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전수 이벤트] "랜서" 의 계열 선택을 위한 측정과 비교 ('라브리프'와 '아히브'계열로 pvp 및 pve비교) 2021-03-07 17:34 휴면명7207447

가장 오래하고 있는 랜서에 대해 계열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먼저 타클래스도 시작하려고 하는 가운데 기준을 잡아보려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계열은 4개 아알/세르트/라브리프/아히브 로 나뉘지만

현재 랜서의 주력스킬은 "정화의 방패"와 "전격찌르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중 정화의 방패는 라브리프와 세르트,

전격 찌르기는 라브리프와 아히브로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알과 세르트는 배제한 비교입니다.

 

 

 

먼저 실험에 들어선 제 캐릭은

 

1. 공격력 11364

2. 스킬 3레벨 고정 

3. 의형제 15% 버프

이며, 

계열비교를 위해 신화 룬 7%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가장 많은 토벌 월보에 사용할 수 있는 PVE 보스딜을 보자면

 

 

1. 최고딜은 아히브가 높습니다.

: 정의의 랜시아를 쿨마다 돌려줘야 랜서의 딜이 극대화 되는데, 정의의 랜시아가 아히브계열이라서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아히브와 라브리프의 최고딜 차이는 아히브가 정화의 방패 1타를 크리티컬 판정으로 한대 더 때린 차이와 입니다.

영상에서는 약 1초내외(정화의 방패 1타모션) 이며, 1분간 딜을 했을 경우 1초, 월보 평균 5분이기때문에 월보를 기준으로는 약 5~7초의 차이가 난다고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2.최저딜도 아히브가 높습니다.

: 하지만 이는 지난 번에는 라브리프가 근소하게 높았습니다. 관련 글을 링크합니다.

26일 개편 랜서 토벌 스킬트리 및 계열 실험 최종(요약: 존나 쎔)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31561

시행횟수가 15회에서 20회로 바꾼점,  그리고 당시 라브리프 56.6%  아히브56.7%에서 이번엔 두 계열  57%로 적용한 점에서 차이가 난 것 같습니다.

아히브와 라브리프의 최저딜 차이는 전격 찌르기를 아히브계열로 크리티컬 판정으로 한대 더 때린 차이입니다. 

영상에서는 약 2초내외(전격찌르기 모션) 이며, 1분간 딜을 했을 경우 2초, 월보 평균 5분이기때문에 월보를 기준으로는 약 10초의 차이가 난다고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3. 최고딜과 최저딜의 격차를 보면  신화룬에서 심연으로, 심연에서 태고로 룬이 업그레이드 될 때 이 격차는 더욱 벌어지리라 생각합니다.

 

4. "아알룬" 유저를 위해  다양한 스킬트리를 시행해봤습니다.

천벌 / 엔슬라의 신성 등 아알룬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다른 스킬트리들은 좋지 않은 결과만 나왔습니다.

아알룬 유저라도 위의 스킬 4개를 쓰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PVP에서의 측정입니다.

위의 PVE 계열 및 스탯의 조건과 동일합니다.

먼저 언급하고 싶은 것은 이것도 태고 2단계 카부아밀레스의 HP게이지를 통해서 측정했습니다.

이는 자유결투장이나 필드에서  캐릭과 캐릭으로 측정 비교한다면, "모험가에게 주고 받는 피해량" 스탯을 정확하게 일치시키기가 어려웠습니다.

차원의 수정, 균형의 돌 레벨 등이 변수가 되었고 이를 강제로 맞추다보면 다른 스탯과 계열을 통일시켜주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치명타피해량에 대해 승리의 연금석이나 치명적인 돌파의 연금석 선택여부가 궁금했는데요.

 

친절하게  카란다 서버의 PRIMEMOON 길드 이엘리야 님이 치명적인 돌파의 연금석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다고 알려주셨으며, 이에 따라 치명타피해량은 맥스 상태로 하게 되었습니다.

 

 

 

1. PVP 랜서 국콤 속결 -정화의 방패  -전격 찌르기  -천벌 은 라브리프가 아히브보다 우세합니다.

: '정화의 방패 1타(추가타 x)'를 더 때린 차이와 같습니다.

 

2. 정화의 방패- 전격 찌르기로만 했을경우는 아히브가 라브리프보다 우세합니다.

: 1과 다른 이유는 천벌이 아알/라브리프로 선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이입니다.

: 아히브가 라브리프보다 '속결 2타를 때린 차이'와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아히브가 라브리프 보다는 우세합니다만 PVP에서는 라브리프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라며 

랜서 유저들의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실험 조건에 많은 도움을 준

 

카란다 서버 PRIMEMOON 길드 이엘리야 님

누베르 서버 아크람 길드의 랜시아님 

누베르 서버 발해TM 길드의 유하람, 삐약크앙님께 감사합니다.

 

 

서버는 카란다

길드는 여관

착한친구 <- 귓

 

 

1621

휴면명7207447

34611
  • 작성한 글65
  • 작성한 댓글259
  • 보낸 추천45
  • 받은 추천443
댓글 0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