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가 잡불/지속력 말고 내세울게 있나요 그거 하나 보고 하는건데 ㅋㅋ 설화가 기동성이 타클대비 최상급인것도 아니고 pvp대미지는 솔직히 하위권이죠.. 참고로 설화 스킬들이 후딜레이가 길어서 잡기캐릭 붙으면 잡기 빠질 때까지 모든 스킬 쓰고 후퇴베기나 점멸로 다 끊어줘야해서 진짜 파일럿빨 많이 타는 클래스입니다. 그리고 전가뚫는거 말씀하시는데 요즘 전가후슈 스킬이 많고 설화상대로 전가하나 들고오는 사람은 없어서 필드싸움에선 유의미한 소용은 없죠. 제가 설화하는 이유는 준수한 기동성에 유틸성이 좋아서 조금만 컨트롤 신경쓰면 저보다 투력낮은 사람한테는 적어도 1:1로 안죽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오토에 회피기만 눌러줘도 성능나온다고 하신다면 좀 섭섭한데요...?ㅋㅋㅋㅋ
데미지 흘리는거도 솔직히 파일럿빨 탄다고 보고요, 그건 숙련도 높은 데아도 마찬가지에요. 이동기 빠릿빠릿하게 나가는 클래스들 조작 좀 익숙해지면 상대방 스킬모션 보고 피하는 거 다 아시잖아요. 제가 개화쓰는거 죄다 모션 보고 횡이동으로 피하시던데, 저도 뒤구르기 뒤에 정밀사격 쓰는거 알고 피하는거랑 똑같은거에요.
다른 카이팅 클래스들이랑 데아를 비교해보세요, 당장 현 상위권 원거리 카이팅 클래스중 생각나는게 악메정도인데 카이팅은 뭐 캐릭별로 스킬이 다르니 넘어간다 쳐도, 데아가 악메랑 비교해서 기동성, 대미지, 생존성이 얼마나 우위에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오죽하면 흑탈도 방향만 알면 쫓아간다는 말이 나올까요. 한섭에서 대미지 2단너프 받았던데 그 이후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저는 대미지보단 기동성만 너프하자는 쪽이었어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데아가 카이팅 스킬 많은거는 캐릭터 컨셉상 재밌는 클래스라 생각하고, 강력한(했던) 대미지는 근접캐로 분류되는 데아 특성상 제가 넘어지지만 않으면 풀콤 맞을 일 없어서 그러려니 했는데, 이동기는 분명 좀 문제가 있어요. 줄타기 딸깍으로 한방에 전장이탈 가능한게 너무 사기에요. 이건 캐릭 특성이랑은 상관 없는 문제일겁니다. 제가 왜 미스틱,레타나스나 과거 버서커,섀도우,윈웍 이동기 보고 사기라고 말하지 않는지 생각해보시길.
데드아이 기동성이 탑티어급까지는 아닌 거 같은데.. 물론 이동하면서 공격 가능한 스킬들도 있고 전승기술도 거리가 정말 길어 굉장히 좋은 퍼포먼스는 나오는 건 ㅇㅈ함 그렇다고 타 기동성 좋은 클래스들 다 따라잡고 다니는 정도는 아닌 거 같은데 이번 너프로 딜량 연속 너프 받고 전가뒤슈아 유지시간도 줄어서 나름 큰 너프 받은 거 아닌가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