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금 유도해주세요.
먹고 살아야죠. 근데 게임마다 다른 bm을 가지고 있어요. 이게 무슨 뜻이냐. 같은 게임이라 해도 현질 유도를 하는 부분이 다르다는 거에요.
그렇다고 그 bm을 쭉 밀고가면 안되죠. 인간은 지루함을 느끼기 때문에 항상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장신구에 대한 부분은 등급 출시 기간이 짧으면 갈갈이 시스템이 어느정도 이해가 될수도 있겠습니다만 태고로 넘어온 이후로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아붓게 했죠. 그렇게 땡긴 돈이 많다고 생각한 펄없은 1차원 적으로 똑같이 하면 똑같이 벌겠네? 라고 생각한 거에요. 그러면 안 된다는 겁니다.
그래도 우리보다 훨씬 노력하고 머리 좋은 분들이 회의하는 거니 멀리서나마 잘 나오길 응원하겠습니다.
현질 유도를 다양하게 해주세요.
검은사막이 주로 팔아먹는 패키지가 지식작이나 돌파재료에 관한 부분이에요.
수많은 컨텐츠를 만들어놓고 스스로 목을 조이는 꼴이 된 겁니다.
패키지의 다양화가 필요해보입니다.
펄 어비스는 펄 어비스입니다.
메이플과 리니지가 현질 유도할때 어디 뭐 참고하고 패치하나요? 아뇨. 그래서 더 괴랄하다는 소리를 듣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그들은 게임이해도가 높다는 거에요.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무엇을 갈망하는지 무엇을 얻고 싶어하는지.
그로부터 얻는 재미가 큰 지 작은 지. 모든 것을 판단 후에 가격을 측정하죠.
그런데 펄 어비스는 자꾸 이들의 현질 유도 방식을 따라하는 듯한 기분이 들어요. 마치 조종 당하는 것, 처럼 현질 유도가 점점 이상해진다는 거죠.
현질 유도가 심함에도 불구하고 왜 사람들은 돈을 지를까? 이걸 펄 어비스는 고민해 봐야 할듯해요.
유명인이 똥을 싸도 사람들은 환호하구나! 를 보고 똥을 싸도 환호하는 구나! 라는 시점으로 보지 말란 소리입니다.
이런 글을 쓰는 게 대체 몇번째인지 모르겠네요. 제발 검은사막 만의 아이텐티티를 가져주세요. 그리고 지금은 함께 만들어나갈 때이지 않나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