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쥬씨
음... 가끔씩 "꼬우면 하지마~, 누칼협?, 할사람만 해~" 이런 비관적인 태도를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네요.
게임사는 유저들이 적정선에서 성장하고 경쟁할 수 있도록 상한선을 정해놓는답니다. 그게 운영팀의 역할이고요. 예를들어 신규 장비의 출시 간격, BM의 최대 구매 횟수 제한을 적절히 조절하며 유저풀이 따라올수 있을만큼 계획하죠.
말씀하신대로라면 매주 패치마다 신규 장비 내놓거나, BM 최대 구매 횟수 제한 무제한으로 설정해서 성장 고점 무한대로 뚫어놓곤 "뭐가 문제임? 지를 사람은 질러~ 돈 없으면 조용히 하고 ㅋ" 이런 마인드로 운영을 흔히들 "개막장 게임" 이라고 불러요. (누구는 무한경쟁, 자유시장 같은 개념을 몰라서 방구석백수쿨찐마냥 "누칼협? 할사람만 해 ㅋ" 이러는게 아닙니다 ㅎ;;)
다시 라밤 스킬로 돌아오자면, 단적으로만 봐도 플레이 상한선이 높아지는만큼 유저 피로도가 높아지죠. 전용 플레이어도 없고, 가뜩이나 모바일 게임 주제에 컨이 어렵다는 평가를 많이 받는 상황인데 여기서 플레이 고점을 확장시키는게 옳은 선택일까요? 어딜 보나 라밤스킬칸 한개를 확장하고, 스위칭 못하도록 쿨 20초로 유지하는게 유저 피로도도 줄고 스킬도 제대로 쓸수 있는 최선의 상황인데 포인트를 못잡는 운영진이나, 거기에 휘둘려서 "뭐가 문제임?" 하는 유저들이나 다를게 없어보이네요 ㅋㅋ
참고로 저도 컨트롤 좀 하는 편이에요. 스위칭해서 라밤 스킬 2개씩 쓰면 피곤하겠지만 딜 고점이 높아지겠죠~ 하지만 이렇게 피로도를 높이는게 문제의 본질이 맞는지를 지적하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