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2주년 즈음 시작해서 여지껏 아주 즐겁게 검사를 즐기고 있는 일레즈라 서버의 로누아 입니다.
아시다시피 이번 패치로 인해 레벨업과 같이 게임의 성장 보상(토벌->주화->샤카투->행배)처럼 지난 오랜 시간동안 획득 가능했던 '5세대' 펫이 과금으로만 획득 가능하도록 패치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지금까지 펫을 10~20마리 날려먹을 동안 두번째메인펫 6세대도 못 만들었지만 일정 시간 마다 검사 고유의 강화 뽕맛을 간간히 그리고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일종의 성장 컨텐츠 중 하나였는데요, 이것이 없어져버렸습니다. RPG는 성장의 재미를 느끼는 게임입니다. 1차원적으로는 레벨업이란게 있겠지만 다양한 형태로 이를 분산시킴으로서 재미를 이곳 저곳에서 자극하는 거죠. 어쨌든 기승전성장인 게임에서 가지 하나를 그냥 없애버렸습니다.
그런데 참 이게 비겁한 패친데요, 특정 층의 가지만 날려버렸어요.
이 건은 사실 고인물 분들, 저보다 한 몇개월 일찍 시작 하셨던 분들께는 별거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과금러 분들께도 별거 아닐 수 있습니다.
오히려 그 분들은 흑정레벨업이 성장한계가 없는 1순위 컨텐츠이기에 과금을 하더라도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취급 당할 수 있고, 지금 패치를 더 좋아하시겠죠.
막 시작한 진성뉴비분들 역시 뭐가 뭔지 모르기도 하거니와 성장의 재미에 빠져 카페 볼 시간도 없기에 오히려 그냥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남은 계층들만 피해보는거죠. 대부분 어중간하게 게임에 들어선 상태이고, 돈도 많이 썻을 것 같지 않아 펫도 없고, 그렇다고 과금의 가능성이 큰 뉴비도 아닌.
이 패치는 엄연한 저 특정 계층을 무시하는 패치입니다. 완전히 갈아엎는 상황에서 저 층을 충분히 보호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그냥 버렸네요. 보통은 기존 것을 유지하고 그 위에 얹는 식의 패치를 하죠. 그래서 인플레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거구요. 제가 지금껏 해온 모든 게임에서 기존의 컨텐츠를 없애버림으로써 특정 계층을 무시하는 패치는 진심 처음입니다. 가장 일차원적으로 생각했을때 다른 모든 것은 현 패치와 동일하게 유지하고 특별한 펫 관련 컨텐츠가 나오기 전까진 행배만 기존행배 현행배 선택할 수 있게만 해줘도 됐을 문제입니다. 검사로 국한 했을 때 지금 껏 보아온 소위 통수 패치에 대해서도 그것이 유저, 게임 전반적인 측면에서 이득이 된다면 (검사로 치면 타혼결패치? 그때 전 없었지만 막 100을 찍은 분들은 빡치셨을 듯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주어진 환경에서의 선택에 의한 결과라면 (각종 2배 이벤트)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현 시점에서의 펫 패치는 '니들이 뭐 어쩔껀데' 라고 말하는 것 이외에는 해석이 되지않습니다.
저는 지금은 무과금유저입니다. 사실 다른 게임하면서도 무과금으로 쭉 한 게임은 없구요, 무과금으로 쭉 즐기다가 과금의 벽이 나타났을 때 그때를 뚫을 수 있는 정도의 과금을 하는 식의 플레이를 해오곤 했습니다. 그 때가 됐을때 재미가 없어보이면 걍 접어버리구요. 무과금 유저이기에 뭐 게임사에 경제적인 해를 끼칠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평판적인 해를 끼치기 위해서 노력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에서 무과금층을 유지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많은 유저가 즐긴다는 좋은 평판을 얻게 하고 이것이 과금러들(특히 핵과금러분들)의 재미를 자극함으로써 개발비를 버는거죠. 꼴랑 수백명하는 겜에서 과금하고 싶진않을테니까요.
지금 이 시점부터 제가 게임을 즐기는 동안은 글이 잊혀질만 하면 지속적으로 이 글을 복붙 하도록 할텐데요, 이 게임사는 '니들이 뭐 어쩔건데' 라는 패치를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림으로써 이것이 새로운 뉴비의 선택에 영향을 주고 또는 게임이 질려가는 분들의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또한 무과금에서 소과금, 소과금에서 그 이상을 고민하시고 계실 경우 내가 돈을 쓰려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에 대한 판단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만일 해명이 있고 그것이 납득할 만 하다면 즉각 중단토록 하겠으나 그렇지 않고 단순 패치만 내놓는다면 새 패치가 나오더라도 현 시점에서 새 패치를 기다린 시간 만큼 추가로 업뎃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왜냐면 이 글의 목적은 '니들이 뭐 어쩔건데'를 알리고자 하는 것이지 단순히 펫 획득길이 막혔다가 아니거든요. 혹 아이린님께서 이 글을 보시고 관련 부서에 전달 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펫 패치가 불만인 듯 하다'가 아니라 '니들이 뭐 어쩔건데 라는 식의 패치로 이번 패치가 비춰져서 불만인 듯 하다'로 전달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 주어진 환경에서 잼나게 겜을 즐기도록 하겠습니다. 아직은 제게 있어선 하고싶은 것도 많고 즐길거리도 많으니까요. 언젠가 과금의 선이든 지루함의 선이든 어떤 선이든 제게 다가왔을 때 이번 패치내용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쓰고 이 글을 지속적으로 업로드 하는 것 역시 어찌보면 제가 게임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니까 이에 대한 인신공격은 자제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게임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도 재밌을 수 있잖아요.
마지막으로 부탁드리건데 제발 접는다 접는다 하시는 분들은 제발 좀 접어주세요. 보기싫은게 아니라 단시간만이라도 그리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탈퇴까지는 못누르시겠으면 접속시간이라도 줄여주세요. 요새 얘들 무슨 일이 있는지 지난번 무한도전부터 시작해서 동접자를 늘이는 대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어닝 리폿 시즌이긴한데 주주총회에서 할 발표가 있나 싶을 정도로요.
그럼 또 뵙겠습니다
* 혹 운영정책에 어긋난 내용이나 발언이 있거든 알려주시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