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생하는 우리 치즈캣님을 위해서,,, 한 때 참 오래 플레이했던 랜서에 대해 간단히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대공에서 남작까지 다양한 랜서들 플레이 해왔고, 필드쟁 위주로 버프안을 작성해봅니다.
사실 랜서로 필드쟁 안 한지가 좀 돼서 글을 작성할까 말까 고민했지만... 그 간 큰 버프는 없었기에 용기내어 글을 써봅니다 ㅋㅋㅋ
랜서 필드쟁하면서 느끼는 장단점
- 랜서는 유지력, 사거리, 딜량이 장점인 근~중거리 캐릭터로 스킬 구성 및 연계는 이미 괜찮은 편입니다.
- 단지, 핵심 딜스킬(정방,전찌)들이 대부분 제자리 고정된 상태로 일자형태로 쓰는 스킬이라 최근 아스케아, 도사, 설화, 캡틴, 악메 등 움직이면서 쏘는 클래스와 싸울때 어려움이 큽니다. 농락당하기 딱 좋음.
- 같은 이유로 예전 잡기메타일 때 쓰기 힘들정도로 잡기에 약한 모습을 보이며, 전찌 사용 시 심하게 몸이 노출되는 경향으로 혼자 다수를 상대할 때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래 전찌 딜량 버프보단 사거리 버프가 더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 합니다).
- 즉, 상대방 잡기캐 하나가 고투랜서인 나만 보고 쫓아온다? 진짜 할 맛 안 납니다 ㅋㅋㅋㅋ 현 아스케아 도사 설화 캡틴과 비교해보면 답 나옵니다.
- 또한, 전가를 뚫는 클래스들이 판을 칠 때 랜서는 조건부 (필돌드리프트, 속결 옆치기, 신성 뒤잡기) 스킬을 제외한 전가 뚫는 스킬도 없어서 특정 클래스들과의 필드 일대일도 사실 좋은 편은 아닙니다.
- 정리하자면, 말뚝딜을 넣을 수 있는 조건에서는 최상위권 클래스라 말할 수 있지만, i) 어그로가 본인위주로 끌리거나, ii) 잡기캐를 상대한다거나, iii) 상대방이 횡으로 이동하며 내 스킬을 흘릴 줄 아는 녀석이거나, iv) 랜서 스킬을 잘 이해하며 전방가드/무적기를 적재적소에 잘 쓰는 검잘알을 상대할때는 주도권이 없는 클래스로 봐야합니다.
이 점 확인하시고 아래 내용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엔슬라님 글에 대한 피드백 먼저 간단히 해보자면,
1. 정방에 해로운 스킬 제거 추가는 괜찮은 취지인 것 같습니다만, 랜서의 포지션이 딜러인지 서포터인지 명확히 할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저런 버프를 받으면 공격력 측면에서 버프를 기대하기는 힘들어지기에 개인적으론 반겨지는 내용은 아닙니다. 최전선에서 싸우는 랜서라는 클래스 특성상, 정방은 적군을 향해서 날리는 일이 많으며 핵심 공격스킬로 써야지, 뒤돌아서 아군쪽 향해서 쓰는건 스킬쿨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초저투 랜서들에겐 해당될 수 있겠지만요..
2. 전찌 딜량 상향은 환영합니다만, 전찌를 건드릴거면 차라리 저는 클래스 컨셉상/전투효율상 사거리 (혹은 좌우공격범위) 증가가 더 옳은 방향성이라 생각합니다. 이유는 위에 기술하였습니다.
제가 랜서 플레이하면서 더 원했던 건 아래와 같은데요,
1. ☆필수☆ 정화의 방패 계열 변경 및 유틸성 버프
- 핵심스킬인데 계열이 라브/세르트라 아알/아히브 세팅한 사람은 사실상 랜서 직변하기 불가능함. 라브리프를 아알 or 아히브로 교체 요망.
- 랜서가 요즘 메타에 맞으려면 정방에 잡불이나 전가후슈는 있어야 현 아스케아 도사와 비벼볼수라도 있을거에요. 이번에 공속버프가 얼마나 체감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2. ☆필수☆ 속결 판정 상향 혹은 리워크
- 마주보며 달려오는 적에게 속결 적중이 잘 안 될 때가 많음, 가끔 핑인지 렉인지 정타가 안 나고, 속결 사용시 상대방을 등뒤로 지나쳐버리며 cc가 안 걸림.
- 속결 타격 범위를 늘리든 적중 판정을 버프해야 함. 그리고 스킬 시전 후 딜레이가 묘하게 거슬려서 줄여주면 더 좋을 듯.
- 개인적으로 설화 각수처럼 리워크 되길 바람. 2타 사용 시 이동거리도 늘고 상대방 전방가드를 뚫을 수 있기에 요즘 메타에 좀 더 잘 쓰일 수 있을 것임.
3. 기타 이동기 상향: 물론 랜서가 최근 스킬 후 달리기 버프를 받았다고는 하나, 요즘은 기본적으로 풀슈아 추노/도망이 되어야 합니다.
- 앤슬라님 글에 어덜트 님께서 댓글로 말씀하신 것처럼 아스케아나 야차처럼 신성/속결/필돌/회피기 사용시(엔슬라의 가호 혹은 주시 패시브) 이동스킬 쿨감을 달아주는게 베스트
- 개인적으론 엔슬라의 신성 점프 중 이동속도도 소폭 상승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해왔음. 적어도 기본 달리기 정도의 속도는 나와야..
- 창으로 앞을 가르며 뛰어나간다는 컨셉에 맞게 필돌이 몹 통과되게 써지는것도 한번 바라봅니다.
- 필돌 이동거리 소폭 상승까지는 욕심같긴 합니다만 요청드려봅니다.
- 2번에 작성한 속결을 각수처럼 리워크할 시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함.
4. 정의의 랜시아 리워크: 정랜의 사용 용도가 아직 좀 애매합니다.
- 최근 패치로 뒤에서 힐이나 날리는 스킬로 이상하게 바뀌어버렸습니다... 나쁘진 않습니다만 이거 좀 별로같아요.
- 대미지 버프하는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필드쟁에서 어차피 아무도 안 맞아줍니다... 스킬 시전속도라도 좀 빠르게 해주든지....
- 대신, 장판 위에서 싸우는 아군에게 '적 모험가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를 받게 해주면 컨셉에도 맞고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 정방에 잡기면역 (1번건의) 다는게 힘들면, 정랜에라도 주시면 좋겠습니다. 랜서 좀 해보면 알겠지만 신성 착지 직후가 진짜 너무 취약하거든요.
- 분당킬 상향을 위한 pve 딜 소폭 추가 버프도 환영합니다
5. 기타 하면 좋을 것들
- 전격찌르기 정화의방패만큼 사거리 및 좌우폭 증가 (위에서 이유는 기술하였음)
- 신성화 깡딜 증가 혹은 계열 추가
- 전이스킬 교체
이상입니다. 의견 교환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치즈캣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