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블라썸(Blossom)
최근에 힘이 좀 빠지긴 했지만 공성전과 수성전에서 원탑을 달리는 길드로 정평이 나있다.
길드원 전체의 평균 투력이 뒤지게 높은 편이며 "o캡틴o"을 필두로 한 가문명 캡틴 시리즈들의 위상은 한 때 대단했었다.
우호 길드로는 "엘리트클럽"이 있으며 적대 길드는 "스타일"과 대치 중이다.
원래 십선비 이미지로 유명하여 일챗&섭챗 논란에 한번도 휘말린 적 없는 ㅅㅌㅊ 길드였지만, 근래 고투들의 이탈로 인해 전력 손실을 우려한 무분별한 영입으로 인하여 다소 이미지가 실추된 상태다. 투력이 애매하게 높지만 근본없는 유저들을 받다보니 이런 일이 생긴거 같은데 모쪼록 다시 과거의 영광을 되찾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2. 오야쓰
멸망 직전까지 갔다가 "(전)단속"과의 합병으로 재도약에 성공한 "(전)갓더킹", 현 오야쓰 길드는 검은 태양과 길드 전쟁에서 원탑을 달리는 길드다.
전체적인 이미지는 "블라썸"과 "엘리트클럽"과 다르게 매우 자유분방하며 현 길드 대장인 발칠 또한 가끔씩 섭챗에 등장하는 걸로 보았을때 또XX 수준의 텐션으로 보아 뭔가 정상은 아닌거 같은 느낌이 든다.
거점전과 공성전에서도 아주 준수한 성적을 보이는 길드이며, 길드 전쟁에서는 매우 호전적인 성향으로 또한 유명하다.
우호 길드로는 "까불다혼나" 길드가 있으며 적대 길드는 "엘리트클럽"이 있다.
최근 이 길드 소속 인원이 투기장방에서 특정 인물과 투기장방 전체에 대한 문제 제기를 노빠꾸로 강행하여 투기장방에서 행해지던 암묵적인 비매너 행위(투기장방에 없는 인원에 대한 무차별적인 욕설과 비방)가 종식되기도 하였다. 웃긴건 문제 제기를 한 그 인원은 현재 행방이 묘연한 상태라는게 킬링포인트

3 . 엘리트클럽
이 길드 또한 유서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랭커 길드이다.
"맘속에버린사람(과거 가문명은 엉덩육으로 유명)"을 선봉으로 압도적인 무력을 행사하던 때가 있었으나 어찌된 영문인지 랭킹 유지를 못하는 길드 내 고투들로 인하여 전성기 때에 비해서는 다소 힘이 약해진 상태이다.
랭커 길드치고 엔드컨텐츠에서 이렇다할 정도의 압도적인 전적은 없지만서도, 마이너 길드들이 치고올라오지 못하게하는 수문장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우호 길드로는 "블라썸"이 있으며 적대 길드로는 "오야쓰"가 있다. 이 길드 소속 "물의호흡삼다수"(현재 가문명은 링링으로 추정)가 무법 필드에서 무차별 살육을 벌이는 것으로 유명하며 필자도 최전선 지역에서 이 유저에게 4번이나 죽은 적이 있다.

4. 그란데(Grande)
한 때 최강의 길드로 불리며 패왕의 길을 잠시나마 걸었던 길드이다.
지금은 많이 쇠락하였지만 썩어도 준치라 그랬던가? 조용한 이미지에 비해 길드 내 랭커 비율이 꽤나 되는 편이며 평균 투력 또한 무시할 수준은 아니다.
최근 들어 공성전에 참가하는 모습도 보이며 다시 상승하는듯한 느낌도 드는 편이다.
현 길드 대장 "난이기적이다"는 타 서버에서도 알고 있는 사람이 있을 정도의 네임드 유저라는게 특징이다.
현재 이 길드와 우호 관계인 길드와 적대 관계인 길드는 필자로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아는 분이 있거나 해당 길드 인원이라면 댓글로 알려주시길.

