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모 칼럼] 소외된 클래스의 이야기를 듣다 1편-글래디에이터 2024-11-29 13:28 루덴쓰 (175.125.*.136)

최근 여러 직업들이 출시되고 또 밸런스패치를 진행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소외된 직업이라는 것은 존재합니다. 이번 칼럼은 성능이 좋지 않고, 많은 유저들이 하지 않고 있어 외면받는 클래스지만, 그래도 그 클래스들을 꾸준히 사랑해 주시는 분들을 모아 그분들의 의견을 듣고, 개선 방안에 대해 제안해보는 형식의 칼럼입니다.

 

첫 타자로는 ‘MARRIN’ 모험가님과 ‘에벤느’ 모험가님의 도움을 받아 ‘글래디에이터’에 대해 다루게 되었습니다.

 

글래디에이터는 캐릭터 직업 아이콘에서도 알 수 있듯, 방패와 검을 무기로 사용하는 탱커이자 전사 클래스입니다. 자동사냥을 위해 쓰이는 스킬들을 제외하고 보면, 기본적으로 방패를 이용해 적군의 딜을 받아내고 아군을 보호하는 것이 주 역할입니다. 특히 글래디에이터는 다른 탱커형 클래스와 다르게 능동적으로 방패를 들어 탱킹할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다만 현재는 애정으로 사용하기에도 너무나 성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 패치로 지면 강타: 심화에 잡기 불가와 피해 감소가 추가되었지만 여전히 아쉬운 점이 많아요.

그래서 모험가님들께서는 글레디에이터의 성능을 높게 만들기 위한 개선 방안으로 크게 네 가지 방향성을 제시해주셨습니다.

 

  1. 탱킹 능력 보완

 

글래디에이터는 탱커들 중에서도 능동적으로 원하는 타이밍에 방패를 들어 선택적으로 스킬을 막아낼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그러나 방패를 드는데 정신력을 소모하다보니 손해 보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1-1. 따라서 과거 업데이트 이전처럼 ‘4회 횟수제한이되, 스킬 2회 사용시 재충전’ 방식으로 롤백해줄 것을 건의합니다.

 

1-2. 방패를 드는 타이밍 때 조금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도록

  • 상시 전방가드 상태 유지(잡기, 후방 난전 등의 상황에서 패널티를 없애기 위함)

 

  • 방어태세 도중 기술 사용 시 정신력 충전 가능(투기장 미적용)

 

  • 방어태세 도중 피격 타이밍에 맞춰 방패진공이나 방패 버튼으로 방어에 성공하면 이동속도와 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얻음

 

  • 방패로 막는 횟수에 따라 공격자의 공격 대미지 감소 효과 차등 적용

위와 같은 추가 효과들을 제안합니다.

 

1-3. 만약 여러 이유로 현재 방패 기술에 꼭 정신력을 소모해야 한다면, 정신력을 소모하되 본인과 주변 아군들에게 방어력이나 모피감(모험가 대상 피해 감소) 효과를 부가적으로 주는 방식도 제안하셨습니다.

 

1-4. 황혼의 상처 사용 시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같은 탱커 클래스인 다른 직업들에 비해 체력, 방어력 둥 전반적인 탱킹 능력이 너무 낮습니다. 따라서 스탯 상의 조정도 요구합니다.

 

  1. 이동기들의 보완

 

글래디에이터는 이동 기능이 있는 스킬 자체는 존재하지만, 그 이동기들에 마땅한 효과가 붙어있지 않아 너무 쉽게 끊기며, 잡기나 관통 불가, 연계 문제 등으로 인해 이동 스킬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습니다. 이에 아래의 개선 방안을 제시합니다.

 

2-1. 글래디에이터의 이동기 중 하나인 돌진 찌르기의 경우 이동 거리 자체는 준수하나, 너무 쉽게 끊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돌진 중 전가후슈, 스킬 사용 중 잡불, 그리고 특히 돌진 중 피사체 통과 가능 효과를 추가해주셨으면 합니다.

