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틱] 미스틱♥ 개선글 재업! 2021-02-19 12:48 숲숲

게임에서 '격투가'컨셉을 좋아하는 유저로서 미스틱 개선안 올려봅니다.

 

*투기장은 잘 하지 않아서 사냥, 토벌, 월보, 필드전투 위주의 관점에서 기술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스틱은 격투가 캐릭터이기 때문에 '파공' 스킬을 제외하고 모두 초근접스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몬스터에게 cc면역이 생긴 이후로 사냥시 유지력은 좋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캐릭터의 기본적인 한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점은 미스틱을 기공사컨셉으로 바꾸지 않는 이상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PVE한정 스킬의 CC효과를 강화 or 몬스터 cc면역 롤백이 있을 수 있겠는데 욕심일 수도 있고, cc효과를 강화하려면 전직업 동일하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빠른 속도감과 타격감이 좋기 때문에 플레이가 굉장히 재밌습니다!!! 

그런데 일부 스킬에서 미스틱의 속도감을 살리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미스틱 스킬별로 개선됐으면 하는 점을 써볼게요.

 

1. 파공

파공은 유일한 중거리 견제기이면서 전방가드를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션도 빠르고요. 

하지만 스킬을 꾹! 눌렀을 때 연속으로 2번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한번 사용하고 방향키를 움직인 후 2번째 사용이 됩니다. 

칠진각이나 소용돌이처럼 꾹 눌렀을 때 자연스럽게 연속사용이 돼면 전투상황에서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소용돌이

대부분 미스틱 유저분들이 소용돌이를 사냥이나 월보에서 채용하지 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노슈아스킬인 것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스킬에 비해 느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사냥을 돌려놓고 보면, 소용돌이를 사용할 때 0.5배속이 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ㅋㅋ;

특히 두번 째 회전을 돌고 아주 우아한(?) 포즈를 취하는데 이 때문인지 다음 스킬로 바로 연계가 되지 않습니다. 스킬 중간에 딜레이가 생기는 것이죠.

다른 스킬들이 워낙 속도감있는 모션을 보여주기 때문에 소용돌이 스킬이 더욱 느리게 느껴집니다. 

예전 패치로 추가된 흐름:창뢰는 같은 이유로 거의 사용을 하지 않는.. 있으나 마나한 스킬이죠.(슈아가 있었다면 월보에서는 썼을듯!)

따라서 소용돌이 스킬은 스킬 모션을 더 빠르게 하고(흐름포함), 두번 회전하는 것을 한번 회전하는 것으로 바꾸고, 그게 맞게 데미지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슈아까지는 바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3.  칠진각에 슈아가 추가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칠진각에 슈아가 달린다면(PVE한정) 미스틱은 날아오를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칠진각은 뭔~가 애매한,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아히브 계열에 데미지도 준수한 스킬이고, 자동전투 시 사용빈도가 매우 높은 스킬입니다.

미스틱은 토벌이나 월보를 돌 때 스킬의 반은 노슈아로 딜을 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칠진각이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미스틱이 토벌이나 월보에서 사용하는 슈아스킬이 파공, 등룡각, 압도 3가지인데 압도를 제외하고 모두 단타기에 속도도 빨라서 

슈아유지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압도도 흐름이 전부 터지지 않으면 빠르죠. 

반면 소용돌이, 칠진각은 노슈아로 최대2회사용이기에 스킬사용빈도도 높고 스킬사용시간점유율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더욱 잘 넘어지는 것이죠.. 

칠진각에 슈아가 추가된다면 진짜, 정말, 리얼로 좋을 것 같습니다. 상상만 해도 행복..

+) 자동을 돌리면 칠진각 + 등룡각 연계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칠진각으로 몹이 다 죽어서 대상이 없는데도 등룡각이 이어서 나가는 버그가 있습니다.

    수정 부탁드려요!

 

4. 등룡각

파공과 마찬가지로 스킬 꾹! 누르면 연속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개선이 됐으면 좋겠고, 특히 등룡각 사용 중 회피로 캔슬이 되지 않습니다.

