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간 신캐버프는 항상있어왔고 신캐위주로 밸런스를 맞춰왔다. 그러다 개업빨 빠지면 손님줄어들듯이 뜸하면 또 신캐내놓고 너프나 또는 다른캐릭의 버프로 주류캐릭이 이동되어왔다. 어제오늘일이 아닐진데? 유독 매구우사를 바라보는시선이 날카로운건 왜일까?
1. 꼬우면 너도해?
고인물들 시선에서 바라보자면 캐릭갈아타는거 일도 아님 지금까지 성능을 중요시하는유저들은 더 쌘캐릭 있으면 갈아타왔음.
물론 캐릭성능과 상관없이 오로지 난 한캐릭만 바라보는 지고지순한 분들도 있긴하지만 드문경우.
원래 키우던 1티어 캐릭으로 잘먹고 잘사고있었는데 매구우사란 새로운 뉴페이스가 치고들어오네? 맞서서 싸워보니 어이쿠야 성능이 좋네?
갈아탈까? 아 또 귀찮은데? 너프하는게 너도나도 편한길인데? 지금까지 해왔던것처럼 드러운짖을 해볼까? 개처럼 물고뜯고 싸우도록 여론몰이를 해볼까나?
2. 유례없는 신규유저대거유입
지난 5년간 이번에 신섭이 열리면서 가장많은 신규유저가 유입된듯하다.
이번 신규늅늅이들의 대부분 거의 99%는 매구 우사이다. 아직 제대로 정착도 못했을 기간이다.
그런데 커뮤만 들어와도 매구우사 너프하라고 난리다. 늅늅이 입장에서는? 우리한테 왜이래?
늅늅이들은 아직 캐릭을 갈아타는것에대한 심리적부담도 크고 그것이 어떤결과를 가져오는지도 잘 모른다.
3. 그래서 너프했다치자.
- 고인물입장 : 뭐 사필귀정이지. 진작너프했어야지라며 늅늅이들 접든말든 나몰라라. 나만아니면돼
- 늅늅이입장 : 너프가됬다는 뭐가 너프됬는지도 잘모름 체감을 못할정도의 늅늅이들의 적응기간이 짧음. 그래도 너프가됬다니까 기분은 안좋음.
4. 결론
사실 이번매구우사의 고인물너프무새들의 타이밍이 매우좋지않다. 더구나 앞서 겉으로는 늅늅이들을 신경쓰는것마냥 하고있는 스트리머
별고랑 액티브랑 앞장서서 매구우사의 너프를 선도하고있다. (매우실망스럽다. 지들(고인물들)만 생각하는듯하다.
매구우사가 너프되더라도 기존에 많은일을 겪으면서 남아있던 고인물들은 타격이없다. 늘있어왔던일이니 뭐 그러려니 하겠지.
문제는 이번에 대거 유입된 늅늅이들과 복귀유저들이다. 아마 그들은 또 대다수 떠나고 말것이다.
장기적으로 봐서 늅늅이들이 충분히 적응할시간을 주고 그들이 다른캐릭터들을 눈여겨보면서 눈을뜨기시작할때 그때 밸런스를 맞춰도 늦지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