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패 방향에 대한 개인적 의견 2022-03-29 18:01 매드래빗

우선 바람직한 밸패는 지금처럼 모든 컨텐츠에서의 공산화 방향이 아닌, 각각의 장점을 가질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위 "만능캐"의 존재는 게임을 망치는 지름길이라고 봅니다.

(여기서 만능캐는 모든 컨텐츠에서 중간은 가는 밸런스형 캐릭터와 다른 의미입니다. 모든 컨텐츠에서 뛰어난 만능캐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펄업은 특정 캐릭을 "만능캐"로 만들거나, "만능캐"를 출시함으로서, 게임 내 생태계를 (의도적이든 아니든) 교란해왔고.

유저들을 "만능캐"를 쫓아 옮겨다니도록 만들었습니다.

옮겨다니는 분들을 비난할 필요도 없습니다.  (소위 성능충이네 마네. 이런 비난도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똑같이 시간을 들이고, 돈을 들여가며 키우는데 이왕이면 "만능캐"를 선택하게되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봅니다.

또 공산화 방향의 밸패를 요구하시는 유저분들을 비난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미 "만능캐"가 존재하는걸 목격했는데, 내가 키우고 싶은 직업이 "만능캐"가 되었으면 하는 욕구.  당연히 발생할 수 있죠.

 

비난이 필요하다면 그건 오직 "만능캐"를 만들어 스스로 밸런스 생태계를 교란하는 펄업의 무능 또는 장삿속일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컨텐츠 기준으로 밸패의 기준점을 바로 잡고, 지켜나갔으면 합니다.

 

- 1:1과 월드보스에 좋은 직업

- 소수전투와 사냥에 좋은 직업

- 다수전투와 사냥 유지력이 좋은 직업

이렇게 유사한 방향성끼리 묶어 카테고리를 만들고. 직업을 각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는 작업.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자, 펄업도 나름의 기준을 세워놓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기준이 없는 것이 아니라, 기준이 지켜질 수 없는 환경을 자초하는 것에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기준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반드시 수행되어야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1. 각 직업이 어떤 컨텐츠에 강점을 보이는 직업인지 분류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야 합니다.

    - 직업 선택시 자신이 주력으로 하고자 하는 컨텐츠에 강점을 가진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컨텐츠 카테고리 모두에서 뛰어난 "만능캐"를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 2~3개 영역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되, 나머지에서는 중위권 정도의 성적을 유지하도록 셋팅되어야 합니다.

     (ex. 2~3개 영역은 별 5개 나머지 영역은 별 2.5개 정도)

   - 밸런스형 캐릭터의 경우 모든 컨텐츠의 성능에서 중위권 보다 약간 높은 성적을 유지하도록 셋팅되어야 합니다.

     ( ex. 모든 영역에서 별 3.5개 정도)

 

물론 밸런스가 잡히고, 데이터들이 투명하게 공개될 수록.

유저들의 직변빈도는 감소하고, 이는 매출에도 영향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내 캐릭터에 "애정을 지속할 수 없는" RPG는 결국 실패할 수 밖에 없고, 펄업은 더 많은 수익을 잃게될 겁니다.

RPG의 근간은, 내가 육성한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기 때문입니다.

 

펄업은 자꾸 쉬운 길로 가려하지말고, 어렵더라도 제대로 된 길을 가시길 바랍니다. 

 

 

 

 

 

 

 

 

매드래빗

0
  • 작성한 글260
  • 작성한 댓글513
  • 보낸 추천3
  • 받은 추천183
댓글 6
휴면명3943456 2022-03-29 18:12
옳소!! 캐릭터 특색을 살려라!!
다 똑같이 만들지 말고!!
2022-03-29 18:12
단백 2022-03-29 18:17
맞아. 내가 하고싶은 캐릭터하게 해줘야지
그지같은 밸패..
2022-03-29 18:17
엉덩이흔드록바 2022-03-29 18:34
말로는 쉽죠.
캐릭터 특성을 살려서 다양한 직업군을 매력있게 만들어라. 이거 진짜 모바일겜 개발자의 로망같은 이야기 아닙니까?

우리보다 프로페셔널한 그들이 이런걸 몰라서 안할까요.
모바일 플랫폼한계에서 이게 가능하다고 보는겁니까?

본문말대로
- 1:1과 월드보스에 좋은 직업

- 소수전투와 사냥에 좋은 직업

- 다수전투와 사냥 유지력이 좋은 직업


이렇게 분류를 어떻게 하자는거에여? 말이야 아름답게 포장하는거지.. 자사비율이 높은 폰게임 특성에서 뭘 어떻게 특성을 가져가야할지??
말로는 쉽죠. 근데 그게 모바일겜에서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과거처럼 신캐릭 존재하기보단 오히려 지금이 방향성이 맞다고 보는데요 모든캐릭을 평등하게..
혹시 글쓴이가 생각하는 캐릭터특성 예시를 들어준다면 어떻게 하는게 맞다고 보세여?? 그냥 말로만하지말고 구체적인 몇가지 안을 듣고싶네여.
2022-03-29 18:34
신고 2022-03-29 20:29
그런 구체적인건 펄업직원이 생각해야지ㅋㅋㅋ
작성자가 돈 받고 게임 기획운영하는것도 아니고 한명의 유저로서 생각한걸 쓴것뿐임
구체적인 방법은 출근해서 하루종일 게임생각 가능한 펄업직원이 하는게 맞다고봄
아니면 월급 왜 받으?
2022-03-29 20:29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부끄뚱 2022-03-29 19:04
본문글을 보면 각직업이 어떤컨텐츠에 강점을 보이고 분류작업을 하라고하는데..
지금도 모든캐릭터들 분기별로 티어순위표라고해서 놔눠지고있고... 그렇게 분류되고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추가로 뭘 어떻게 하자는건지 궁금하네여.
물론 본문글이 틀린말자체는 없습니다만 ..위에분말대로 현실을 봐야죠.
폰게임에서 무슨 꿈같은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네여.. 지금 현재 모든캐릭터들을 볼때 막말로 쓰레기캐릭도있고 상위캐릭도 존재하죠
예를들어 사냥에 강점을 보인다고치면 커세어.레가투스.악션이 상위권에 포진되어있겠고 월드보스에 강점을 보인다면 그중에서 레가투스,샤이가 눈에띄네여.. 글구 머.. 검은태양에 강점을 보인다면 도주기가 빠른 레이븐이 맞나? 그런게있겠고 투기장또한 레이븐이 강점을 보이고있죠 이런거처럼 자연스럽게 유저들사이에서 분류작업이 되고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도대체 뭘 어떻게 더해야 할지 추가로 뭐 버프를 부여합니까? 과거처럼 특정캐쏠림현상 해소된것만해도 칭찬해줘도 괜찬다고
보는데 사람들이 항상 불만이네여.

글쓴분한테 물어보고싶은건 자연스럽게 유저들사이에서 항상 분기별로 티어가 놔눠지고 순위가 분류되고있는데.. 이런거자체가
각 직업군 특성화가 자연스럽게 된다고 보진않으세여?? 더이상 뭘 어케하면 글쓴분이 만족할만한 분류라고 보세여? 궁금합니다.
2022-03-29 19:04
드나트 2022-03-29 19:22
검은태양은 레이븐아님 섀도우랑 착각한듯
2022-03-29 19:22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