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에 앞서 비난하실 분은 비난하셔도 괜찮습니다.
보라순이는 레이븐, 리퍼, 섀도우, 다크니스 이 4개의 클래스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몇 주 전, 이 네 클래스의 대한 패시브 패치가 이루어졌으며 해당 패시브는 '망각' 입니다.
- 리퍼, 레이븐, 섀도우, 다크니스 클래스에 ‘망각’ 효과가 추가됩니다.
“망각”
- 타격 시 타격 대상 중 한명에게 7초간 ‘전투 자원 및 정신력 회복 불가능 상태’ 효과 부여
ㆍ 타격 대상이 여러 명일 때, 타겟을 설정해 두었다면 해당 타겟에게, 설정된 타겟이 없다면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망각’ 효과가 적용됩니다.
ㆍ 망각 효과는 모험가에게만 적용되며, 몬스터를 상대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ㆍ ‘망각’ 효과는 사용 시점으로부터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가 적용됩니다.
ㆍ 리퍼, 레이븐, 섀도우, 다크니스 클래스는 ‘망각’ 상태에 면역됩니다.
최근에 들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정신력' 부분에 대한 디버프를 거는 패시브로서, 정신력을 중요한 자원으로 쓰고있는 클래스들에 대해서는 효용을 보일 수도 있는 패시브죠.
그러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인 점 및 '타격대상 중 한 명' 이라는 매우 극히 제한적인 범위가 큰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패시브 범위 내" 에서의 단점을 말하라 하면 위의 두 가지가 단점이 되겠죠.
다시 말해 "패시브 자체가 단점" 인 패시브라는 겁니다.
정신력을 중요한 자원으로 사용 중인 클래스들이 존재하나 해당 클래스들 스킬에서의 정신력이란 없으면 스킬사용이 불가능한 것이 아닌, 스킬에 붙는 부가적 효과가 발동이 안 되는, 즉 '부가적' 인 가치의 자원이라는 겁니다.
다른 클래스들의 패시브 패치내용을 잘 보면, 그 효용이 특정 클래스에 국한되지 않으며 스킬을 포함한 전체 플레이 자체에 영향을 주는 내용입니다.
대표적으로 '활쟁이' 라고 불리는 아처, 플레처, 헌터 클래스의 패시브입니다.
“정령의 구속”
- 피격 시 나를 공격한 대상에게 3초간 ‘공격 속도, 이동 속도, 모험가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40%’
효과가 적용됩니다. (투기장 입장 시 미적용)
- ‘정령의 구속’ 효과는 발동 시점으로부터 재사용 대기 시간 5초가 적용됩니다
위 활쟁이 클래스의 패시브인 '정령의 구속' 내용을 살펴보면 공격속도와 이동속도에 디버프를 줌으로서 모든 클래스의 플레이 자체에 영향을 주는 패시브임을 알 수 있습니다.
펄어비스에게 묻고싶습니다.
'망각' 패시브는 도대체 어떤 효용을 보라고 만든 패시브입니까?
모든 클래스가 정신력 및 전투자원을 발판삼아 플레이하는 메타도 아닐뿐더러 정신력 및 전투자원이 없다고 해서 스킬자체가 사용 불가능 상태가 되는 클래스가 얼마나 있습니까?
레이븐의 경우 망각 패시브 효과에 면역이라 다행이지만, 레이븐처럼 어둠의 조각이 없어 까마귀 돌진과 어둠의 그림자 같은 슈아 잡불 피감 이동기를 못 쓰는 상태가 되어버리는 클래스가 얼마나 더 있냐는 말입니다.
아, 리퍼도 망각에 면역이지만 피흡스킬과 그림자 도약 2타가 정신력이 없으면 사용이 안 되는 스킬이 되죠.
이렇듯 정작 망각 패시브를 가진 클래스가 정신력 및 전투자원이 없으면 스킬이 사용 불가 상태가 되는 클래스에 해당하며 다른 클래스들한테는 큰 효용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제가 모든 클래스의 스킬을 알고있지는 않기에 위의 말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더 크게 간과한 것은 레이븐, 리퍼, 섀도우, 다크니스 이 네 개의 클래스들은 플레이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애초에 레이븐이 기동성 좋은 섀도우, 다크니스와 같이 플레이 할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며 단 한 순간의 은신조차 불가능한 섀도우와 다크니스가 레이븐, 리퍼와 같이 플레이 할 수 없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레이븐, 리퍼, 다크니스 이 세 개의 클래스가 '하이브리드 클래스' 에 분류되어 있기는 하나 있는자리에서 앞뒤로 폴짝폴짝 뛰어다니며 부족한 데미지와 좁은 범위를 채워가며 플레이 할 수 밖에 없는 레이븐과 기동성과 스킬 범위를 무기로 부족한 생존력을 채워가며 플레이 할 수 밖에 없는 다크니스가 왜 같은 패시브를 가져야 하며, 사실상 근-중거리 클래스에 해당하는 리퍼가 왜 이들과 같은 패시브를 가져야 합니까?
심지어 섀도우는 원거리 견제 스킬 하나 없는 생근거리 클래스입니다.
차라리 '망각' 이라 명명할 것이면, 상대 스킬 사용시 일정시간 동안 해당 스킬 사용자에게 붙는 이로운 효과 삭제 및 피격자(나)에게 붙는 해로운 효과 면역.
뭐 이런식으로라도 하는 게 더 낫지 않습니까?
스킬 구성에 따른 플레이 스타일이 완전히 다른 네 클래스를 하나로 묶어버리는 것도 모자라 무의미한 내용의 패시브를 패시브랍시고 주는 이유가 무엇인지 진심으로 궁금합니다.
그리고 패시브도 패시브지만 이 네 클래스는 너무나도 옛날의 메타를 기반으로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좁디 좁은 근거리 스킬 범위와 부족하기 그지없는 기동성, 다른 원거리 클래스에 비교해도 약한 데미지의 레이븐.
쿠노이치, 쿠레나이, 수라에 비해서 은신에 제약이 너무 많고 마찬가지로 기동성 또한 부족한 리퍼.
하다못해 중거리 견제 스킬 하나 없어 죽든 말든 무조건 극근거리로 들어가서 싸워야 하며 잡히면 무조건 머리채 잡힐 수 밖에 없는 섀도우.
은신조차 없는데 회피를 제외한 피감스킬이 없어 생존력이 부족하고 추가타가 터지지 않으면 미약한 데미지 밖에 안 나오는 다크니스.
이 노답 네자매를 언제까지 노답으로 두실 예정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