5. 사악한자들
서버 통합이 되기 전 일레즈라 서버에서 "낭만클래스"와 "그림자군단"이 합쳐지며 만들어진 길드이다.
길드가 만들어진 역사가 짧은데다가 길드원 전체의 평균 투력이 타 메이저 길드들에 비해 터무니없이 낮은 편이라 두각을 나타내는 엔드컨텐츠는 그나마 검은 태양 한 개뿐이다.
길드 이름의 영향으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구설수에 많이 오르내리는 편이며 실제로도 서버 내에서 평이 좋지 않은 길드로 유명하다.
우호 길드로는 "키벨", "스타일"이 있으며 적대 길드로는 "암쏘핫"((전)sim쿵 길드), "통제불가" 길드와 격렬히 싸우는 중이다.
길드 내 최고투 "마버좌"는 높은 투력에 비하여 컨트롤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유명하며 태양의 전장을 좀 해본 유저들이라면 같은 팀으로 만나기 싫어하는 랭커 유저 중 한 명이다.

1 . 악동패밀리(악동Family)
서버 통합 초기에만 하더라도 오로엔 서버의 위상을 잘 보여주던 상위권 길드였지만 어째서인지 갈수록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모양을 보이고 있다.
길드 이름과 길드원들 대다수의 가문명에 악동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는데에 비해 전혀 악동스럽지 않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게 유머.
우호/적대 길드에 대한 정보는 따로 알려진 게 없다. 알고 있는 분들은 댓글로.

2. 까불다혼나
얼마전까지만해도 나름 상위권을 지키고 있던 길드였지만 무슨 연유에서인지 길드원들의 대거 이탈로 인하여 매우 위태로운 상황이다.
길드 내 최고투 랭커들 대다수는 "오야쓰"로 넘어간 상태이며 나머지 인원들은 타 길드로 옮겨간 상태이다.
모순적이게도 현재 누베르 서버 개인투력 1등인 "초아"가 이 길드에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상태이며 길드원이 35명인 상태에서도 검은 태양 길드 랭킹 10위를 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우호 길드로는 "오야쓰"가 있으며 적대 길드로는 "엘리트클럽"이 있었지만 현재는 인원 부족으로 인하여 전력비교 자체가 불가능 한 수준이다.

3. 키벨
일레즈라 서버 출신 길드이며 잠시나마 검은 태양에서 길드 순위 1위를 굳건히 지키던(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길드였었다.
길드 출석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하여(당시 출석 통제를 하게 되면 상대 길드는 해당 길드에 전쟁을 걸 수 없게 되어있는 시스템이였다.)
검은 태양 1위를 지켜냄과 동시에 길드 전쟁을 원천 차단하는 모습을 보이며 일레즈라 서버 이미지에 먹칠을 하는 길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다.
길드 대장인 "KIBEL뚀란"은 오로엔 서버 '(전)삼별초' 출신 "삼킬게예뻐해줘"와 쌍벽을 이루는 여왕벌로 유명하다.
우호 길드로는 "스타일","사악한자들" 길드가 있으며 적대 길드는 없다.
원래는 공공의 적이였지만, 출석 통제 시스템이 풀리자마자 무한 길드 전쟁을 통해 24시간 걸레짝이 될 때까지 쳐맞게 되어 이제는 조용히 지내는 중이다.

4. 시아르
길드의 전신은 "(전)삼별초"이며, "퍼스트클라쓰" 길드와 합병 후 현재의 시아르로 바뀌게 된 상태다.
"(전)삼별초" 시절 "삼별초카멜"을 중심으로 중상위권에서 활약하며 공성전&거점전 어뷰징을 매우 잘(?) 활용하던 길드로 유명하다.
이 길드 또한 출석 통제를 사용한 적이 있었다.
현재 "엘리트클럽"에 들어가있는 오로엔 서버 대표 여왕벌 "삼킬게예뻐해줘"의 고향이기도 하다.

5. 사랑이그득한이곳
일레즈라 서버 출신 길드인 "(전)검린이가미쳐날뜁니다"와 오로엔 서버 출신 길드인 "(전)홍쉬엔샹"의 합병으로 탄생한 길드다.
합병 이후 초기 길드명은 "(전)흑홍일색"이였으며 현재 사랑이그득한이곳으로 바뀐 상태다.
원래는 검은 태양과 2단 거점을 주력으로 활동하던 중상위권 길드였지만 길드 내 최고투 유저인 "창살"의 이탈로 인하여 빠르게 몰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길드 내 랭커 유저가 4명 정도는 되는 길드였지만 지금은 단 한 명도 남아있지 않은 상태이다.
해당 List에 없는 길드들은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필자가 판단하였기 때문에 따로 서술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