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은 '가문시스템'을 사용하며 '영지'라는 컨텐츠가 있고 '영지 레벨'에 따라 고용할 수 있는 '영지민'이 존재한다.
오늘은 이 '영지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전달의 가독성을 위해 간략한 설명을 위해 말투는 혼잣말로 한다.
발레노스 자치령.... 빨간코 제압 임무.... 닥치고 그냥 메인퀘스트 하면 영지 준다.
그리고 기본 등급 영지민 2명을 지급해준다. 영지가 생기면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개인 영지로 이동한다.
<이미지 출처: 검은사막 모험가 가이드>
영지민은 주점을 통해 고용할 수 있다. 다만 '공헌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등급에 제약이 따른다.
때문에 자신의 '공헌도'를 참고하여 고용할 수 있는 인원을 최대로 고용 한다.
원하는 영지민이 없다면, '재모집' 버튼을 눌러 행동력을 소진하면 고용 가능한 영지민이 변경된다.
공헌도 정보 확인은 두 번째 이미지를 참고.
공헌도는 '메인퀘스트' '서브퀘스트' '영지에 방문하는 상인 의뢰' '대사막 NPC 반복 의뢰' '대사막 퀘스트 아이템'을
클리어시 공헌도 경험치를 쌓아 추가 공헌도 등급 레벨업을 통해 최대치를 늘릴 수 있다.
※ 공헌도 정보는 [가방] - [내 정보] - [공헌 등급] 에서 볼 수 있다.
4-1) 각 영지민의 능력은 각기 다르다. 다만, 생활력 기술력 노동력은 등급별 총합은 같기 때문에 총합의 능력치는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예) 생활력 : 106 / 노동력 : 93 / 기술력 : 120 = 총합 : 319
예) 생활력 : 93 / 노동력 : 120 / 기술력 : 106 = 총합 : 319
4-2) 생활력, 노동력, 기술력 어떤 차이인가요?
- 생활력 : 채집, 채광, 낚시, 벌목 특화(채집시 식량소비가 적고 파견시 정해진 시간보다 빠르게 채집한다)
- 노동력 : 영지 내 설치물 혹은 건설/증축 특화(상동: 식량 감소 & 시간 감소)
- 기술력 : 연금석 공방, 조경물, 팔레트, 무역품 등 제작 특화(상동: 식량 감소 & 시간 감소)
4-3) 생활력, 노동력, 기술력 어떤 옵션이 좋나요?
- 영지의 대부분은 채칩과 행동력 물약 제조를 하기 때문에 생활력과 기술력이 높은 영지민을 채용하되
연금석 공방의 레벨에 따라 기술력 영지민은 조절하여 채용한다(예: 영지 레벨 8 = 5명, 영지 레벨 9 = 8명)
영지민의 등급은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등급에 따라 생활력, 노동력, 기술력이 상승한다.
그러므로 본인의 공헌도가 넉넉하다면 주점에서 재모집을 통해 '전설' 등급의 영지민을 채용하자.
반대로 넉넉하지 않다면 공헌도를 계산해서 일반과 고급을 채용하고 추후 공헌도가 생기면 승급 시스템을 이용해서 승급하면 된다.
공헌도에 따라 영지민의 등급을 선택하게 되면 부득이하게 '일반 등급' 또는 '고급 등급'을 선택할 수밖는 상황이 발생한다(신규 기준).
하지만 게임을 진행하션서 공헌도의 최대치도 증가되기 때문에 승급시스템을 통해 영지민 해고 없이 육성이 가능하다.
이때 필요한 것은 사냥중에 얻게되는 선물로 랩업을 할 수 있다.
선물을 할때는 경험치가 높은 아이템을 주면 빠르게 성장 시킬수 있다.
<이미지 출처: 검은사막 모험가 가이드>
해당 능력치는 월드경영을 통해 경험치와 랩업을 진행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육성 능력치는 월드경영에서 추가 보상을 얻는 지표기 때문에 모든 영지민의 능력을 레벨업할 필요는 없다.
자세한 내용은 2편 영지민 활용 편에서!
승급 육성이 귀찮다면, 그냥 단순 해고 하고 주점에서 행동력을 써가며 전설등급을 재 채용해도 좋다.
막 짜른다고 해서 노동부에 신고당하거나 부당한 처우에 대한 보복은 없으니 마음 편히(?) 해고 해도 좋다.
<이미지 출처: 검은사막 모험가 가이드>
이상 영지민 육성 가이드 1편을 마치며, 2편은 영지민 활용(월드경영, 대양, 채집, 연금석공방 제작, 건축 등등)에 대해 돌아온다!
ps. 댓글로 인한 본 글 수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