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모에 꽤 애정도 있고 오래하면서 느낀 현 시점의 검사모.. 2023-05-11 14:20 우성인 (112.169.*.228)

일단 검사모의 장점은 자체서버로 인한 매력적인 그래픽과 그에따른 스킬 이펙트들의 화려함 및 다양한 클래스..

 

거기에 커마도 애지간한 PC게임보다 자유로우며 컨텐츠의 다양화와 과금력에 따른 편차가 확실하지만 그렇다고해도 무과금이 즐기지 못하는 컨텐츠는 없다는 것.

 

제가 좋아하는 펄어비스라는 회사명을 따라서 게임을 시작하게 되었고 전 지금은 많이 잊혀졌을 '릴온라인'이라는 게임부터 펄어비스에 대한 애정을 갖고있었습니다. 물론 그땐 펄어비스라는 이름도 없었지만요.

 

제가 처음 접하면서 느낀 검사모는 정말 센세이션 했습니다. 그래픽의 우수함과 화려한 이펙트, 수려한 캐릭터 외형을 보고 반할수밖에 없었죠. 거기에 다양한 컨텐츠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있었으며 하면서 느끼는건 '양산게임과는 다르다' 라는게 확실히 느껴졌죠.

 

다만.. 지금 불만들이 쏟아져 나오는 이유는 생각보다 오래됐다고 봅니다. 모든 밸런스가 투기장에 맞춰져 가면서 사냥밸런스나 이동기, 스킬특성에 신경을 별로 안쓴다는 점, 노잼컨텐츠나 버그성 컨텐츠 및 악용가능한 컨텐츠들을 내놓았다가 나중에 밸런스적 문제를 발견하고 컨텐츠를 닫아버린 것들, 신규 클래스가 나올때마다 OP로 만들어 놓고 너프를 계속 반복한다는 점, MMORPG를 추구하면서도 모바일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처럼 말해놓고 결국 투력빨로 밖에 할수있는게 한정적이라는 점, 일부 유저들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인것 마냥 받아드리면서 패치를 하는 운영진...

 

하나하나 짚을 수는 없겠지만, 제가 당장 생각나는 문제점을 몇가지만 짚어보겠습니다.

 

1. 버려지는 스킬 : 계열도없고 특성도없는 (슈아나 무적) 스킬들이 모든 클래스에 한개이상은 있습니다. 사냥에서도 안쓰고 pvp에도 안쓰는 스킬은 없는게 낫죠.

 

2. 스킬 특징 및 효과 : 슈퍼아머/무적/잡기/잡기면역/슈아무시/전가뚫기/은신 등 이 효과들에 대한 클래스별 수가 다르죠? 이 자체로도 밸런스의 문제가 될 수밖에 없으며 기절/경직/넉백/넉다운/바운드/띄우기 등 의 숫자도 당연히 기절 경직의 숫자가 같아야하며 그 외의 숫자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계열 : 세르트 쓰는사람 있습니까? 계열밸런스에 대한 개념이 없습니다. 사냥에 좋은 계열과 pvp에 좋은계열을 나누거나 세르트의 컨셉을 확실하게 잡는 방법도 있을것 같은데 ..

 

4. 대양 : 가장 문제가 많았던 컨텐츠죠. 다만 필요한 컨텐츠로 남겨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사막 제단런처럼 시간투자로 얻을 수 있는것들을 활용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예전 해적섬처럼 몰아주기식 가능한거 말고..

 

5. 월드경영 : 월드경영에 대한 안내가 너무 부족하다고 봅니다. 하면 뭐가좋은지 매번 유튜브 보세요 할수밖에 없는 기존 유저들, 그리고 그걸 굳이 찾아봐야하는 신규 유저들은 당연히 불편하게 느낄 것이고 이런 것이 진입장벽이 높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 입니다.

 

6. 이야기퀘 : 메인퀘와 이야기퀘를 나눠놓은 것은 스토리상 어쩔수 없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이것도 해야되고 저것도 해야되네' 라고 생각이 듭니다. 신규 및 초보들은 '할게 너무 많다' 라는 생각이 들면 그냥 접습니다. 재미를 위해선 컨텐츠를 오픈하는 방식의 이야기만 존재하면 된다고 생각 합니다.

 

7. 길드 : 신규 및 초보들이 정보공유나 길드혜택을 받을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현재 공성 및 거점전등 pvp에 관심업는사람들도 이유없이 길드쟁에 걸려서 썰려나가고 밤새 켜놓은 내 캐릭이 10시간씩 누워있는거 보면 당연히 접습니다. 길드를 친목 중립 전투로 나눠놓고 하나도 차별점이 없는이유가 궁금하네요.

 

8. 사막 : 예전의 아크만사원을 돌려주십시요. 현재 제단런에는 사람이 차고 넘칩니다. 더 고투는 더 재화를 많이 얻기위한 루트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사하자드가 나왔어도 토르메에서 효율 좋은 제단런을 하는 것이 현실인데 제단런도 정해진 루트가 아니면 본인투력보다 낮은곳이 효율이 좋습니다. 이 자체가 잘못된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9. 검은태양 : 왜 사막으로 옮겼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오히려 이동기 좋은 클래스인 부캐로 템을 옮겨서 하는 경우를 만들어내는 결과를 만들었죠. 예전 검태가 훨씬 재밌었습니다. 물론 부정적인 부분도 많이 있었지만 (채널 인원수채우기 / 부캐 채널심기 등) 이런부분들을 개선하는 쪽이 더 좋았을 것 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10. 클변권과 가문명 변경 : 서버에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진짜 별에별 진상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사람들이 그냥 협친 다 없애고 의형제 빠지고 길드에서 나가서 투력 훼이크 주면 이미지 세탁이 됩니다. 이건 게임 유저들의 질을 떨어트리는 현상을 야기 시키며, 신규분들이 섭챗에 문의를 해도 '유튜브나 찾아봐' '그냥접어' 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신규 유저의 유입을 방해하는 요소라고 생각이 되며, 어째서 가문명변경권이 이렇게나 싼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익명성에 숨어서 비매너 및 더러운말들을 입에 담고 도배를 해대는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지만 결국 그 사람들 이미지 세탁하기가 너무나 쉽습니다.

전 클변권보다 가문명변경권이 비싸야 한다고 생각하며, 오히려 다른게임들 보면 캐릭명 바꾸지도 못하게 아예 박히는 경우가 많죠. 대체 이 게임이 가문명을 바꿀수있게 만든 이유는 뭔지 궁금하네요. (캐릭팔라고?) 이 상태를 유지하려고 한다면 클변권을 싸게해서 다양한 클래스의 재미를 볼 수 있게 클변권이 더 싸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가문명 변경은 지금의 10배 이상으로 가격이 올라야 한다고 봅니다.

 

그냥 갑자기 생각난 10가지 정도이며..

 

검사모는 검사모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금유도를 하는 것도 좋지만 리니지 화 시키면서까지 과금유도를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무법 막피는 못막아도 신규나 저투들에 대한 어느정도 보호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악의적 행동을 갖고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없어지면 한순간은 유저가 줄어들 수 있으나, 신규 및 복귀유저가 많아지려면 어느정도 강단있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냥 오늘따라 할게없어서 심심한 유저가 글 한번 찌끄려봤습니다.

우성인

42986
  • 작성한 글11
  • 작성한 댓글17
  • 보낸 추천2
  • 받은 추천49
댓글 0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