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 하면서 가장 거슬리는 두 가지 요소 관련 글입니다.
1. 면역 끊김
상태이상 면역 (슈퍼 아머 등) 적용 기술을 이어서 사용해도 중간에 면역이 끊기는 현상입니다. 이번 주에 세이지 한정으로 관련 패치가 있었는데요, 다른 모든 클래스에도 비슷한 현상이 있음을 명확히 하고자 합니다. 공통적으로 방향키 입력과 동시에 기술을 사용하는 전후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걸 의식하느라 조작이 불편한 건 당연하고, 클래스마다 문제가 있는 스킬과 그 유형이 가지각색이라 상당히 방해 요소가 됩니다.
유형 A. 가드 표시로 확인 가능
캐릭터 우상단에 원형으로 면역 상태 (슈퍼 아머, 전방 가드, 피해 감소, 무적, 경직 면역 등) 표시하는 아이콘으로 직접 확인이 되는 것들입니다. 면역 상태 1에서 면역 상태 2로 면역이 빈틈없이 이어지는 경우,
면역 상태 1 → 면역 상태 2(회색, 동기화 중) + 면역 상태 1 → 면역 상태 2
위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면역 상태 1과 2가 같다면 중간에 회색 아이콘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반면에 빈틈이 있다면,
면역 상태 1 (→ 표시 없음) → 면역 상태 2(회색, 동기화 중) → 면역 상태 2
등 중간에 면역이 유효하지 않은 상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미완료 시 표시되는 회색 아이콘은 그냥 면역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아래 모든 GIF 파일은 기술 예약 활성화 상태로 촬영한 것입니다. 버튼을 늦게 누르는 등의 문제는 없습니다.
유형 A-1. (중립) 회피 → 방향키 + 기술 끊김
정상 예시. 방향키 + 회피 → 방향키 + 번뜩이는 살의
비정상 예시. (중립) 회피 → 방향키 + 번뜩이는 살의
유형 A-2. 방향키 + 회피 → 방향키 + 기술 끊김
정상 예시. (중립) 회피 → 방향키 + 전광
비정상 예시. 방향키 + 회피 → 방향키 + 전광
유형 A-3. 기술 → 방향키 + 회피 끊김
정상 예시. 후퇴 베기 → (중립) 회피
비정상 예시. 후퇴 베기 → 방향키 + 회피
유형 A-4. 기술 → 방향키 + 기술 끊김
정상 예시. 피어오름 → (중립) 인중 치기
비정상 예시. 피어오름 → 방향키 + 인중 치기
빈틈이 길지 않아서 체감 안 된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
유형 B. 가드 표시로 확인 불가
표시상 면역이 이어지지만 실제로는 기술 동작이 끝나기 전 면역이 끊기는 유형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최근에 수정 패치된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랜서] ‘정화의 방패’ 사용 후 다른 기술 연계 시 간헐적으로 가드 타입이 적용이 끊기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7&contentNo=593038)
(부작용으로 '정화의 방패' 면역 유지 시간이 매우 길어졌습니다.)
거의 모든 클래스에서 비슷한 현상이 있습니다. 아래는 수정되지 않은 것들 중 일부에 대한 예시입니다.
• 버서커 '무모한 일격'
• 무극 '화선풍'
• 설화 '붉은 달'
• 수라 '살 : 검강 폭우'
2. 버튼 입력 지연
모바일에서 기술 버튼 터치를 유지(touch and hold)하면 기술이 시전되는 시점이 늦어집니다. 정확히는 터치가 입력되는 (손가락을 대는) 시점이 아닌 터치가 종료되는 (손가락을 떼는) 시점에서 기술이 시전되며, 터치 입력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입력을 유지해도 기술이 시전됩니다.
아래는 두 가지 상황에서 0.5초 뒤에 기술('번뜩이는 살의')을 동시에 입력하는 영상입니다. 상단은 터치를 유지하지 않는 경우(tap), 하단은 유지하는 경우(touch and hold)입니다. 하단만 보더라도 버튼 입력에 비해 가드 타입 적용이 늦는 것이 눈에 띕니다.
가뜩이나 네트워크 지연 ("desync") 체감으로 악명 높은 검은사막 모바일인데 버튼 홀드로 반응이 약 0.2초 추가 지연되기까지 하면 유저 입장에서 답이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터치는 기술 예약 상황이 아니라면 홀드가 아닌 탭으로 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기술 버튼 유지 시" 추가 공격 따위의 옵션이 있는 것들 때문입니다. "끊어 치기" 없이 추가 공격을 최대한 빨리 해야 하는 상황이더라도 버튼을 홀드하면 시전 자체가 늦어지므로 불가피하게 2회 이상 탭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만약 기술의 최대 사용 횟수가 2 이상이고 기술 예약이 켜져 있다면 두 번째 탭으로 인해 다음 사용 횟수에 예약이 걸립니다. 이를 막으려면 버튼을 한 번 더 탭해서 예약을 취소해야 합니다. 원래 한 번 홀드하면 되는 것을 3번씩이나 탭하니 단순히 생각하자면 피로도가 3배 오르는 꼴입니다.
이렇게 지연을 강제하도록 구현된 이유는 퀵슬롯의 일반 A, 일반 B, 전투 모드 때문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한 화면에 기술 버튼 4개까지만 표시되니 페이지를 넘기는 기능이 필요한데, 이를 버튼 홀드 중 터치 위치가 이동하는 여부로 조작하도록 하신 것 같습니다. 부작용으로 이런 기능이 필요 없는 8키 모드에서도 동일한 지연이 발생합니다. (전투 모드의 페이지 전환 버튼은 지연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보아 기기 문제일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물론 전투 모드여도 기술 버튼에는 지연이 있습니다.)
개선책으로는 기술 버튼 터치와 동시에 시전, 즉 버튼에서 손가락을 떼지 않아도 지연 없이 시전되도록 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지 전환 관련해서는, 스와이프가 유일한 페이지 전환 수단인 일반 A, B 모드에서도 기술 버튼을 제외한 빈 공간을 스와이프하면 문제 없이 페이지 전환이 됩니다. 스와이프 시작점을 기술 버튼으로 해서 기술 사용과 동시에 페이지 전환하는 동작도 가능합니다. (기존 방식이면 2번 이상 탭하고 스와이프해야 지연이 없습니다.) 지연을 감수하는 페이지 전환에 익숙하신 분들을 위해서 "기술 버튼 입력과 동시에 사용" on/off 옵션 등을 추가하면 호환성 문제도 없다고 봅니다.
PS. 요즘 네트워크 지연 문제가 갈수록 악화되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대방 기술 동작이 보인 뒤에 버튼을 누르면 동기화 되다가 마는 표시가 보였습니다만 지금은 다시 상대방 기술 동작이 보이기도 전에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필드는 그냥 최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