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검사모 전클래스의 잡불/무적/피해감소/전가후슈/즉발 스킬을 정리했는데 이번에 패시브까지 추가해 최신화를 해보았습니다. 각 클래스별 기본 및 라밤, 흐름 기술 등을 보고 수기로 작성한 것이라 일부 오류나 누락된 부분 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른 건 '빈익빈 부익부'였네요.
최근 포럼의 핫이슈는 잡기와 비잡기캐의 성능인데요. 아래 표로 보시면 잡기캐(붉은색 직업명)와 비잡기캐의 잡불 숫자는 대체로 엇비슷한 수준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일부 잡기 클래스는 잡불이 더 많거나 잡불 지속시간이 길기도 합니다. 비잡기 클래스, 특히 그중에서도 근접 클래스들은 잡불을 +1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무적기의 경우 대부분 잡기 중 혹은 시야에서 사라지는 제한적인 상황에만 발동하니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만, 요즘 이슈가 된 스칼라의 '인력생성(무적)'이 포럼 여론으로 인해 바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피해감소 역시 점프 중이나 이동기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되어 딱히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없다고 여겨졌습니다.
전가후슈는 이래저래 말이 많은데요. 어떤 클래스는 여러 조건을 달성해야 전가후슈를 쓸수 있는 반면 어떤 클래스들은 제약없이 서너 개의 전가후슈를 사용할 수 있죠. 전가후슈는 전투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현재의 전가후슈 사용 횟수가 타당한지는 앞으로도 펄어비스가 주의 깊게 살폈으면 합니다.
즉발 스킬은 회피를 아낄 수 있어 전술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은데요. 즉발 스킬 또한 클래스별 격차가 극심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즉발 스킬이 매우 적은 클래스는 즉발 스킬을 추가해 밸런스를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