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훌륭한 게임서비스 제공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중이신 펄어비스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차주 예정된 밸런스패치를 맞아 드라카니아 클래스에 대한 다음과 같은 개선요청을 드립니다.
드라카니아..도 완전 망한 클래스죠? 대검여캐에 대한 로망만으로 플레이하시는 유저분들이 한줌정도 남아있을까 말까합니다. 시원시원한 스킬 이펙트와 함께 대검을 붕붕 휘두르는 여캐라니, 딱 봐도 근거리에서 상대방 공격을 버티면서 호쾌하게 대검으로 딜을 넣는 캐릭터라고 생각하고 시작한 유저들은 곧 캐쉬창을 열어서 클변권을 생각하게 되죠.
왜냐? 아이리스님 피셜 용의 피를 이어받은 전사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데미지/튼튼한 맷집/ 강력한 회복력 중 단 한가지도 갖고있지 못한 클래스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드라카니아를 근접 누커라기 보다는 중거리 짤딜러로 사용해야 그나마 각종 PVP 컨텐츠에서 조금이라도 오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안죽는건 아닙니다. 결국 죽긴 죽어요.
우선 드라카니아는 패시브 역시 2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단계 이온집중을 켜기 위해선 벼락불 작렬/섬멸, 대참격, 숨통꿰뚫기, 승천 이 기술들을 이용해서 정신력을 50 소모해야하죠. 이를 통해 PVP 피해량 및 몬스터 피해량 8%증가, 모험가에게 받는 피해량 5%감소 및 벼락불 작렬/섬멸, 대참격, 승천 기술들이 강화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한번 벼락불 작렬/섬멸, 대참격, 숨통꿰뚫기, 승천들과 함께 더 50의 정신력을 더 소모하여 이온화 상태로 강화할 수 있죠. 이온화 시 이온집중의 효과가 200%로 강화됩니다. 패시브만 보면 나쁘지않죠. 근데 이게 겨우 10초 지속입니다.
더 큰 문제는 이번에 추가된 무신제 컨텐츠입니다. 정신각인이 적용되질 않으니 드라카니아로서는 만성적인 정신력 부족에 허덕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드라카니아에게 이 패시브가 왜 중요한가? 드라카니아의 주력 스킬은 누가뭐라해도 대참격이죠. 이 대참격은 이온화 상태일 경우 상대의 전방가드를 깰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신력 공급이 되질 않아서 이온화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드라카니아의 중요한 이동기인 마크타난의 날개는 추가이동을 위해선 30의 정신력을 추가로 소모합니다.....결국 드라카니아는 정신력 각인이 강제가 됩니다. 설화의 설화만리향처럼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직 패시브 유지를 위해서 말이죠.
즉 지속시간도 짧고 정신력소모가 과도하다보니 실제 PVP 컨텐츠에서는 활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드라카니아의 패시브를 이온화 하나로 단일화 하고 조건을 완화하거나 지속시간을 늘려 실제 활용 가능하도록 조정 부탁드립니다.
두번째는 대참격 차징입니다. 드라카니아의 핵심 스킬인 대참격은 출시 초기에 비해 범위가 크게 너프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잡불아이콘 덕에 대참격 차징으로 대표되는 드라카니아의 심리전은 불가능해져 버렸습니다. 대참격 차징을 할까말까? 이게 대참격일까 아니면 벼락불일까? 다양한 심리전을 넣을 수 있는게 드라카니아의 장점이라고 하는데...잡불 아이콘 덕에 상대가 파악하기 너무 쉬워졌어요. 이제는 대참격 차징을 보면 잡불 아이콘 타이밍에 회피하고 잡으러 들어옵니다. 오히려 벼락불 작렬을 주력 딜링기로 써야하는 현실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드라카니아는 연계후 대참격 사용시 즉각 3차징으로 들어가게 부탁드립니다. 이것이 안된다면 차징속도라도 올려야 한다고 봅니다. 현재의 대참격은 리턴값을 찾기가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범위도 측면 범위가 조금 더 넓어져야한다고 봅니다...대참격인지 대찌름인지 모르겠네요 지금은 ㅠㅠ
세 번째 건의사항은 드라카니아 전승스킬 교체입니다.
휘날리는 폭압스킬은 사냥용으로 괜찮아요...다만 문제는 날카로운 선포....도대체가 써먹을 구석이 없습니다. 연계도 푸른맹습 1개로만 가능한 상황이구요. 레타나스의 파멸의 인도자 스킬로 교체 건의드립니다.
네 번째 건의사항은 라밤입니다. 드라카니아에게는 라밤 스킬이 없습니다. 다만 쓰면 손해를 보는 스킬이 2개 있을 뿐이지요....
벼락불 작렬은 그나마 나은데 승천의 경우 장판기라는 것 하나를 제외하면 슈퍼아머 하나이기 때문에 잡기에 무척이나 취약합니다. 특히 1타가 아니라 2타로 들어가는 기술 특성상 상대가 맞 슈퍼아머로 씹고 들어와서 잡아버리면 그만입니다. 잡기캐릭을 제외하고서라도 드라카니아 승천 스킬의 시전속도가 원체 느린 탓에 2타를 전부 다 넣으려다가는 오히려 상대 기술을 뚜드려맞고 딜교 손해보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차라리 승천 스킬의 모션을 흑정령의 분노 스킬의 모션으로 나가도록 리워크 건의드립니다. 대참격과 연계 가능하면 라밤스킬의 활용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승천 스킬은 사실상 기능하지 못하는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드라카니아가 정말 재미있는 클래스입니다. 보는맛도 시원시원하고, 캐릭터도 예쁘고, 대검여캐라는 로망도 충족해주죠. 애착을 가지신 유저분이 많이...남지는 않았겠군요 ㅎㅎ 포럼 클래스 게시판에 드라카니아 검색하면 글도 거의 안올라오고......애정으로 키우고는 있었습니다만 반쯤 포기하고있던 상태에서 패치노트에 올라와있던 밸런스 패치 내용에 다시금 희망의 끈을 붙잡고 기대를 걸어봅니다.
드라카니아 개선좀 부탁드립니다.
장문의 게시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