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우두머리 가이드 10편] 고대 쿠툼 공격 패턴과 기믹 그리고 보상 2021-07-26 20:45 순흑의수정

안녕하세요. 순홍의수정입니다. 이번에도 월드 우두머리 가이드 주제를 가져왔는데요.

 

그 전에 먼저 월드 우두머리 가이드 1편부터 9편까지 못 보신 분들은 이 링크들을 남겨놓을테니 한번 정독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편(크자카)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0293

2편(카란다)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0737

3편(누베르)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0953

4편(격노한 빨간코)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1095

5편(격노한 기아스)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2670

6편(격노한 베그)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3497

7편(격노한 머스칸)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3752

8편(하둠 크자카)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3915

9편(하둠 격노한 빨간코) :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464043

 

이번에 다뤄볼 월드 우두머리는 바로 사막의 지배자 고대 쿠툼입니다.

 

 

고대 쿠툼은 하둠 월드 우두머리인 하둠 크자카, 하둠 격노한 빨간코 출현 이후 2020년 4월 28일에 출현한 열번째 우두머리입니다.

 

고대 쿠툼를 만날수 있는 시간과 장소, 고대 쿠툼의 공격 패턴 그리고 궁극기를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첫번째, 고대 쿠툼의 출현 시간은 금요일 12:00p.m~14:00p.m 또는 20:00p.m~22:00p.m이고요.

 

 

두번째, 고대 쿠툼을 만날 수 있는 곳은 대사막 쿠툼의 무덤입니다.

대사막 웨이포인트 중에 표시되어있는 쿠툼의 무덤에 입장하면 되는데 여기서 필요한 물품이 있습니다.

쿠툼의 무덤에 그냥 입장하게 되면 '탈진'이라는 체력을 엄청 깎아버리는 디버프가 생깁니다.

이 디버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네세르의 가호'라는 포션이 필요합니다.

 

 

네세르의 가호를 사용하게 되면 탈진 디버프를 막을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대사막 모래알 바자르, 이벨랍 오아시스, 탈리드 오아시스, 라크샨 오아시스, 그늘 숲 오아시스 내 NPC 카탄 병사에게 구매를 하거나 폭풍의 결정이 있을 때 제작을 해서 얻을 수가 있습니다.

 

세번째, 이제 고대 쿠툼을 만나면 쓰려뜨려야겠죠???

고대 쿠툼을 쓰러뜨리기에 앞서 고대 쿠툼의 공격 패턴, 마법 공격 그리고 궁극기가 뭔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근거리 공격 패턴 몸통 휘두르기
마법 공격 패턴 붉은 숨결
궁극기 모래 폭풍

 

패턴과 궁극기를 이렇게 표로 분류해놨는데

근접 공격 패턴에서

몸통 휘두르기는 고대 쿠툼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몸통을 뒤로 구부리면서 모험가를 향해 공격합니다.

 

마법 공격 패턴에서는

붉은 숨결은 고대 쿠툼이 입에 붉은 기운을 머금으면서 바라보는 방향으로 입이 땅과의 거리가 얼마나 멀리있냐에 공격 범위와 데미지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궁극기의 경우

모래 폭풍을 시전하는건데 해당 범위 내에 있는 모험가들은 전부 다 죽는 위험한 궁극기나 다름 없죠.

 

고대 쿠툼의 근접 공격 패턴, 공격 범위가 어떻게 이뤄져있는지는 다음과 같이 첨부한 이미지들을 토대로 표로 나열하겠습니다.

 

#1 몸통 휘두르기(180도, 90도)

 

 

#2 붉은 숨결

 

 

#3 모래 폭풍

 

 

고대 쿠툼의 공격 연쇄 패턴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공격을 피할수 있는 방법은 고대 쿠툼의 시선을 주시하는 것이 메인 포인트입니다.

 

고대 쿠툼 상대 시 주의해야할 점들과 기믹을 말씀드리자면

첫째, 고대 쿠툼의 피통 페이즈가 45번 남았을때 쿠툼의 저주가 시작됩니다.

고대 쿠툼을 공격하는 모험가에게 무작위로 저주를 시전하게 되는데 이때 모험가 주변에 붉은 공이 생깁니다.

이 때의 저주는 모험가가 죽을때까지 체력을 깎는 디버프이기 때문에 빛의 제단에 신속히 이동해서 정화하기를 해야 저주가 풀리게 되는 겸 생명력이 완전 회복됩니다.

둘째, #2 공격 중에 땅 높이 올라가게 되는 기믹이 있는데 이때 고대 쿠툼 주변에 붉은 숨결이 시전되고 이걸 맞으면 띄우기+피격을 받게 되고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셋째, #3 공격의 경우 땅 속에 들어갔다가 입만 뽕긋 내미는 기믹이 나오는데 이때 해당 공격 범위 내에 있는 모험가들은 죽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신속하게 '빛의 제단' 뒤 쪽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추가로 고대 쿠툼에게 특수 공격을 가할수가 있는데 해당 그림을 첨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 주변에 노랗게 빛나보이는 물체가 바로 빛의 제단입니다.

이 제단은 고대 쿠툼의 저주를 풀어주는 겸 고대 쿠툼에게 벼락을 시전하는 섬광을 냅니다.

세 곳에 저주를 풀어버리면 벼락을 시전하는 섬광들이 활성화되면서 고대 쿠툼에게 벼락으로 일정 피통을 깎아버립니다.

이 때 일정시간 동안 넉다운을 하지만 풀리게 되면 #2 공격 중 땅 높이 올라가는 기믹을 바로 시전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해서 다양한 공격 패턴을 숙지하면서 고대 쿠툼에게 딜을 주게 되면 고대 쿠툼은 쓰러져 있을 것입니다.

 

고대 쿠툼이 쓰러진 이후에 보상을 안 주면 섭섭하겠죠???

 

 

 

고대 쿠툼의 주요 보상은 공허의 투구, 태초의 유물, 고대 문명의 유물, 고대 문명의 유물의 단서, 심연 유물, 고대어가 적힌 문서입니다.

이 주요 보상들 외에도 오네트의 정령수 제작식에 필요한 보물 재료인 빛의 문자를 주지만 랜덤으로 주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검은사막 모바일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복귀하신 모험가 분들에게 반드시 접하게 되는 월드 우두머리 레이드에 대한 막막함과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서
이 게시물을 작성하였는데 신입 모험가 분들에게 도움이 될거라 저는 생각합니다.

 

신입 모험가 분들 그리고 복귀 모험가 분들에게 말씀드리고자 하면....
컨텐츠에 너무 많은 부담감을 안고 시작하지 마시고 천천히 하나하나씩 즐겨보시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시간이 약이니까요.

 

다음 공략글로는 월드 우두머리 가이드 : 혼돈의 무라카 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검사모 되시고 대박 터지시길 기원드리고 항상 COVID-19 걸리지 않게 조심하십쇼!!!

4041

순흑의수정

67079
  • 작성한 글241
  • 작성한 댓글676
  • 보낸 추천120
  • 받은 추천516
댓글 2
볼님가문 2022-02-21 13:29
쿠툼 잡을때 네세르의 가호 입장용이랑 사용해서 2개 필수 인건가요?
2022-02-21 13:29
순흑의수정 2022-03-06 02:18
네세르의 가호 지속시간은 1시간이기 때문에 추가 입장권이 있을 시에 지속시간이 있는한 탈진 디버프를 받지 않으면서 꾸준히 입장이 가능합니다
고로 네세르의 가호는 필수입니다
2022-03-06 02:18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