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일타강사] 뉴비들의 투기장 입문을 위한 가이드 (PVP/투기장/대련장/CC/가드타입) <2024 수정판> 2022-08-05 23:37 Gamefinder

2024-03-20에 적용된 버전의 시스템이며, 특정스킬의 무적판정 삭제와 함께 이루어진 피해감소 가드타입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전글에서 수정함)

--------------------------------------------------------------------------------------------------------------------------------------------------------------------------

-투기장 뉴비들을 위한 글이며 중수이상은 이미 아는내용들 뿐이지만, 이글에 부정확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한번 쓱 봐주고 문제점 알려주면 압도적 감사...

글을 쓰기전 CC서열에 대해 알려주신 포럼닉 Arbeloaa님과 녹화를 도와준 크자카의 뉴비도우미 앙뽁씰띠,전광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최근 계속된 이벤트와 드라카니아의 출시로 뉴비 및 복귀유저들이 많아졌는데, 일반대련장에서도 흰색 엠블럼을 달고 오는 유저들을 심심찮게 볼수있다.
본인도 카르케야 2700까지밖에 못간 좀 치는 유저는 아니지만 논슈아기를 남발하다 기회를 너무 쉽게 잡히는 대련장 뉴비들을 보자면 살짝 안타깝다....
재밋게 키운 캐릭터로 PVP를 해보고 싶어서 대련장에 왔는데 검사m의 시스템을 몰라 일방적으로 진다면 나라도 하기 싫을것이다.
이렇게 PVP(일반 대련장 한정)의 재미를 맛보기도 전에 돌아서려는 뉴비들의 바지 끄댕이를 잡는 심정으로 뉴비용 가이드를 쓰게 되었다.

 

0. 설정 및 가드타입

설정 -> 게임 으로 가면 나와 상대의 가드타입을 표시해주는 기능을 ON/OFF 할 수 있고 기술 예약 사용은 유연한 대처를 위해 OFF하는것을 추천한다.

타격효과 표시는 평소 자사와 같은 PVE나 RVR에서 렉을 줄이기 위해 OFF하지만 1vs1 투기장에서 상대의 스킬이펙트를 보고자 한다면 ON하면 된다.

4키/8키는 개인에게 더 편한걸 택하면 되시겠다.

-추천은 필자의 추천일 뿐이며 가장 중요한건 나에게 맞는 설정 이다 

 

-붉은색 동그라미속 아이콘이 현재 가드타입

 

 

 

목차는 이러하다

 

1. 대전의 종류

2. 대련장 특수규칙

3. CC의 종류(군중제어)

4. 상태의 종류(가드타입)

5. CC의 서열

 

1. 대전의 종류

-1 일반 대련장
1vs1의 원형 투기장에서 동등한 조건으로 실력을 겨루는 대련장이다. 뉴비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대련장으로 매칭시스템과 친구 또는 길드원을 초대해서 즐길 수 있다.

 

-2 라모네스 전장
3vs3의 전장으로 2가지의 전장이 있으며 상대를 제압하거나 오브젝트를 취해서 점수가 높은팀이 승리하는 전장이다.

 

-3 랭킹전
1vs1의 원형 투기장에서 전투력이 반영된 대련장이다. 어느정도 보정은 있지만 크게 의미있을 정도는 아니므로 뉴비에게는 적합하지않다.
고투랑 매칭되면 스킬한방에 숨을 헐떡이는 내 캐릭터를 볼 수 있다.
매달 리셋되는 업적으로 블랙펄을 수급할 수 있다는 점 외에는 뉴비가 해야할 이유가 없다.

 

-4 카르케야의 영웅
자유대련장의 랭크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말에만 가능하다.

 

-5 태양의 전장
화/목/토/일 의 일정시간에만 열리며 30vs30으로 진행하는 RVR이다.

 

본 글에서는 일반 대련장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겠다.

 

2. 대련장의 특수 규칙

위에 언급한 일반 대련장, 랭킹전, 카르케야의 영웅은 투기장으로 분류되며 캐릭터의 몇몇 스킬이 가지고 있는 슈퍼아머, 전방가드, 무적판정이 적용이 안된다.
필드나 태양의 전장에서 썼던 슈퍼아머 기술이 투기장에서는 논슈아 기술로되서 뚜드려 맞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니 입장하기 전에 내 캐릭터의 스킬설명을 한번씩은 정독하고 가보도록 하자.

