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누베르 서버 혜잔느입니다.
영광의길을 턱걸이 투력 혹은 안 좋은 캐릭터 조합으로도 깰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난 권장 투력보다 훨씬 높은데 왜 10공세를 못 깨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음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1. 우두머리 추가 피해량 반려동물을 장착했는가?
2. 본캐가 우두머리 추가 피해량 연금석(용맹한 정복자의 연금석)을 장착했는가?
3. 본캐의 스킬트리가 영광의길에 맞는 스킬트리인가? (대부분 사냥스킬)
4. 부캐의 사냥 스킬들이 뚫려 있는가?
5. 부캐의 스킬트리가 사냥 스킬트리인가?
6. 부캐의 스킬들에 심화와 계열이 올바르게 선택되어 있는가?
7. 부캐의 계열 수치가 적어도 30% 이상인가?
이 정도 체크 해 보시면 일단 투력이 높으면 거의 다 깨시더라고요.
간혹 '제 계정이 왜 안 깨지는지 봐주세요ㅠㅠ' 해서 보면 부캐 계열이 20%대이거나 아예 스킬에 계열을 안 누른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참고로 계열 종류는 상관 없습니다. 아알, 세르트, 라브리프, 아히브 중 뭐든 2개 40% 이상이면 대부분 스킬 커버 가능하더라고요.
그리고 굳이 영광의길 캐릭터를 좋은 거 (ex. 아처) 선택하려는 분들 계신데
물론 좀 더 수월해지긴 하겠지만 굳이 만들어 놓은 부캐를 삭제해가면서까지 바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캐릭 조합은 랜서, 설화, 무극, 플레처, 레이븐, 다크니스거든요...
아 참고로 다크니스는 빼는 게 좋긴 한데 왜 그러냐면
자꾸 샛길로 들어가서 계단에 껴서 공격도 안 하고 투스 브레스에 허망하게 맞아 죽더라고요.. 유독 다크니스만..
각설하고 우선 16균열 클리어 영상입니다. 이런 느낌으로 다른 균열에서도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랜서 (본캐, 우두연금석) 레이븐 (알약) 다크니스 (알약) 설화 (알약) 무극 (알약) 플레처 (알약)
구성은 이렇고, 스킬은 사냥 세팅입니다. 펫은 우두머리 피해량 펫 3마리입니다.
16균열 공세 별 공략법은 영상에 나와 있고요,
모든 균열에 적용될 만한 팁을 생각해보았습니다.
https://www.blackdesertm.com/Ocean/Wiki?wikiNo=3027
이건 영광의길 기본 가이드입니다.
매 공세 시작에 포인트 6을 얻을 수 있고, 3, 6, 8공세 시작 시 정령이 임의의 위치에 등장합니다.
0. 캐릭 셋팅
본캐는 우두머리 피해량 연금석(용맹한 정복자의 연금석)을 착용하고, 부캐는 투력을 높이는 연금석을 착용한다. (알약 or 초밥 등등)
투력이 간당간당할 경우 본캐 초밥을 부캐한테 준다.
펫은 우두머리 추가 피해량 펫을 장착한다.
스킬은 본캐, 부캐 모두 사냥 스킬트리를 사용한다. 저렙존 사냥 스킬트리보단 고렙존 사냥 스킬트리가 적합할 듯하다.
1. 시작 배치와 시점
- 시작 배치에서 모든 캐릭터는 성문과 가까이, 본캐는 성문 바로 앞이 아닌 한 칸 더 앞에 배치한다.
- 시점은 한 캐릭터가 아닌 모든 캐릭터를 관리할 수 있게 자유 시점을 설정한다. (이게 자유 시점인지 자유 시점 해제인지 헷갈리네요)
- 미니맵 오른쪽 카메라 버튼을 눌러 카메라 전환 효과를 끈다. (공세 시작하자마자 보스 폭격하는 경우가 있어서 끄는 게 편해요)
2. 포인트 관리법
- 포인트는 대부분 폭격과 힐에 쓰고, 10공세 때 코끼리를 쓰기 위해 20포인트를 남겨 둔다.
- 몇 번 시도하다 보면 어느 보스 때 힘든지 감이 오므로 그 보스 때 폭격을 쓰는 게 가장 좋다.
- 캐릭터가 죽어가면 주저 말고 힐을 쓰는 게 좋다. 물론 보스의 움직임과 캐릭 위치를 보면서 최대한 늦게 쓰는 게 좋다.
- 사우닐 공성대장이 나오는 공세에서 잡몹이 빨라서 성문이 까인다면 슬로우 장판을 까는 것도 괜찮다.
3. 정령
- 중간에 나오는 정령은 딱 그 해당 칸이 아니라 한 칸 옆/대각선에서도 공격이 가능하다.
- 정령이 멀리서 나오면 본캐를 보냈다가 정령을 죽인 뒤 원래 위치로 되돌린다.
4. 폭격 팁
- 폭격을 쏠 때 보스가 가만히 있으면 보스 위치에 바로 쏘면 12줄이 까여서 8줄이 된다.
- 보스가 움직이고 있다면 보스 조금 앞에 쏘면 12줄을 다 깔 수 있다.
5. 수호상
- 굳이 수호상을 쓰려고 하지 말자. 이동 횟수 낭비가 심하다.
- 본캐가 앞으로 갔을 땐 성문 앞 보스를 정리하기 힘들고 부캐가 앞으로 갔을 땐 죽기 쉽다.
6. 구원의 토템 (기사회생)
- 본캐가 구원의 토템을 착용한 경우 영광의길에서도 기사회생이 적용된다. (쿨타임인 경우 제외)
- 그래서 투스 때 본캐가 죽을 거 같으면 아예 피 1로 만들어서 기사회생 터뜨린 다음 힐을 쓰는 것도 전략이다.
이대로만 하시면서 감을 익히시면 균열이 올라가든 새 균열이 나오든 쉽게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보스가 좀 빡세다 싶으시면 폭격 아낌없이 쿨마다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보스 별로 감이 잡히게 되는데, 굳이 페리드 때 코끼리 안 써도 된다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
페리드에서 코끼리 쓰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보스가 워낙 느리고 멍청해서 뒤를 안 돌아보기 때문에 오히려 쉽게 잡을 수 있는 보스 중 하나입니다.
이런 식으로 보스 별로 생각하다 보면..
초승달 보스랑 카드리 수문장 때는 무조건 폭격을 쓰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선택 같고요.
그리고 중간에 불 뿜으면서 장판 깔면서 나오는 토라크는 정말 약한 보스이기 때문에 걔한테 폭격 쓰시면 안 됩니다. 장판만 잘 피해서 캐릭 배치하면 됩니다.
문제는 마지막 투스인데, 투스는 운에 달린 경우도 많아서.. 깨는 게 빡세시면 본캐 구원 토템까지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영길에 관한 팁 드리자면,
+ 영길 입장 횟수는 과제 형태로 얻을 수 있다. 7회 꽉 채운 날에 무조건 해야 다음 날 것을 받는 게 아니다.
7회 꽉 채운 다음 날 24시 전에만 클리어하면, 과제 형태로 그날 입장 횟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밀려서 해도 괜찮다.
+ '15균열 10공세가 좋아요 16균열 1공세가 좋아요?'라고 묻는다면.. 항상 높은 균열의 보상이 좋았다.
깨든 못깨든 무조건 높은 균열을 선택하자.
그럼 모두 영광의길 순조롭게 클리어하시길 바랍니당!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