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둠이 출시되기 전에는 pvp컨텐츠가 너무 빈약해서 말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충분하진 않더라도 어느정도 pvp에 목마른 유저들이 충족 할 만큼은 되었다고 봅니다.
앞으로는 게임의 방향성이 한없이 투력만 올리는데 치중 하는것과 고투력들에게 몸 대주며 즐길게 만드는 컨텐츠 말고 조금 더 다양한 컨텐츠에 신경 쓸 시기라고 봅니다..
• 전투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더라도 황실코끼리처럼 낚시나 채집으로만 얻을 수 있는 희귀한 아이템을 출시해서 생활 컨텐츠를 즐기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낙이 생기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영지를 꾸미는 구조물도 토벌이나 고대유적 건물, 장비공방 등 꼭 필요한 건물들만 따로 배치할 수 있는 공간에 모을 수 있도록 해주시던가 건물을 배치하지 않더라도 컨텐츠는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필수 건물들이 영지내에 너무 많이 자리잡고 있어서 예쁘게 꾸미고 싶어도 힘든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영지를 놀이동산이나 동물원, 아쿠아리움 등등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오브젝트도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pc버전도 그렇지만 검은사막의 본질은 뛰어난 그래픽으로 인한 커스터마이징이 진정한 컨텐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에 반해 모바일은 커마 컨텐츠가 너무나도 빈약합니다.
헤어도 너무 한정적이고, 의상 업데이트도 느릴뿐더러 염색 부위도 조금만 신경써주시면 다양한 유저들의 개성있는 스타일링이 가능할텐데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외형변경권도 7일짜리 말고 30일이나 그 이상 출시하는게 많이 어려운 부분인가요?
이정도 편의성은 개선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게임 이용 연령등급 때문에 의상이나 이너웨어를 출시하는게 제한적이라면 12세 이상 버전 출시도 개인적으로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 정말 오래된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의 유즈맵은 지금 즐겨도 재미있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 불법만 아니라면 모티브 삼아 유저들끼리 협동하는 컨텐츠라던지, pvp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로 대결을 한다던지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샬라 사원이나 저번에 이벤트로 잠깐 했던 흑정령 레이싱같은 컨텐츠를 만들 정도의 기술력이 있다면 충분할것 같은데 힘들까요..
최근 검은사막에 지쳐 떠나는 유저들을 보면 정말 마음이 먹먹하고 안타깝습니다.. 부디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고, 게임사 측에도 이득이되는 서로 윈윈하는 방향으로 진전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