격투가 캐릭 컨셉답게 모든 스킬은 회피로 캔슬이 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꼭 컨셉 때문이 아니라도, 보스전을 하거나 전투를 할 때 상대방 공격을 회피하고 싶은 타이밍에 회피하지 못해서 그냥 처..맞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스킬 중간에 캔슬할 수 있는 것!! 꼭 개선됐으면 좋겠습니다.

 

5. 창파각

미스틱의 이동기인데요, 미스틱의 창파각과 투신의 나선탄은 회피 + 스킬사용해야 멀리 이동하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스킬 자체만 사용하면.. 이동기라고는 할 수 없는 수준이죠.  또한 스킬 사용 후 곧바로 달리는 자세가 되지 않아서 기동성이 떨어집니다.

이동기 패널티 삭제 + 곧바로 달리는 자세 이렇게 개선되었으면 좋겠는데.. 

패널티 삭제는 욕심이더라도 곧바로 달리는 자세 정도는 꼭 개선됐으면 좋겠습니다! (회피 후 사용하는거 은근 꿀잼이긴 한데 회피기가 너무 낭비돼요.. ㅠ)

 

6. 압도

미스틱 주력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흐름:폭류가 제대로 사용이 될 경우에요 ㅠ..

압도 스킬은 자동으로 사용 시, 또는 그냥 수동으로 해도 언제는 흐름이 터지고, 언제는 흐름이 안터지고... 그 기준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흐름 사용에는 정신력을 소모하는데, 정신력이 풀로 차있을 때도 언제는 흐름을 사용하고, 언제는 안하고..

특히 렉이 좀 있는 태전에서는 흐름이 거의 사용이 되질 않아요. .ㅠ 월보를 잡을 때도 흐름이 잘 사용이 돼야 온전한 딜을 낼 수 있고, 스킬 쿨 관리도 됩니다.

아마.. 버그인 듯 한데 흐름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이 비단 미스틱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캐릭터들도 이런 경우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음.. 관리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ㅠ 압도는 흐름스킬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으면 반쪽짜리 스킬입니다.

또한 압도스킬도 등룡각과 마찬가지로 스킬 중간에 캔슬이 되지 않습니다.

월보 무라카, 토벌 수문장 등 큰 공격 들어올 때 딱 맞춰 회피쓰려면 안써지고 처맞고있는데 압도를 쓰고있기 때문입니다.. 회피로 캔슬이 안돼요.!!! 

정리하자면, 압도 흐름스킬 제대로 적용 + 흐름스킬 정신력 사용패널티 삭제 + 스킬 캔슬 가능하게 

이건 개선이라기보다는..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려놔달라는 ㅠㅠ 애원..

 

7. 회륜각, 감룡의 늪

회륜각도 등룡각, 압도와 마찬가지로 스킬 중간에 캔슬이 안되기 때문에 캔슬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회륜각 or 감룡의 늪 둘 중 하나에 PVE전용 슈아가 추가됐으면 합니다.

or 원래 파공은 슈아스킬인데 예전 패치로 전방가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됬습니다. 

이럴 것이 아니라 차라리 파공은 슈아로 두고 감룡의늪에 전방가드를 추가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감룡의 늪 사용시 간헐적으로 정신력이 소모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스틱은 제가 정!!!!말로 좋아하는 캐릭입니다.

캐릭터 커마도 너무 예쁘고, 심플한 걸 좋아하는데 캐릭터 무기 숨기기도 가능하고 깔끔!

용 스킬 이펙트를 보면 정말 멋있죠. 흑정 버프쓸 때 용이 온몸을 휘감는 이펙트는 정말..감동 그자체.

미스틱, 격투가 캐릭답게 스킬 캔슬이 자유롭고, 좀더 속도감 있고! 모든 전투를 초근접에서 치뤄야하는 만큼 슈아기도 조금 더 추가됐으면하는 바람입니다. 

(칠진각만이라도 ㅠ.ㅠ)

 

미스틱 흥하자!

댓글 1
라밤 2021-02-20 10:14
딜상향좀 해주고 칠진각 슈아주고 횟수3회 소용돌이는 삭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