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공략 이벤트] 월드경영 공략글(사진) -1 2020-11-03 16:22 자사기준자1채널

안녕하세요 무라카 서버 ‘노력을’ 입니다.

공략 이벤트를 맞아 ‘월드경영’에 대해 공략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월드경영은 여러 중요 재화들을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인 컨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월드경영을 하는 이유
  2. 월드경영 어떻게 시작해요?
  3. 월드경영 어떻게 해요?
           3-1. 월드경영 기본 지식
           3-2. 월드경영 실전(초반)
           3-3. 월드경영 실전(중반~)

     4. 드리고 싶은 말

 

1. 월드경영을 하는 이유

 월드경영은 뉴비, 고인물, 무과금, 과금러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월드경영을 진행함으로써 ‘블랙펄’, ‘수련의 탑 추가 입장권’ 등의 재화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 ‘수련의탑 추가 입장권’은 월드경영을 제외하고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극히 제한적이며, 수련의 탑을 진행하여 얻을 수 있는 토벌권, 석판, 혼돈의 결정, 여신의 눈물, 블랙스톤 등등이 꽤 짭짤하기 때문에 육성 후반부에 가면서 더 중요해지는 재화입니다

 

2. 월드경영 어떻게 시작해요?

 월드경영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영지 내에 ‘지휘소 6단계’와 ‘무역소’가 필요합니다. 영지는 메인 퀘스트 진행 초반에 획득할 수 있으며 지휘소 클릭 시 보이는 단계 상승을 통해 필요 건물들을 건설해 지휘소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것은 ‘파트리지오’인데 매일 행동력 200을 사용해 20개의 판매 상품들을 볼 수 있는 NPC입니다. 건물의 단계를 올리기 위해서는 나무 등의 재료가 많이 필요하니 영지민 채집과 동시에 가급적 매일 들러 ‘중급 OO 상자’를 수급하는 게 좋습니다.

+ 파트리지오는 이 외에도 ‘블랙펄 상자’, ‘까마귀 상단의 영약’, ‘석판/토벌권 상자, ‘반려동물 상자’, ‘심연 장신구 및 장비’ 등을 판매합니다. 장신구와 장비는 흥정을 통해 거래소보다 싼 가격에 구매하시고 나머지 4개는 모두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까마귀 상단의 영약’은 후에 설명하겠지만 월드경영을 훨씬 편하게 해주는 아이템이므로 월드경영을 시작하시기 전이라도 사서 쟁여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휘소 6단계가 되었다면 이제 ‘무역소’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마차 관리’ -> ‘마차 제작’에 들어가보면 총 5단계의 마차가 있는데 처음은 1단계 ‘화물마차’를 제작합니다. 화물마차는 1마리의 말을 연결해야 하며 이때, 말의 세대에 따라 한번 입장할 때 마차에 실을 수 있는 식량의 양이 조금씩 증가합니다. 큰 의미는 없으니 자신이 소유한 말 중 필드에서 사용하는 말을 제외하고 세대가 가장 높은 한 마리의 말을 연결합니다.

 

3. 월드경영 어떻게 해요?

 

3-1. 월드경영 기본 지식

 마차를 만들고 말을 연결하셨다면 이제 월드경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무역소를 클릭해 월드 경영 진입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각각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호위 관리 : 월드경영을 같이 할 영지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총 4명의 영지민이 필요하며, 등급이 높고 레벨이 높은 4명을 선정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지민에게 선물을 주어 레벨을 올리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4명을 선정하셨다면 사진과 같이 영지민의 이름을 통일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② 일일 제한 식량/ 적재 가능 식량 : 일일 제한 식량은 하루에 월드경영으로 소모할 수 있는 식량의 양을 말하는 것이며, 월드경영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적재 가능 식량은 월드경영을 한번 시작할 때에 가지고 갈 수 있는 식량을 뜻하며, 마차의 등급과 연결된 말의 세대에 따라 그 양이 달라집니다.

+ 가끔 밑의 사진처럼 일일 제한 식량은 가득 차 있는데 적재 가능 식량이 부족하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은화 옆에 자신이 실제로 가지고 있는 식량의 양이 적재 가능 식량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며, 축사에서 얻은 우유 등으로 식량을 회복시켜주면 해결됩니다.

