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도서관] 뉴비를 위한 장비 강화 테크트리-1편(무기&방어구&악세사리) 2024-12-05 12:09 루덴쓰 (175.125.*.136)

*본 공략은 시즌캐릭터를 다 키우고, 이제 막 시즌 졸업을 한 뉴비 유저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검사모에서 스펙을 올리는 핵심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장비 강화입니다. 다만 검사모의 장르 특성상, 또 오래 서비스해온 게임 특성상 강화해야 할 장비의 갯수도 많고 강화방식도 복잡해져서 많은 뉴비분들이 헷갈려하고 계십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장비별 스펙을 올릴 수 있는 방법과 소모되는 주요 재료들 목록들에 대해 다룹니다. 

 

검사모에서 장비를 강화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같은 등급, 같은 분류의 장비 안에서 개별적인 수치를 올리는 ‘돌파’(다른 RPG의 ‘강화’와 대응합니다)가 첫 번째이고요.

 

두 번쨰는 장비의 등급을 아예 상위 단계로 올리는 ‘승급’이 있습니다. 이때 검사모에서는 장비 내에 붙은 각종 옵션작들을 보존하기 위해 깡통 상태인 상위 등급 장비를 재료를 소모해 제작하고, 이후 그 깡통 상위 등급 장비와 기존의 장비를 합성해 옵션들을 보존하는 제작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모든 장비 제작 루트는 시즌캐 졸업 직후 지급받는 장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그 이전 단계는 서술하지 않습니다.

또한 검사모의 장비는 크게 아래의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공략글도 아래의 분류에 따라 진행됩니다.

 

1편에서는 이 장비들 중 무기와 방어구, 악세사리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 무기&방어구

무기와 방어구는 현재 같은 강화 방식을 공유하며, 소모되는 재료도 동일합니다. 다만 최상위 등급 장비 여부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어 따로 적어두었습니다.

 

1-1. 무기&방어구 돌파 방법

무기와 방어구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의 재료를 요구합니다.

 

첫 번째는 바로 ‘순도 높은 흑결정’으로, 평소 획득하는 블랙스톤을 영지의 정제소에서 정제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흑결정이 바로 돌파에 직접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다른 재료 없이 흑결정만으로도 돌파 시도는 가능하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로는 발크스의 조언/아크람의 예언 아이템입니다. 뉴비분들은 보통 시즌캐 사냥 도중 메아리 치는 해변에서 얻으실 수 있는데요,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강화 성공 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각각 아이템별로 10%/50%/100%를 올려준다고 되어있는데, 이게 보이는 그대로 강화 확률을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기본 강화 확률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강화확률이 1%인데 10%짜리 발크스의 조언을 사용하면 1%의 1/10(10%)인 0.1%만큼 성공 확률을 올려주는 방식입니다. 특히 강화 성공 확률을 100% 올려주는 아크람의 예언이 있다고 해서 강화가 무조건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무작정 시도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바로 돌파 복구권입니다. 이 재화가 있어야 강화를 실패했을 때 강화 수치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기와 방어구 강화의 경우 복구권을 사용해도 50% 확률로 복구에 실패하고 강화수치가 1 떨어질 수 있습니다. 스펙이 올라갈수록 1강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기 때문에, 무기와 방어구 강화를 섣불리 시도하기 어렵게 만드는 제일 큰 이유입니다.

 

 

*칠흑같은/피어나는 장비란?

검사모에서 장비 얘기를 하다보면 칠흑같은/피어나는 등의 장비 이름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다른 RPG 게임에서는 찾기 힘든 검사모만의 독특한 시스템이다 보니 헷갈려하시는 뉴비분들이 많은데요.

 

칠흑같은/피어나는 장비들을 묶어서 ‘혼돈의 그림자 장비’라고 부르며, 보통은 ‘그림자 장비’ 혹은 ‘칠흑’이나 ‘피어나는’으로 줄여부릅니다. 이 시스템의 경우 본래 한번에 도전해야 했던 강화 단계를 세부 단계로 쪼개어둔 대신에 다음 강화 단계까지 돌파 수치 하락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무기와 방어구 총 6개의 장비가 존재합니다.

 

메인 퀘스트 중 ‘수도, 발렌시아’까지 완료하고(대략 발렌시아 동부 1장을 완료하는 정도입니다), ‘피어나는 그림자’라는 이야기 퀘스트를 완료하면 제작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혼돈 7강에서 8강을 하락 없이 가는 ‘칠흑같은’ 장비와, 8에서 9강을 하락 없이 가는 ‘피어나는’ 장비 두 종류가 있습니다.

 

뉴비분들이 주로 도전하시게 될 칠흑 장비로 설명해보겠습니다. (피어나는 장비의 경우에도 과정은 같습니다.)

