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 관련 건의사항 및 검린이의 바램 2021-03-04 13:06 I신I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모바일을 시작한지 두달이 된 검린이 입니다.

모바일 게임을 전혀하지 않다가 재미로 시작을 해봤는데 즐겁게 하고있는 유저입니다.

건의사항 관련 글을 어디에 적어야될지 몰라 많은 유저분들이 보시는 자유게시판에 글 올립니다.

불편하신 분들께는 먼저 사과의 말씀 드리며 검사모가 좋은 방향으로 오랫동안 유지되었으면 좋을것 같아 적어봅니다.

먼저 제목과 관련하여 의상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커마에도 관심이 많은 유저로서 현재 의상은 옷장 옷/무기
두가지로 사용가능한데 투구는 옷에 귀속되어 투구는 마음에 들지만 옷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할수없이 모두 착용해야되는 부분입니다. 투구를 무기처럼 분리 시킨다면 저처럼 커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더욱 개성적으로 자신의 케릭터를 꾸밀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분리 시킬경우 블랙펄로 의상 구매는 옷과 투구 전체 구매를 해야되더라도 유저가 원하는 커마의 선택폭이 더 넓어질수 있습니다. 물론 검사모 측에서 의상 구매시 모두 분할로 구현해준다면 유저입장에서는 매우 좋겠지만 회사의 이익창출을 위해 고려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 많은 분들이 커마를 위해 블랙펄의 사용범위를 넓히는 것이니까요.

Ps.
추가적으로 2달동안 거의 끄지 않고 검사모를 해본 검린이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는 현재 무과금으로 시작하여 260층의 수라를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케릭을 찾으려고 두달동안 클변만 4번을 했네요 ㅎㅎ

모바일 게임을 잘 안해왔던 유저로 처음 뉴비의 진입장벽은 생각보다 높은편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너무 알아야될것이 많아 무엇부터 시작해야될지 감도 잡히지 않더라구요.

그래도 별튜브/순냥튜브/액티브/스텝 님의 영상을 봐가면서 소소하게 키우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먼저 좋은 영상을 올려주시는 BJ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BJ를 비하하는 발언도 많지만 이는 개인의 생각일뿐

저는 위의 BJ님들이 올려주신 영상 덕분에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방향성을 잡을수 있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검사모는 뉴비의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검사모 포럼에 육성 가이드 또한 굉장히 내용이 부실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뉴비 입장에선 처음에 굉장히 막막하더라구요.

육성가이드 부분을 정리해서 포럼 공식 게시판에 운영진이 올려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유저 입장에서 본인이 찾아봐야하는것이 당연하지만 찾아볼 정보가 미흡하다는 점입니다.

 

두번째 부분은 검사모는 패치를 진행하면 원인분석을 하는 부분에 대해 아직은 미흡하다는 점을 많이 느꼈습니다.

이는 다른분들이 운영진께서 게임을 직접 플레이 해보지 않기 때문이라는 발언과 연결되는데요.

시작한지 두달밖에 되지 않은 저 또한 (두달동안 개인적으로 해비하게 플레이 했지만) 대체 왜 패치 방향이 저렇게 되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드는적이 많았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게임을 해보면 문제점과 문제의 근본을 발견할수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삼모사 식의 패치를 하고 그로 인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이 유저로서는 안타까웠습니다.

물론 검사모 측에서도 최선을 다해 해결을 하려고 하시겠지만 유저와의 소통을 통해 전반적인 큰틀의 문제점을 순차적으로 패치한다면

단순 불끄기 식의 문제해결 보다는 검사모의 발전을 위한 큰 틀을 봤을때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적으면 적고 많으면 많은 30대의 저는 살아오며 게임을 많이 한 사람은 아닙니다. 20대때 블리자드 와우라는 게임을 미친듯이 했던 적은 있습니다.

타게임과 비교하는 발언은 기분이 나쁠수 있겠지만 블리자드 와우는 유저들과 굉장히 많은 소통을 하며 벨런스 패치 및 게임 내 전반적인 시스템 개선을 위해

굉장히 많이 노력하는 게임입니다. 이는 국내 펄어비스 게임 회사가 더욱 큰 회사로 발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발자가 게임을 하며 개발의 방향성이라던지 컨텐츠의 무게중심이라던지 각자 맡고 있는 파트별로 굉장히 많이 노력을 하는 부분이 유저로서 많이 느껴졌고

이로 인해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 지금도 저에게 와우라는 게임은 굉장히 즐거웠던 추억 중 한 부분입니다.

 

이번에 스킬 관련 부분 on/off 기능을 개선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너무 좋았습니다. 많은 유저분들도 공감하실겁니다.

이처럼 하둠 토벌 단계작을 할때도 전체 자동 진행시 본인 투력까지 도달하면 해당보스 입장권을 아껴두어 단계작에 낭비하지 않고 

다음 보스로 자동으로 진행될수 있게 개선을 한다는 등, 이러한 불편하지만 사소한 개선이 유저들에게는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막관련 부분도 굉장히 개선을 해야될 부분이 많이 있고... 아무쪼록 하나씩 검사모에서 좋은 방향으로 개선을 할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검사모 또한 개발의 인력부분 문제라던지 인원부족으로 인한 밤샘작업 등 노고가 많으실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은 모험가/유저입니다. 이용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개선이 되어야 좋은 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의 의견을 맞출수는 없겠지만 전반적인 큰 틀에서 좋은 개선을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몇 푼 더 벌겠다고 유저와의 신뢰를 무시하는 순간 그 회사는 시한폭탄을 달고 있는 꼴입니다.

(금전적인 부분은 요새 많이 이슈가 되는 부분이라 민감할듯하여 여기까지)

언제나 좋은 마인드로 좋은 게임을 만들어주시길 바라며 블리자드 와우처럼 펄어비스 또한 오랜시간 승승장구 하시길 바랍니다.

 

점심시간에 월보잡고 틈내어 썼는데.. 제가 글재주가 없어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펄어비스와 검사모를 즐기시는 모든 모험가님들 코로나 조심하시고 늦었지만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ps. 태전 좀 편하게 이기고 싶습니다 ㅠ.ㅠ

 

 

I신I

56061
  • 작성한 글7
  • 작성한 댓글19
  • 보낸 추천4
  • 받은 추천1
댓글 5
thnx 2021-03-04 13:23
긴글이라 안읽었지만 그마음 영원히 가면 좋겠내오
2021-03-04 13:23
라밤 2021-03-04 13:46
투구 공감
2021-03-04 13:46
휴면명7297794 2021-03-04 13:56
맞음 의상투구에 따라서 헤어스타일도 바뀌는데 뚝베기는 맘에 안들고 헤어스타일은 맘에들고 얼굴장식 외형장식 추가해서 꾸미고싶은데 투구모양(헤어스타일),장식모양 선택이 강제됨 ! 병진같은 컨텐츠로 과금유도하지말고 합리적인 컨텐츠로 유도하삼 돈 팡팡 써줄탠대 !
2021-03-04 13:56
짭컨 2021-03-04 14:09
태전은.. 기도해야함 ㅋ큐ㅠㅠ
2021-03-04 14:09
자잠 2021-03-04 14:12
노바 신규 투구 헤어 너무 이쁨....
2021-03-04 14:12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