 

2-2. 탱킹기이지만 이동기도 겸하는 방패진공 스킬도 이동 거리를 늘려주며 관통이 가능하게 하고, 탱킹기의 본분에 맞게 피해 감소와 잡기 불가도 추가하며, 마지막으로 다른 스킬과 연계하기 좋게 모션을 수정해줄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2-3. 현재 도사가 쓰는 ‘도무’나 아스케아가 쓰는 ‘아랑유운’과 같이 이동하면서 광역 상태이상기를 넣거나, 혹은 광역 딜링이 동시에 가능한 형태의 이동기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2-4. 작열 사거리 롤백 부탁드립니다. 처음에 버서커 쪽 버그로 사거리가 줄어들었던 작열을 슬쩍 잠수함 패치로 너프때렸었는데, 버그 생기기 이전으로 롤백 바랍니다.

 

  1. 딜 계수 상향 및 딜링 능력 증가

글레디에이터는 타 직업에 비해 스킬 시전 범위가 대부분 단일 대상이고 스킬 사이의 쿨타임이 굉장히 긴 편인데, 딜 계수도 낮다 보니 타 직업에 비해 딜이 심각하게 모자랍니다.

글래디에이터는 탱커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딜 계수를 높여주는 패치를 기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신 공격 속도를 빠르게 하고 스킬 사이사이 선딜레이/후딜레이를 줄여 스킬 간의 연계가 매끄럽게 이뤄지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은 공격하는 상대방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에 디버프를 주어 간접적으로 딜링 격차를 줄이는 방안도 고려 중이고요.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3-1. 회전가르기 스킬의 선딜레이를 줄여주고, 심화 OFF할 경우 후속 타격의 사거리를 크게 늘려주었으면 합니다.

 

3-2. 전장을 꿰뚫는 창의 선딜레이를 줄여주고, 후속타격의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를 증가시켜주며, 마지막으로 스킬 이름에 걸맞게 ‘관통 가능한 이동기 겸 공격기’로 스킬을 개편해주었으면 합니다.

 

  1. 스킬 연계 문제

글래디에이터의 기술들은 대개 스킬 모션이 크고 선딜레이와 후딜레이가 길어 스킬을 연계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일부 스킬에서 버그로 추정되는 문제점도 발견되고 있고요.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4-1. 지면강타 심화에 잡기 불가와 피해 감소가 추가된 것은 좋으나, 스킬 시전 후 후딜레이가 길고 다른 스킬과 연계하기가 어려워 실전 PVP에서 쓰이지 않습니다. 후딜레이를 줄여주고 다른 스킬과 연계가 잘 될 수 있게 스킬 모션을 개선해줬으면 합니다.

 

4-2.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잡기 시전한 후 누워있는 상대에게 재 잡기 시전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고쳐주었으면 좋겠습니다.

 

4-3. 깊게찌르기 스킬에 예전 각성 안하던 버전에 있던 잡기 기능을 심화 ON/OFF로 하여 사용 가능하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잡기 기능시 면역 가능 적용해서요.

 

요악하자면 글래디에이터의 스킬 다수에서 탱킹능력 부족, 딜링 부족, 선딜레이/후딜레이 김, 이동기 관통 안됨, 스킬 간 연계가 안되는 등의 문제가 여럿 발견되었으며, 이로 인해 캐릭터 성능에 심각한 문제가 있으므로 개선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글래디에이터는 본디 소수쟁, 혹은 1대1 PVP에서 강점이 있는 클래스였습니다. 전 컨텐츠에서 모두 쓰이는 사기 캐릭터를 만들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본래 캐릭터 설계대로 강점이 있는 컨텐츠에서 ‘정상적으로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개선안을 희망합니다.

 

캐릭터와 클래스에 대한 애정은 귀합니다. 그것이 성능에 좌우되지 않는 애정이라면 더더욱 그렇고요. 클래스를 사랑하는 분들의 애정이 성능에 의해 꺾이는 일은 없도록, 빠른 개선을 촉구합니다.

 

지금까지 모험가 루덴쓰였습니다.

루덴쓰

66433
  • 작성한 글30
  • 작성한 댓글68
  • 보낸 추천4
  • 받은 추천21
댓글 0
WEB_COMMON_LAYOUT_BTN_SITE_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