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대양은 현재 유저들로 부터 안좋은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기대감이 컸던 만큼 실망감이 크기 때문이거나 혹은 이미 실망할 줄 예상했기에 장전했던 욕을 퍼붓는것 일수도 있구요.
기대감이 크던 이유는 기존에 타게임에서 이미 몇차례 항해컨텐츠를 만들었고, 그런것들의 실패와 망조를 봐오면서 '이 게임엔 좀더 보완이 되서 출시 되겠지' 하는 기대감, 혹은 모바일에서 구현하기 힘든 수준의 그래픽으로 광고해놓고 설마 저 그래픽을 날려먹는 개똥같은 시스템은 없겠지 하는 기대감 등이 은연중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현재 여론이 대양패치 = "대암패치" 라며 악평을 쏟아내고 있죠. 왜그럴까요
본론/
먼저, 대양에는 디테일이 너무 부족합니다. 텍스쳐 그래픽은 현재 모바일게임 최상으로 평가 할 수 있지만, 시점을 확대했을때 선박 갑판 위에 어떠한 캐릭터도 없다는것, 낚시 및 인양 할 때 선원들이 직접 실행하는 모션 디테일이 없는것, 시점 고정이 되있다는것, 결과적으로 광고와 같은 맑은 하늘아래 푸른 바다는 볼 수 없다는것 등의 디테일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개발자 본인의 커리어 한줄을 위해서라도 좀 더 완벽한 디테일을 구현했으면 좋지 않을까요?
최근에 로스트아크에서 시점에 자유를 주는 모드(셀피)를 업데이트 했다는데, 렉이 심해질거라는 예상과 다르게 초고해상도 그래픽을 렉없이 깔끔하게 자유시점으로 보여주더군요. 이걸로 자유시점에는 큰 사양 차이가 필요 없다는것이 증명됬는데, 왜 이런 디테일을 무시하는지 모르겠네요.
다음으로, 대양은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많습니다. 최근엔 유저들이 포탄 개수 및 선박부품 드랍율에 대해 큰 불만을 드러냈고, 그결과 드랍율 패치를 단행했죠.
그런데 개발진들은 진짜 드랍율 패치만이 유저들의 수많은 불만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하는겁니까?
유저들이 그러한 불만을 갖는 근본적인 이유는, 당신들이 만든 항해시스템의 보상이 전투력과 너무 많이 연관되어있고, 따라서 최종보상(투력관련)을 반드시 얻어야 한다는 중압감이 유저들의 생각에 자리잡혔고, 이에 유저들은 투력을 위해 업데이트 될때 바로바로 해당 해역으로 진출하여 남들만큼 빠르게 마지막해역까지 도달하여 최종보상을 받고 투력을 높혀야 된다는 숙제로서 각인된 겁니다.
당연히 반드시 해야한다는 숙제로서 생각이 되니, 유저입장에선 빠르게 끝까지 밀어버리고 보상만 챙기자는 생각뿐이죠. 그런데 빨리빨리 진행이 안되니 불만이 터진것입니다.
(물론 이런 생각 전에 기본적인 대양에서의 속도감 문제가 포함되구요.)
여기서 질문을 던지고 싶네요. 왜 생활컨텐츠와 전투컨텐츠를 꼭 엮으려고 하는겁니까
이게 숙제가 안되도록 하겠다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인것 같습니까?
유저들이 숙제라고 느끼는 근본적인 이유는 개발진들이 대양의 시스템적 보상을 전투력과 연관지어놨고, 그 보상이 매우 크기 때문에 도저히 선택적으로 안할 수 있는게 안되었기 때문에 숙제라고 다가오는 겁니다. (그리고 앞으로 얼마나 많이 투력과 연관지을지 여태까지 행보로 인해 앞날이 예상되기도 하구요.)
왜 계속 생활컨텐츠를 전투컨텐츠와 엮으려고 하는걸까요. 제 생각엔 개발진들은 "유저들이 전투컨텐츠와 생활컨텐츠를 모두 즐겨줬으면 하는 염원을 갖고 있고, 생활컨텐츠를 완전히 분리해두면 유저들이 플레이하지 않을것"이라는 것을 이미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생활컨텐츠의 보상을 투력과 연관짓는다고 생각합니다.
당신들은 절대 모든 유저의 입맛을 맞출 수 없습니다.
당신들이 염원하는 "모든 유저가 모든 컨텐츠를 즐겨줬으면 좋겠다"는 단순한 생각 자체가 유저들에게 숙제를 주는것이라고 생각 안해봤습니까?
어떤유저는 생활컨텐츠를 즐길것이고, 어떤유저는 전투컨텐츠를 즐길 것입니다. 유저가 그 둘다 즐겨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그러한 생각은 당신들이 기필코 생활컨텐츠의 보상을 전투력에 관련되도록 만들어 놓았고, 항상 유저들에게 숙제와 불만을 가져다 준 것입니다.
결론/
생활컨텐츠의 보상의 다양성(룩템,조경물,선박 등)을 넓히고, 유저들간 본인의 생활 수준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 생활유저간 세부적인 랭킹시스템 등의 생활컨텐츠를 따로 구상하고, 전투컨텐츠에 관한 보상은 생활에서 얻는게 아닌 전투로서 얻도록 선을 그어주세요.
이는 전투컨텐츠를 즐기는 대다수의 유저에게 숙제를 줄여주는 근본적인 변화가 될 것이고, 생활컨텐츠를 즐기는 사람의 만족도도 높여줄 겁니다.
물론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 전에 대양에서의 디테일, 속도감 등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먼저 손봐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