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서커 전승 스킬들을 주말 동안 활용해보고 얻은 결론은 역시 추가적인 보완 없이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그외 버서커가 떠안고 있는 버그들도 리마인드해보겠습니다.
*분노가 왜 안참?
1.23 패치를 통해 추가된 전승 스킬 2종 '회전 가르기'와 '전장을 꿰뚫는 창' 모두 버서커의 자원인 '분노'를 채워주지 않습니다. 글래디에이터가 정신력을 쓰는 클래스라 빼먹은 것 같은데요. 버서커는 기존 모든 스킬이 '타격 성공시 분노 획득 10~20' 옵션이 달려 있지만 회가와 전창은 해당 옵션이 없죠.
풀 분노 충전 후 무모한 일격으로 '광기 해방'을 터뜨리는 버서커에 있어 타격시 분노 획득량은 매우 중요한데 회가와 전창을 쓰면 기존 스킬 대비 분노 수급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전승 스킬을 택하기 망설여질 수밖에 없는 핵심 이유입니다.
버서커 말고 정신력이 아닌 고유 자원을 쓰는 클래스도 똑같지 않느냐 하실 수 있는데요. 다크니스/섀도우, 팔라딘 등은 전승 스킬을 사용해도 패시브나 마력 회복 옵션을 통해 고유 자원을 수급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형평성 차원에서 버서커의 전승 스킬 2종 역시 타격시 분노 획득 옵션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터무니없이 부족한 연계
회전 가르기는 검사모의 스킬 중 가장 선딜과 후딜이 긴 편에 속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글래디에이터의 경우 대부분의 스킬과 회가가 연계돼 이러한 단점이 극복되지만 연계가 거의 없는 버서커는 회가를 쓰기 매우 곤란합니다. 전창 역시 글래디는 강타, 회가, 황상 등과 연계되지만 버서커는 연계가 전무합니다.
추후 밸패에서 글래디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버서커 역시 보다 많은 기존 스킬과의 연계를 추가해야 전승 스킬을 써먹을 길이 열릴 겁니다. 특히 전창은 몰라도 회가는 연계 없이는 사실상 쓸 수 없는 스킬인 만큼 밸패팀의 세심한(제발) AS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외 치명적인 버그들
번외로 1.23 패치 이후 버서커는 대시 or 광돌 연계되는 작열 1타가 타깃이 아닌 바라보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으며(버그 리포팅 완료), 2타는 대시 or 광돌 연계와 무관하게 거리가 반토막이 났습니다. 글래디에이터 작열과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회전 가르기에서 '극 회전가르기'를 미적용해 사용시 1타(넉백)와 2타(넉다운) 연계가 안된다는 포럼 보고도 있습니다. 이상 버그들은 조속한 리포팅 및 다가오는 1.30 패치때 개선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