③ 자동 싣기/ 무역품 변경 : 마차에 실을 수 있는 물품은 파란색 이름의 일반 무역품, 무역 공방 특수 제작으로 얻을 수 있는 특수 무역품, 월드경영 진행 중 마을에서 구입할 수 있는 마을 특산품이 있습니다. 자동 싣기는 내 가방에 있는 이와 같은 물품을 한번에 실을 수 있는 기능이며, 무역품 변경은 마차에 실린 무역품의 개수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차에도 가방과 같은 무게의 상한이 정해져 있고 월드경영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무게 여유치는 두고 진행해야 합니다. 월드경영을 처음 시작할 때에는 사냥 시에 얻은 무역품이 조금 있을 것이므로 그냥 자동싣기를 한 후 진행하면 됩니다.

④ 월드경영 출발 : 월드경영 진입시 시작하는 마을입니다. 처음 시작시에는 발레노스 지역의 내 영지에서 출발하지만 이후부터는 바로 전 월드경영에서 마지막으로 들른 마을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월드경영에 진입을 하셨다면 이제 마을을 찾아갑니다. 처음 들어오셨다면 벨리아 마을로 곧장 가셔서 무역 상인을 만납니다.

① 신뢰도 : 월드경영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수치에 따라 특수품 교환에서 거래할 수 있는 물품이 늘어납니다. 월드경영 시 ‘블랙펄’과 ‘수련의탑 추가 입장권’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들르는 모든 마을 무역상인의 신뢰도를 200으로 맞춰줘야 합니다. 무역상인에게 파란색 무역품을 구매함으로써 신뢰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신뢰도는 각 마을의 무역상인과 6일간 거래가 없으면 7일째부터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경로를 정해 빠뜨린 곳 없이 들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신뢰도 옆 친밀도 30은 무역품 구매로 올릴 수 없습니다. 필드에서 그 마을 무역 상인을 찾아가 친밀도를 클릭해 선물을 주어 친밀도 100을 찍게 되면 월드경영 내에 친밀도 30이 적용이 됩니다. 신뢰도 170에 친밀도 30을 더해 총 200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는 모든 마을의 무역 상인들에게 선물을 주어 친밀도를 올려주어야 합니다. 특히 유적 발굴지의 ‘자모 하사’의 경우, 선물을 주어 친밀도를 올리게 되면 블랙펄 50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② 구매 : 맨 위 노란색 ‘벨리아 포도’는 벨리아 마을의 특산품이며 구매를 해도 신뢰도가 올라가지는 않지만 파란색 일반 무역품보다 시세 차익이 큽니다. 신뢰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밑의 일반 무역품들을 모두 구매해야 하며, 무역품 100당 신뢰도 1.1이 오릅니다. 식량은 마차에 적재되는 식량을 늘려주며 마을을 많이 들르기 위해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 무역품을 클릭하게 되면 사진과 같이 이 무역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마을이 뜨게 됩니다.

③ 시세 변동 : 월드경영 무역품의 가격은 주기적으로 변화합니다. 크게는 15분, 작게는 3분마다 변화하는데 15분마다 시세 변동의 방향(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가 정해지고 그 안의 3분마다(총 5번) 조금씩 방향에 맞는 시세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④ 특수품 교환 : 식량 구매와 특수품 교환과 판매는 처음 시작한 마을에서 바로는 못하고 다음 마을부터 진행이 가능합니다.(단, 벨리아 마을에서 시작했다면 서부경비캠프를 갔다가 다시 벨리아 마을로 가게 되면 식량 구매, 특수품 교환, 판매를 다 진행할 수 있는 식으로 가까운 다른 마을을 갔다가 다시 처음 마을로 오면 가능합니다.) 신뢰도에 따라 구매할 수 있는 특수품이 정해지며, ‘블랙펄’과 ‘수련의탑 추가 입장권’외에도 나무 등의 일반 재료, ‘까마귀 상단의 영약’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수품 구매 시에는 은화가 아닌 나무와 같은 일반 재료를 써야 하며, 이 때문에 보유한 일반 재료의 양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 합니다.

