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 천랑 낭랑 레이븐 글래디에이터 야차 노바 솔라리스 헌터 랜서 다크니스 드라카니아 캡틴 아처
'투기장' 1티어 클래스들이다. 뭐 저 클래스들 가지고도 '투기장' 앓는 소리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미안하지만 뭘 쥐어줘도 똑같이 징징거릴 사람들이라 생각하고 최소한 어느 정도 고인 사람들 시각에선 반박불가일거라 확신하는 라인업인데
자, 14개다 14개. 서너개 클래스가 1티어라면 걔네가 사기인거고 걔네를 너프하면 되는건데 40개 중에 14개 클래스가 '사기'인거면 그게 과연 '사기'가 맞을까?
2티어 클래스가 2티어인 이유는 밑에 깔아주는 3,4티어 ㅈ밥따리들이 있어서인데 1티어 클래스가 열개가 훌쩍 넘어버리니 아무도 굳이 약캐들을 해야할 필요를 못 느끼고 결국 카르케야 큐 돌리면 잡히는건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고 있는 1티어들 + 극소수 깔개 2티어들 뿐이다. 보통의 밸런스라면 대다수 유저가 플레이하는 탄탄한 중산층이어야할 2티어 클래스들이 현재의 검사모 투기장에선 깔개 도시락 신세이다. 왜? 원래라면 2티어를 받쳐줘야할 3 4티어 ㅈ밥쓰레기클래스들은 아예 멸종 상태거든.
몇몇 사기캐라 불리던 클래스들 너프하고 도제 섀도우 란 홍련 등 상향도 시켜주고한 노력은 가상했으나 이미 2티어 혹은 3티어 정도로의 중위평준화 밸패는 실패한게 맞고 나머지 26개 클래스를 저것들만큼 올려주는것만이 답이되었다. 슬프지만 이것이 현실이다.
예상반론1) 000은 아무도 안하는데 왜 1티어임?
-> 유저수는 적어도 한 직업당 평균 투기장러 수가 10명 내외는 되야 유의미한 지표가 되는거지 이렇게 100명도 안되는 유저수 파이를 40개 직업이 나눠쳐먹어야하는 ㅈ망따리 컨텐츠에선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지표다.
선택의 폭을 1티어로만 좁혀도 10개가 훌쩍 넘는 지금의 상황이라면 더더욱. 유저수 따리로 평가한다면 섀도우 버서커도 1티어다 ㅅㄱ. But, 역으로 유저수가 유독 많다면 1티어라는건 성립한다. 저 작은 파이를 유의미하게 더쳐먹을 정도로 성능이 보장됐다는 거니깐(ex 헌터 설화 야차)
예상반론2) 000은 ~한 약점이 있는데 왜 1티어임?
-> 애초에 약점이 아예 없는 클래스는 없다. 개ㅆ사기 노카운터라 불리는 글래디조차 맞딜이 약하다는 약점이 있으며 야차 캡틴 드라카니아 등은 물몸인 클래스들이다. 그럼에도 강점과 약점의 총합이 저기 포함되지 않은 클래스들보다 압도적으로 크기에 1티어인 것이다.
예상반론3 ) 000은 1티어에 포함 안된 00 클래스한테 불리한데 왜 1티어임?
-> 당연히 상성에 따라 낮은 티어클래스가 높은 티어클래스와 잘 싸우거나 유리할 때도 있다(ex 연>헌터 캡틴 아처) 근데 투기장엔 느그 두가지 클래스만 있는게 아니다. 결국 다 따져서 유리한 클래스가 불리한 클래스보다 많다면 강캐인 것이고 반대라면 약캐인 것이다. 위에 적었듯 원거리클래스 상대에 특화된 3티어따리 연은 같은 근딜 무사캐릭인 2티어 도제 가지고 슈아만 이쁘게 돌려도 무난히 이긴다.
예상반론4) 상향평준화를 해도 그 안에서도 또 성능차가 발생하지 않을까?
-> 지당하신 말씀이다. 게임의 신이 패치를 한다해도 40개 클래스가 모두 같은 성능일 수는 없다. 다만 그 격차의 간극을 줄이게 되는 것만으로도 몹시 유의미한 시도가 될 것이다.
메시와 손흥민의 차이가 크겠는가, 메시와 학창시절 교내체육대회 벤치따리 임선비(47세, 무직백수)씨의 차이가 크겠는가?
예상반론5) 잘하는 사람들은 약캐들고도 잘하는데 니가 못하는거 아님?
-> 잘하는 사람은 약캐 들어도 더 못하는 사람이 잡은 강캐를 '이길 수도' 있다.(이 마저도 상성이 극단적이라면 컨트롤로도 극복이 안되는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 근데 그 잘하는 사람이랑 똑같이 잘하는 사람이 훨씬 강캐를 잡는다면? 그냥 개뚜두러쳐맞는거다. 아 내가 못하는건 맞고...
기타반론)
-> 아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