제작 탭에서 혼돈의 그림자 장비를 누르면 7강 장비를 노강 칠흑같은 장비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장비는 총 1강부터 5강까지 세부 강화 단계가 존재하며, 1강에서 5강을 가는 동안은 돌파에 실패하더라도 강화 수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후 칠흑 5강이 된 장비를 다시 8강 장비로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혼돈의 그림자 장비는 ‘고결한 흑결정’이라는 별도의 강화 재료를 소모합니다. 이것은 앞서 무기&방어구 강화에서 들어갔던 순도 높은 흑결정, 발크스의 조언/아크람의 예언, 돌파 복구권을 사용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1회 시도 당 칠흑 장비는 고결한 흑결정 2개, 피어나는 장비는 30개를 소모합니다.

 

보통 이 그림자 장비를 강화할 때 들어가는 재료의 양을 측정할 때 돌파 복구권 갯수를 기준으로 치는데요, 경험상 칠흑 장비의 경우 돌파 복구권 10만장(50번 시도) 정도면 5강까지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그보다 적게 들 때도 있고요.

 

 

중요한 점은, 칠흑같은 장비를 만들어서 강화하는 도중이더라도 언제든지 새벽 장비나 겸은별 장비와 같이 상위 단계 장비로 제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작 창에서 혼돈의 그림자 장비-장비 등급 변환 탭으로 가시면 자신의 장비와 재료에 맞는 변환이 가능합니다.

 

1-2. 무기&방어구 승급 방법

혼돈->새벽->검은별(무기 한정) 단계로 승급시킬 수 있습니다.

새벽 장비의 경우 각 장비별로 정해진 갯수의 홍익의 불꽃(불씨를 모아 만듬), 혼돈의 축, 아크라드를 모아 깡통 상태의 새벽 장비를 만들고,

이후 기존 혼돈의 장비에 해당 깡통 새벽 장비를 합성하여 최종적으로 완성시킵니다.

 

이 홍익의 불씨를 모으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컨텐츠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검은 사당과 원귀의 밤이 있습니다.

검은 사당은 아침의 나라 설화집 8개 중 4개 이상 클리어하면 진행이 가능하며, 매 주 충전되는 도전 횟수를 소모하여 보스를 잡고 드랍템 중 확률적으로 불씨가 뜨는 방식입니다. 도전을 위해 난이도가 나뉘어져 있으며 스펙에 따라 깰 수 있는 난이도가 한정적이기는 하지만,

최초 도전 이후에는 난이도와 상관없이 모든 아이템 드랍율이 같기 때문에, 가능하면 1단계로 돌려 편하게 깨는 것을 추천합니다.

1회성 보상으로는 각 보스 별 난이도를 최초 클리어할 때마다 주는 최초 정복 보상이 있습니다. 

 

단, 흑정령 레벨 230렙 이상이어야 드랍템으로 불씨가 뜨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오히려 이용권을 아껴두시는 것이 현명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 컨텐츠인 원귀의 밤은 '검은 태양'과 유사하게 아침의 나라 필드에서 열리는 무법  컨텐츠입니다. 이곳에서 불씨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다만 첫 번째 방법인 '대창귀 사냥'의 경우 대부분 대창귀는 길드 단위로 수십 명씩 뭉쳐서 잡는 경우가 많아 주로 개인으로 활동하는 뉴비 유저들이 접근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워 따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나마 가능성이 있는 방법이 바로 아침의 나라 하사품을 노리는 것인데요. 원귀의 밤에서 각 지연에 스폰되는 몬스터를 잡으면 원귀 점수가 오르고, 원귀의 밤이 끝난 다음날 점수에 따라 일정량의 하사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하사품 보따리를 까게 되면 그 안에서 확률적으로 불씨를 얻는 방식입니다.

 

뉴비 유저라도 구석진 곳에서 들키지 않고 사냥할 수만 있다면 상당히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시도해 볼 만은 합니다. (물론 원귀의 밤에는 이런 사냥 유저들만을 전문적으로 잡으러 다니는 유저 역시 많기 때문에, 역시나 위험한 방식이기는 합니다.)

 

새벽의 장비를 만든 이후, 무기와 보조 무기에 한해서 '검은별 장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검은 별 장비는 직접적인 상위호환 장비라기보다는, 새벽의 장비에 없는 각종 유틸리티적 효과를 더해준 장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검은별 장비는 새벽 장비와 달리 재료를 바로 소모해서 깡통 단계 없이 바로 장비를 제작합니다.

검은별 장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불꽃과 혼돈의 축 ,아크라드 이외에도 '검은별의 손톱'이라는 고유 재료가 필요한데요. 이 재료는 권장 전투력 660층 이상인 칼페온 서부 지역 사냥터에서 사냥하거나, 혹은 매주 금요일 밤에 열리는 '죽은신의 영역' 컨텐츠를 클리어하면 확률적으로 주는 '죽은신의 잔재'를 모아 제작해서 만듭니다. 가장 접근성이 좋은 '죽은신의 영역'조차도 전투력 5만(500층) 미만은 잔재를 획득할 수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뉴비 단계에서 신경써야 할 요소는 아닙니다.

