022-07-07 00:55
굿. 아주아주 굿.
2022-07-07 00:55
Lahn 2022-07-07 01:11
방송 이후에 유저들이 질문한거 건의한거 다 올려주시죠 방송에서 한거 말고
2022-07-07 01:11
Oisif 2022-07-07 02:02
- 스킬 효과를 줄이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화려한 효과가 눈은 즐겁게 할지 모르겠지만... 상대방이 보이질 않습니다.

- 각 클래스마다 가지고 있는 이동기에 대해서 심화를 이용해서 자동사용 on/off 제발좀... !!!
데미지를 줄수 있는 스킬만 자동으로 사용되는줄 알았더니 그것도 아니고 도대체 무슨 조건으로 자동사용 유무가 결정되는겁니까???
2022-07-07 02:02
백야차 2022-07-07 03:16
수직만 만들지말고 성장완화해서 뉴입 복귀자 만들생각은 안하시나 주구장창 뭐하는척 나오는 이야기 컨텐츠도 결국 투력컷으로 수직인데 지금 고인물게임인거 개발자가 누구보다 잘알곤데 손가락빨며 방관하네
저기 운영잘한다고 소문난 로아는 틈틈히 성장완화 계속계속해와서 조금만 노력하면 상위컨텐츠 보는데
여긴진짜 개발자 아니라 방관자그자체 (수정됨)
2022-07-07 03:16
백야차 2022-07-07 03:21
혼돈나오기전엔 레알 갓겜이라 찬양했었는데 에휴 혼돈똥 스노우볼 굴러굴러 쌉고인물겜이 되버렸구나
설계미스라고 판단했을때 바로잡을 생각을 했어야지
그똥막느려 수직만쳐만들다 여기까지 왔구나 (수정됨)
2022-07-07 03:21
백야차 2022-07-11 07:44
@백야차 뉴비든 복귀자든 성장에 효율과 성능이제일 좋은건 조화의 연금석인데 좀 뒤에나온 컨텐츠라는 이유로
제작재료가 빡셈 성능적으로다 혼돈악세보다 중요한데 악세보다 재료가 많이듬 뒤에나온 업뎃이라는이유로 뉴비 복귀가 어느세월에 아크20개 모으나 그전에 다접습니다 설계를 애초 아래등급단계 심연등급 태고등급을 만들었으면 될일인데 생각이 짧음 세심하게 생각좀하세요 그 잘나가는 옆집게임은 유저친화적인게임이라고 많이들야기하죠 여긴유저친화적인거 1도없음
아무리 쌉고인물겜이 됬지만 개발자체도 고인물시점과
재화상태도 다 초점을 그리로 잡고 업뎃을 하니 점점 격차가 벌어지는거에요
그리고 연금석강화도 20강이 풀인데 9 10 부터 확률 잦같이 헬로하면 어짜자는건지 뭐 14 15부터는 진짜 힘들다라면 이해 하겠는데 9~10부터는 좀 아니다라는 생각합니다 게임에 흥미가 가게만들어야죠 빡치게 말고 강화시스템자체도 구린게임에서 이러지 맙시다 구리고 오래된거부터 고쳐나가 보세요 연회에서 그런 방향성은 없어보였지만 (수정됨)
2022-07-11 07:44
검은장마 2022-07-07 07:05
태양의전장 : 공성전 콘티를 보시면 공선전 이라고 표기 되어있는 글씨가 보여요. 수정 바랍니다
2022-07-07 07:05
Oisif 2022-07-07 08:58
서버통합이라...
연말에 30%는 떨어져 나가겠구만
2022-07-07 08:58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