-드라카니아의 벼락불 작렬. 슈퍼아머라는 표시 아래에 투기장 입장시 효과 미적용이라고 적혀있다.

 

3. CC의 종류(군중제어)

 

검사m에서의 CC는

 

경직
기절/빙결
넉백
넉다운/띄우기/바운드
잡기

 

크게 5종류가 있으며 CC에 당하면 행동불능이 된다.

 

1- 경직
경직상태가 되면 캐릭터가 잠깐 움츠린다.

-드라카니아의 숨통 꿰뚫기, 1타 경직으로 환영이 잠깐 움츠린다.

 

2- 기절/빙결
기절상태가 되면 캐릭터가 움츠려서 헤롱헤롱거린다.

-드라카니아의 숨통 꿰뚫기. 1타 경직 2타 기절로 인해 상대 캐릭터가 기절상태에 빠졌다.

 

빙결은 몇몇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기절과 동일한 효과의 CC다

 

3- 넉백
캐릭터가 뒤로 밀려난다.

-드라카니아의 솟구치는 습격. 넉백대상은 뒤로 밀려나며 행동불능에 빠진다.

 

4- 넉다운/띄우기/바운드


캐릭터가 바닥에 누워버린다.
넉다운/띄우기 상태가 되면 캐릭터가 공중에 붕 뜨면서 넘어지지만 바운드 상태가 되면
바닥에 바로 뒤통수를 박아버리기 때문에 CC유지시간은 넉다운/띄우기가 더 길다.

-야차의 기백방출. 2타가 넉다운 판정으로 공중에 뜨면서 누워버린다.

 

5- 잡기
몇몇 클래스가 보유한 스킬의CC로 슈퍼아머와 전방가드같은 상태이상 저항을 무시당하고 바운드 상태가 되어버린다.

-숨통 꿰뚫기 2타로 슈퍼아머가 유지되었지만 야차의 잡기에 잡혀버린다.

 

이 CC사이에는 위계가 존재한다.
이놈들도 서열이 있어서 근본없이 CC를 막 넣을 수 없다는 뜻이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5. CC의 서열에 이어서 다루도록 하겠다

 

4. 상태의 종류 (가드타입)

 

검사모에서의 가드타입에는

 

슈퍼아머
전방가드
무적
잡기불가

피해감소*

<<<< 슈퍼아머

<<<< 전방가드

<<<< 무적

<<< 피해감소 (+슈퍼아머)

 

이런 상태들이 있다.

 

1- 슈퍼아머
잡기를 제외한 모든 CC에 저항하지만 들어오는 딜은 고스란히 받아내는 상태이다.

-드라카니아의 대참격으로 슈퍼아머를 유지해서 랜서의 속결의 1타 경직,2타 기절에 걸리지 않았다.

 

2- 전방가드
잡기를 제외한 전방(앞)에서의 모든 CC기 및 딜을 무시하지만 옆 또는 뒤에서 맞는 스킬은 고스란히 맞는다

랜서의 기본적인 방어태세.  드라카니아의 숨통 꿰뚫기의 딜과 CC를 전방가드로 모두 막아냈다.

-랜서의 정화의 방패(전방가드)를 측면에서 드라카니아의 숨통 꿰뚫기를 사용해 1타 경직 2타 기절을 거는 모습

 

3- 무적
말그대로 무적. 딜과 CC모두 무시한다. 어느 방향에서 맞던간에 무시하며 모든 캐릭터의 회피가 무적이다.

-랜서의 신성을 회피로 CC와 딜 모두 무시

 

4- 잡기불가
슈퍼아퍼,전방가드,무적과는 별개로 잡기 스킬에 저항한다. 다른CC에는 효과가 없다.

-드라카니아의 대참격은 잡기불가스킬로 야차의 잡기를 무시하고 카운터를 넣었다. 위의 숨통 꿰뚫기 잡는 모습과는 반대되는 양상이다.

 

5- 피해감소

직업별 특정스킬의 무적판정을 없애는 패치가 이루어져 대체된 가드타입으로 95%의 피해를 감소시킨다.

무적만큼이나 피해를 크게 감소시키지만 이동속도 감소나 공격속도 감소와 같은 해로운 효과(디버프)는 적용된다. 

