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란도의 채팅 사건 총정리 (사실 내용 + 시인성 보완 / 2025.08.27. 16:13 최종 수정) 2025-08-27 13:36 모험가1000773085 (1.223.*.126)

 

빨간색은 펄업 측 의견 및 근거 / 파란색은 내 의견 및 근거 / 급하면 색깔 있는데만 봐도 이해 가능

 

1. 타임라인

- GM란도 채팅 공론화 : 2025.08.26 15:02 (서버게시판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29&contentNo=633045&pageNo=1)

- 채팅창 버그 공지 게시 : 2025.08.26 15:23 (공지사항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6&contentNo=633046&pageNo=1)

- 검은사막모바일 공식계정의 댓글 답변 게시 : 2025.08.26 15:30 (서버게시판 / 공론화 글 동일링크)

- 픽스업데이트 실시 :  2025.08.26 20:24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6&contentNo=633056&pageNo=1)
* 여기서 이례적인건, 픽스업데이트 내역은 항상 패치노트에 게시. 금번 건은 패치노트가 아닌 공지사항에 게시

 이슈가 되고, 사안이 중대하니 빠르게 전파하려고 한 의도로 해석됨. (아니면 패치노트에서 다루고 싶지 않았거나)

 

2. GM란도 채팅 내용 (달무리여관) 

- 아침에 일나서 섭챗보니 이미 증거 다 가지고 있고 누군지 다 파악햇다던데 ㅋㅋ (2025.08.26 13:39)

- 오잉? (2025.08.26 13:39)

- 이모티콘 (2025.08.26 13:39)

- 포럼이랑 말씀주신 의견들은 꼼꼼히 확인해서 전달드릴게용 (2025.08.26 13:45)

- 그 증거 길마전달함 (2025.08.26 13:45) 

 

3. 공지사항 내용

- 1차 :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모바일 서비스팀입니다.

현재 채팅 입력 시, 간헐적으로 다른 모험가님의 채팅 내용이 발송된 후 사라지는 현상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본인의 채팅이 아님에도, 마치 본인이 입력한 것처럼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현상이 수정되기 전까지는 8월 26일(화) 18:00에 예정되어 있던 GM의 스무고개 이벤트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벤트 일정은 추후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신속히 수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8월 26일 18:00 이벤트 진행 안됨. 

- 2차 :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모바일 서비스팀입니다.

채팅 입력 시 간헐적으로 다른 모험가님의 채팅 내용이 표시되는 현상에 대해 확인된 사항을 안내 드립니다.
해당 현상은 채팅 창에서 여러 명의 모험가님이 거의 동시에 채팅 및 이모티콘을 입력하시는 경우,
실제 입력한 내용이 아닌 다른 모험가님이 입력한 채팅이 무작위로 변경되어 표시되는 현상입니다.
또한,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표시된 채팅 내용은 채팅 창의 스크롤을 올리거나 내리는 경우 채팅 창의 정보가 갱신되어 사라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해당 현상에 대한 수정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작업이 완료되는대로 수정 패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패치 완료 이후 공지 사항을 통해 수정 내용을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서버게시판 공론화 글에 달린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계정 답글 :

안녕하세요, 모험가님. 현재 채팅 입력 시, 간헐적으로 다른 모험가님의 채팅 내용이 발송된 후 사라지는 현상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본인의 채팅이 아님에도, 마치 본인이 입력한 것처럼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이미지로 전달주신 상황을 확인하기 위하여 해당 시간대의 채팅 로그를 확인한 결과,
GM이 채팅을 입력하기 이전에 서버 채팅에 입력된 다른 모험가님의 채팅이 일시적으로 노출된 후 사라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현상으로 혼란을 드려 죄송한 말씀드리며, 수정되는대로 공식 포럼 공지 사항을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픽스업데이트 내용

- 거의 동시에 채팅 및 이모티콘을 입력할 경우 간헐적으로 입력하지 않은 채팅이 무작위로 변경되어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돌림판 이용권 획득 이벤트'의 '보상받기'  버튼 UI에 그라데이션 텍스처가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5. 기타사항

- "거의 동시에 채팅 및 이모티콘을 입력할 경우" 라고 되어있는데 전체 채팅창 내용을 보면, 같은 탭 내 같은 시점 이모티콘 사용은 없었음

   문제가 제기된 GM란도의 챗에도 이모티콘이 사용되지 않음. 

