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장점.
1. 검은사막M 이라는 게임을 정말 잘 만들어놨다.
현재 서비스중인 모바일게임중에 그래픽만큼은 원탑.
2. 무과금 소과금 유저들도 어느정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타 게임들처럼 돈을 쏟아붓는게 아니고, 무과금이라면 월드경영이라는 컨텐츠를 통해 재화를 수급하고 게임을 즐길수있다.
------------------------------------------------------------------------------------------------------------------------------------------
펄어비스 단점.
너무많다.
1. 거래소 통제
MMORPG 게임 그렇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MMORPG게임이다 근데 모든 RPG게임에서 이렇게 거래소 통제를 하는 게임은없다.
유저가 노력해서 얻은 아이템을 팔려고하면 재값을 받지도 못한채 수수료도 30%나 떼인다.
오픈한지 벌써 1년하고도 반년이 더 지난시점인데 아직도 토벌권,석판 등등은 100개 밖에 못올린다 이게 말인가?
왜 개인간 지정거래를 없앴는가 왜 강화된 아이템은 거래를 못하게 막았는가 정말 이해가 안되는 거래소.
2. 캐릭터간 밸런스
캐릭터간 밸런스 이게 참 어떻게보면 모든게임의 고질적인 문제인거같다. 하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은 정도가 심하다.
유저들에게 외면 받는 캐릭터는 결국 끝까지 외면받게되고 유저들에게 선택받은 캐릭터는 계속해서 상승세를 탄다. 검은사막M에는 너프라는개념이 없다. 이캐릭터가 좋다! 너무좋다! 하면 유저들은 너도나도 그 캐릭터를 하게되고 그캐릭터보다 다른캐릭터를 더 높게 만들어버리니 캐릭터간 특성이없다 그저 그냥 사냥좋은거 빠른거 PvP좋은거 결국 신규유저나 게임을 하고있던 유저들도 그 좋은캐릭쪽에 쏠리기 마련이다.그러니 검은사막이 현재 란사막이 되고 헌터, 타이탄 이세가지의 클래스가 캐릭분포도중 70%이상을 차지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3. PvP시스템
이게 제일 문제가 크다.
예를들어 내 투력이 17000이다. 그리고 상대 투력은 18000이다 라고 가정하에 싸움을하면 원킬이다.
결국 투력이 낮은사람은 자기보다 투력이 높은사람한테 싸움도 못걸어보고 죽는것이다.
현재 검은사막내에서 길드간 전쟁 거점전 공성전 PvP관련된 컨텐츠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다들 알고있을것이다. 용캐 한두명오면 웬만한 중견길드는 풍비박산이 난다. 용캐가 휘두르는 스킬 한방에 투력낮은 유저는 다쓸려나가고 투력 얼마 차이안나는 사람도 여럿이어 다굴을 까도 용캐가 휘두르는 스킬에 한두방버티다 나가떨어진다. 결국 이게임은 길드내에 용캐가 있으면 전쟁도 끝난거나 마찬가지다. 이렇게 투력간 양극화가 발생되면서 용사 영웅 남작 티어인 사람들 즉 전투력이 중간정도 되는사람들은 할 수 있는게 없다. 나는 도저히 검은사막 모바일에 방어력이라는 스텟이 왜 존재하는지 의문이다.
4. 랭킹 시스템.
나는 이게 제일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다.
도대체 왜 가문내 부캐릭터들을 랭킹집계에 포함시키는것인가?
솔직히 검은사막M 은 전투력 올리는 재미에 하는사람이 많은것으로 알고있다. 그러면 전투력을 올리면 티어도 한단계씩 올려가는 재미도 생기고 목표도 생긴다. 근데 결국 가문투력을 위해 부캐들 전투력을 끌어올린사람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있다. 랭킹집계 시간에 가문내 접속중인 캐릭터만 랭킹 집계에 포함되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렇다고 가문투력을 올리려고 시간을 쓰고 돈을 썻던 분들을 비판하는건 아니다. 가문의 위상이 나온시점부터 랭킹이 이상해졌다. 가문투력을 올리기위해 부캐를 올리게 되므로 정작 그티어에 서식해야하는 유저들이 밑으로 밑으로 추락하고있다. 가문내 모든 캐릭이 랭킹 집계에 포함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이렇게 모든캐릭을 랭킹집계에 포함시킬꺼면 왜 가문투력 랭킹이있는것인가. 부캐들이 자작 백작 달고있다고 많은 부캐들은 하루에 한번씩 접속해서 사냥이라도 하는가 ? 결국 게임을 즐기는 캐릭터는 한가지다 이 문제는 빠른시일내에 개선했으면 좋겠다.
이상
(Ps.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