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출시되고 있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신규 클래스들은 모든걸 다 갖추고 출시가 된다. 잡기, 전방가드, 무적, 이동기, 딜량, 정적이지 않은 움직임, 안정적인 사냥 등등
그에 반해 기존 구 클래스들은 신규클래스들에 비해 갖춰진게 없다. 이동기부족, 잡기유무 전방가드 유무, 무적 유무, 딜량부족, 불안정안 사냥, 정적인 움직임 등등
여전히 특정 직업군의 인기가 많다.
매지션처럼 주력 스킬 몇가지를 아예 뜯어고쳐주는 노력을 하지않는 이상, 단순한 딜계수상승, 사거리증가, 공속증가,연계기 추가 등으로는 구클래스를 살릴수 없다.
밸런스패치가 된 구클래스에 혹해서 클래스 변경을해도 잠깐 만져보고 PVP, 길드전쟁, 태양의전장 등등을 겪어보면 다시 인기직업군으로 갈수밖에 없다.
더욱 큰 문제는 좋지않은 구클래스로 어찌저찌 해보려고 노력을 해봐도 신규출시된 여러 클래스들이 모두 잡기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거다.
예를 들어 태양의전장같은 경우 뭘 해보려고해도 사방에서 쿠노이치 솔라 노바들의 잡기가 들어온다.
길드전쟁을 할때도 사방에서 잡기가 들어온다.
앞으로 출시되는 모든 클래스에 잡기 스킬을 넣는게 펄어비스의 궁극적인 목표라면, 잡기를 무시할 수 있는 잡기면역 기술을 잡기가 없는 클래스들에게 줘야하지않을까?
잡기의 쿨타임을 늘리고, 잡기가 없는 클래스에게는 주력스킬 1개, 보조스킬에1개 총 2개정도를 부여하는게 맞지 않나 생각된다.
솔직한 심정으로는 잡기 클래스가 유니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는 잡기클래스가 한정적이었다. 그래서 잡기에 메리트를 느낀 유저들이 특정클래스( 글래디, 타이탄, 투신)을 했고 고인물, 골수유저들이 많이 있었다.
이제는 잡기 클래스가 너무 많고 무분별하게 분포되있으니 위에 말한 특정 구클래스를 굳이 할 이유도 목적도 없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