 

1-3. 기타 무기/방어구 스펙업 방법

무기와 방어구에 끼울 수 있는 부속템인 수정을 제작 후 장착하거나, 마력의 산물과 차원의 조각을 소모해 장비에 옵션을 붙이는 마력각인, ‘기억 각인’이라는 부속템을 끼워 여러 유틸리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기억 각인’이 강화 이외에도 스펙업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정의 경우 추후 유물 파트에서 자세히 설명하게 될 주력 계열로 맞춰주면 되고, 마력각인과 기억각인 옵션의 경우 다양한 공략글 및 영상에서 추천 옵션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악세사리

2-1. 악세사리 돌파 방법

 

악세사리를 돌파할 때에는 같은 부위의 태고 등급 악세사리 중 ‘카프라스의~’ 악세사리를 재료로 소모합니다. 혼돈 등급 이상 악세사리부터 공통으로 소모하는 재료입니다. 악세사리를 돌파할 때에는 돌파 복구권 외에도 은화로 복구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복구 시 재료로 쓰인 카프라스 악세사리만 사라지고 돌파 단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악세사리를 돌파할 때 악세사리 복구 재료로 돌파 복구권 대신 은화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로는 앞서 설명한 무기/방어구 강화를 포함하여 돌파 복구권을 무조건 써야하는 컨텐츠가 많기 때문이고요,

두 번째로는 돌파 복구권은 과금 없이는 대량으로 구하기 힘든 귀한 재화이기 때문입니다(펄업의 검증된 캐시카우중 하나인으브브븝)

 

은화 복구를 기준으로 둘 경우, 악세사리를 돌파할 경우 졸업 단계인 4강 5강 단계에서는 대부분 10트 이내로 강화에 성공하지만, 6강부터 난이도가 올라가기 시작해 7에서 8강 갈때는 수천억 이상 소모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은화로 해야 합니다.

 

2-2. 악세사리 승급 방법

 

현재 악세사리의 경우에는 졸업 후 주는 혼돈의 장신구 이후 공허의 장신구가 종결템으로 나와 있습니다. 

 

공허의 장신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설산이나, 전투력이 낮은 경우 서리 고원지대에서 꾸준히 사냥을 하여 공허의 눈이라는 재료를 모아야 합니다. 이 설산 사냥의 경우 사막과 비슷하게 '유자차'라는 아이템을 소모하는 사냥 시간에 제한이 있는 사냥터입니다. 정제수와 마찬가지로 하루 20분씩 시간이 주어집니다.

가끔 운이 좋으면 ‘완제’라고 불리는 완성된 깡통 공허 템이 드랍되기도 하며, 바로 공허 장신구를 제작하거나 혹은 흑정령에게 먹여 공허의 눈을 대량으로 얻을 수도 있습니다.

 

2-3. 악세사리 각성 방법

 

무기와 방어구와 달리 악세사리에는 ‘각성’이라는 시스템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본래는 무기에도 각성 시스템이 있으나, 모두가 최소 혼돈을 착용하는 현재는 유명무실합니다.)

악세사리를 각성해야 수정이나 마력각인과 같은 추가 스펙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영지의 장비 공방에서 각성이 가능하며, 혼돈 등급 장신구의 각성의 경우 혼돈의 축이, 공허 장신구의 경우 추가로 아크라드와 공허의 눈이 들어갑니다.

혼돈 각성 장신구를 공허 장신구로 제작하게 되면  각성 상태가 풀리기 때문에, 이후에 다시 공허 장신구를 각성해줘야 합니다.

즉, 혼돈 장신구->혼돈 각성 장신구-> 공허 장신구-> 공허 각성 장신구 테크트리를 타게 됩니다.

다만 혼돈에서 공허로 갈 때 각성 상태가 풀린다 하여 이미 장착한 수정이나 마력, 기억각인이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2-4. 기타 악세사리 스펙업 방법

기본적으로는 무기&방어구와 스펙업 요소가 같습니다. 다만 앞서 말한 대로 수정을 장착하고 마력 각인을 하기 위해서는 장신구 각성이 필요하다는 점이 다르며, 소모하는 재료 역시도 무기&방어구와는 다른 별도의 재료가 소모됩니다.

 

지금까지 장비 강화 테크트리 1편이었습니다. 2편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1588

루덴쓰

68905
  • 작성한 글40
  • 작성한 댓글75
  • 보낸 추천5
  • 받은 추천28
댓글 2
철랑 (1.220.*.52) 2024-12-17 14:27
감사합니다
2024-12-17 14:27
Test9 (182.213.*.124) 2024-12-31 14:56
졸업하고 6혼돈 받은거로 7강 띄워서 칠흑으로 바꾼다음에 5강 띄워서 8혼돈으로 바꾸라던데 이건 틀린건가요 ??

아니면 루덴쓰님 글처럼 혼돈->새벽->검은별(무기 한정)

2가지 루트를 다 해야하는건가요 ?

지금 첫번째거만 하고 있는데 두번째것도 해야하는건지..?
2024-12-31 14:56
WEB_COMMON_LAYOUT_BTN_SITE_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