⑤ 판매 : 보유한 특산품과 무역품을 판매하는 기능입니다. 무역품은 다 판매하고 특산품은 앞으로 갈 마을의 시세를 비교해 판매합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이제 본격적인 월드경영을 시작합니다. 마을 밖으로 나가게 되면 이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① 영지맵 : 내가 지금 위치해있는 지역(발레노스 자치령 등)의 전체적인 맵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클릭 시 아래와 같은 모습이 보이게 되며, 색색깔의 포인트들은 ‘이벤트’라는 것인데 벌목/채광/채집/탐색/전투 5가지가 있습니다. 색깔별로 등급이 나눠져 있고 등급이 올라갈수록 보상도 좋아집니다.

② 시세 : 내가 위치한 지역이 아닌 월드 경영 맵 전체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각 지역을 클릭하면 보이는 마을 목적지 설정을 통해 자신의 경로를 설정하고, 보유한 특산품의 시세를 비교하는데 쓰입니다.

③ 가속 : 마차 이동시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상시로 눌러줘야 합니다.

④ 설정 : 이벤트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근처로 간 후 클릭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클릭 없이 자동 실행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월드경영 레벨 15부터 풀리게 되며, 이벤트를 많이 할수록 영지민의 해당 이벤트 레벨이 올라가 사진과 같이 보상이 증가하니(영지민 4명의 채광 레벨 합이 200/400/600/800레벨 도달 시 채광 이벤트 완료 보상이 하나씩 늘어남) 꼼꼼히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까마귀상단의 영약 : 이벤트는 활성화 후 완료까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것이 하나하나 쌓이게 되면 꽤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데 이때 까마귀상단의 영약을 사용하면 노란 색은 20초, 주황색은 45초 동안 이벤트를 즉시 완료할 수 있습니다. 월드경영의 피로도를 줄이는 데 필수적이니 앞서 말한 대로 파트리지오 또는 특수품 교환, 떠돌이 상인 모르코를 통해 많은 양을 수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황색 영약은 추가적으로 사용 중에 떠돌이 상인의 위치로 1회 순간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떠돌이 상인은 월드경영을 진행하다보면 지역에 랜덤으로 뜨게 되는 상인인데 까마귀상단의 영약, 블랙스톤, 반려동물 등록증 등을 은화로 싸게 판매합니다. 떠돌이 상인 활용법은 다음 챕터인 실전 편에서 더 설명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월드경영 시에 내 영지도 들릴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발레노스 지역에 영지가 위치해 있으며 영지에 들리게 되면 일일 제한 식량에 따라 남은 식량을 추가로 마차에 적재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로 다음 마을에 들르기까지 일정 시간 이동속도도 증가합니다.

여기까지가 월드경영의 기본적인 지식들입니다. 제가 설명하지 않은 부분들은 중요하지 않거나, 직관적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부분들이니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겁니다.

 

한번에 올리려니 용량이 너무 큰지 오류가 나서 나눠서 올립니다.

 

4522

자사기준자1채널

37955
  • 작성한 글2
  • 작성한 댓글8
  • 보낸 추천0
  • 받은 추천16
댓글 4
꾸우다요 2020-11-04 09:59
특산품이 아닌 파란색 아이템을 사야 신뢰도가 오르는지는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렇타면 특산품보다 파란색 아이템을 먼저 사고, 나머지 칸을 특산품으로 채우는게 나을까요??

제가 월드경영을 시작한지 얼마 안 돼서 잘 모르는데요. 특산품 판매를 통해서 은화를 버는게 이득인가요? 아니면 파란색 탬을 사서 신뢰도를 빠르게 쌓는게 이득인가요?
2020-11-04 09:59
자사기준자1채널 2020-11-04 10:14
2번 글에도 썼듯이 월드경영은 이제 블랙펄 위주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신뢰도 200을 찍기 전이시라면 특산품 구매는 포기하시더라도 파란색 무역품 3종을 모든 마을에서 다 사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신뢰도 200찍기 전까지는 특산품 구매를 아예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마차 등급이 낮을 때는 특산품이나 무역품을 통한 은화 이득은 무시해도 좋을 수준이고, 5세대 마차는 되어야 어느 정도 효율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2020-11-04 10:14
휴면명7903189 2020-11-05 13:23
너무 친절하게 설명해주신 공략글이네. 신섭때부터 월경 뭔지 몰라서 난처했었는데 이 글을 통해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2020-11-05 13:23
휴면명8022690 2021-01-12 21:50
ㅇㄷ
2021-01-12 21:50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