 

6- 기상 슈퍼아머
위 목록에는 없었지만 넉다운/띄우기/바운드 상태에서 일어나면 1~1.5초 정도 동안 슈퍼아머 상태가 된다.
일어나서 답도없이 바로 CC맞고 눕지않도록 하기위함이다.

 

 

5. CC의 서열

 

경직
기절/빙결
넉백
넉다운/띄우기/바운드
잡기

 

위에서 아래로 내려갈수록 하위CC가 되며 상위CC에서 하위CC로 연결할 수 있지만, 그 반대로
하위CC에서 상위CC는 연결할 수 없다.

-드라카니아의 숨통 꿰뚫기(경직 , 기절) -> 솟구치는 습격(넉백). 서열을 준수한 콤보로 모든CC가 들어갔다.

 

-드라카니아의 솟구치는 습격(넉백) -> 푸른 맹습(기절). 하위CC인 넉백을 먼저 걸자 상위CC인 기절이 걸리지 않는모습.

이런 근본없는 콤보를 남발하면 CC가 걸리지 않는 사이에 상대가 슈퍼아머나 전방가드 스킬로 반격을 할수도있으니 CC의 순서를 보고 콤보를 넣도록 하자.

 

이 서열을 기본으로 캐릭터의 콤보를 짠다면 한콤보에 더 많은 딜을 우겨 넣을 수 있다.

 

각 캐릭터의 콤보나 운영방식은 현재 드라카니아 원툴로 즐기고 있는 나로써는 알려 줄 방법이 없다... 유튜브를 찾아보거나 포럼의 굇수들 글을 참고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이글을 쓰게된 계기를 앞서 말했는데, 모바일 게임치고(주로 PC로 하지만) 본판이 PC게임이라 그런가 PVP시스템이 상당히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낮은 투력때문에 필드에서 한대맞으면 머리가 쩍 갈라지지만 일반 대련장에서는 내 실력을 고투든 저투든 뽐낼 수 있다.

금방 적응하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들도 있겠지만. 지면 지는대로 상대 캐릭터의 스킬이나 운영방식, 대처법을 배워가는 재미가 있는 컨텐츠다.

이는 후에 투력이 올라서 필드 PVP를 할때도 유용하며 일명 손투력 또한 중요하다.

일반 대련장 재밌으니까 뉴비들은 기본을 잘 숙지해서 재밋게 플레이 했으면 하는 바람 뿐이다....

 

정말X10 뉴비들을 위해서 움짤따고 글쓰고 했으니 주위에 일반 대련장을 하고 싶다거나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뉴비가 있다면 꼭 알려줘라.

 

 

 

Gamefinder

63129
  • 작성한 글17
  • 작성한 댓글42
  • 보낸 추천1
  • 받은 추천38
댓글 8
지배 2022-08-05 23:46
오~~
깔끔한 정리 유익한 정보 많은 도움 받아 갑니다~
좋은 글 많이 올려주세요~
2022-08-05 23:46
치즈캣 2022-08-06 14:51
오 이거보고 투기장이 재밌어졌어요!
2022-08-06 14:51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혜잔느 2022-08-06 15:25
자세하고 친절한 공략글 하트 누르고 갑니다 ㅎㅎ
저는 공략글 안 쓴지 한 참 된 거 같은데
이런 귀한 글을 써주시다니 ㅎㅎ
저도 좀 써봐야겠습니다 ㅋㅋㅋ

p.s. 랜서 속결은 1타 경직 2타 기절이라 경직 예시에는 안 맞는 것 같아요!
2022-08-06 15:25
Gamefinder 2022-08-06 23:55
아 2타가 기절이던가요. 랜서에서 드라로 넘어오더니 실수했네요. 조만간 다른 움짤로 바꾸겠슴다.
2022-08-06 23:55
o지즈o 2022-08-06 15:41
이야 누추한곳에 귀한분이 오셨네요

정성글 추천박고갑니다.
2022-08-06 15:41
Arbeloaa 2022-08-06 16:47
정성추
2022-08-06 16:47
Gamefinder 2022-08-06 23:53
아니 왜 뉴비들은 안오고 고인물들만 오는것....
2022-08-06 23:53
Death사막 (68.144.*.180) 2024-03-20 08:09
감사합니다
2024-03-20 08:09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