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가 전 직업별 잡불을 전수조사하고 모션에 따라 잡불을 절반 이상 날려버리는 희대의 똥을 쌌었지요. 그래서 시간도 죽일겸 한번 준비해봤습니다.
아래의 표는 각 클래스의 PvP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잡불과 무적기, 피해감소, 전가후슈, 즉시발동기를 전수조사한 것입니다. 총합은 이들 스킬의 개수를 모두 더한 숫자로 대략적인 성능 격차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보면 됩니다(대부분 부합하나 일부 아닌 클래스도 있습니다). 본 스킬과 심화 스킬까지 체크했습니다. 수작업이라 일부 오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클래스별로 아주 큰 차이를 보인다는 걸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전가후슈의 경우 3~4개를 가진 '엄친아'가 있는 반면 아예 1개도 없는 클래스가 태반입니다. 펄어비스가 모션에 따라 잡불을 날렸는데, 전가후슈 역시 '왜 저 동작이 전가후슈지?' 싶은 스킬들이 좀 있죠. 펄어비스는 모두의 전가후슈를 공평하게 날릴까요? 아니면 최소 1개의 전가후슈를 모두에게 줄까요?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2. 전가후슈만큼이나 몸빵에 영향을 주는 피해감소 옵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는 주렁주렁 피감을 달고 있는데 누구는 아예 없죠. 잡불 패치의 방향대로라면 피해감소 역시 모션에 따라 제거하거나 추가해야 합니다.
3. 즉시발동기술은 회피를 아낄수 있다는 점에서 전술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가집니다. 즉시발동기술의 개수 또한 클래스별로 매우 차이가 크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즉시발동기술의 숫자 역시 이제 클래스별로 맞춰줘야 하지 않을까요. 펄어비스의 잡불 타노스 패치 방향대로라면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