- 펄업이 주장하는 "GM이 채팅을 입력하기 이전에 서버 채팅에 입력된 다른 모험가님의 채팅"은 스샷에서 확인이 불가함. 

 

6. 쟁점 및 의문사항

- 픽스 업데이트 전, 다수 유저들이 유사한 상황을 가정하고 달무리여관 탭에 채팅을 했을 때 동일 현상 발생하지 않음. 단 한 명, GM란도의 챗에서만 저 현상이 목격됨.

   다른 유저들의 동일 버그 보고 없음. 

- 관련 내용이 채팅창에서 사라진 건 버그의 일환 VS 펄업의 증거인멸?

- 버그가 다른 유저에게서는 발생하지 않고 GM의 챗에서만 발생할 확률 X 같은 사람의 채팅 중 특정 내용(길드분쟁 개입 관련)에만 버그가 연속하여 발생할 확률 = ?

- 어떤 증거와 내용을 확인해서 어느 길마에게 전달했다는 것인가?

- 만약 GM의 비위라면, 이게 개인차원에서 벌어진 것인가 펄업의 직접적 또는 암묵적 동의 속에서 이루어진 것인가?

 

7. 추정의견 

- "버그가 다른 유저에게서는 발생하지 않고 GM의 챗에서만 발생할 확률 X 같은 사람의 채팅 중 특정 내용(길드분쟁 개입 관련)에만 버그가 연속하여 발생할 확률"보다

   "GM란도가 길드분쟁 개입관련 내용을 개인 계정(또는 귓)으로 송출 하려다가 실수로 2회, GM계정으로 달무리여관에 송출했을 확률"이 비교도 안될만큼 훨씬 높음.

  길을 걷다가 번개 맞을 확률 VS 길가다 실수로 부딪혔는데 쌈싸다구 맞을 확률 차이 정도 

- 위의 추정을 인용 시, "아침에 일나서 섭챗보니 이미 증거 다 가지고 있고 누군지 다 파악햇다던데 ㅋㅋ / 그 증거 길마전달함"의 내용을 볼 때 GM란도의 개인계정이 특정 길드에 소속되어있거나 특정길드에 밀착하여 의사소통하고 있을 확률이 있음. (유사한 의혹이 이전부터 여러 차례 제기된 적 있음)

- 섭챗에 누군가가 "증거를 가지고 있다", "상대가 누구인지 신원을 파악했다"고 이야기 했다는걸 간접적으로 알 수 있음. 또 이 건에 대하여 "증거를 길마에게 전달했음"도 알 수 있음. 첫번째 추정을 인용할 시 이는 GM이 인게임에 개입하지 않는다고 했던 펄업의 공식입장을 배척함. 따라서, GM들이 개인계정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인게임에 개입해왔을 확률을 배제할 수 없음.  과거 GM이었던 볼드모트남(이름을 부를 수 없는 그 사람)이 개인계정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타길드에게 조롱메시지 했던 걸로도 그 사달이 났었음. 이건 그 사태보다 심각함.  ,암묵적으로 펄업이나 GM이 게임에 개입해 오거나, 특정 길드에 정보를 주는 등의 행위를 해왔다면? 그 영향은 상상도 할 수 없음. 이는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전례에서도 알 수 있음. 

- 있지도 않은 버그는 픽스할 수 없음. 위의 버그가 허위라는 전제하에서는 당연히 "거의 동시에 채팅 및 이모티콘을 입력할 경우 간헐적으로 입력하지 않은 채팅이 무작위로 변

   경되어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는 단독 픽스 수행 불가능함. 그렇다고 버그 픽스를 진행하지 않으면, 버그였다는 해명이 거짓이라는걸 자인하게 됨.

- 버그 공지가 허위라는 다수 유저의 추정과 위의 두가지 이유를 놓고 볼 때, 버그 픽스 또한 허위로 진행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실제 업데이트를 진행할 구실이 필요함. 이런 맥락에서 굳이 아무도 의아해하지 않고, 아무도 버그로 보지 않고, 아무런 의미도 없는 "돌림판 이용권 획득 이벤트'의 보상받기  버튼 UI에 그라데이션 텍스처가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를 진행한게 아닐까 추정.

 

1200

모험가1000773085

0
  • 작성한 글23
  • 작성한 댓글41
  • 보낸 추천5
  • 받은 추천28
댓글 0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