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월]] 검은사막 모바일 4년(중 3년)의 이벤트를 돌아보는 글 (1) 2022-04-19 07:48 고고

0. 두 줄 요약
- 안녕하세요. 복귀 후 카란다 서버에서 조용히 자사만 돌리고 있는 고고 라고 합니다.
- 검은사막 모바일의 4주년을 축하합니다!

 

1. 서론
이번 4주년을 맞이해서 검은사월 이라고 모험가 참여형 컨셉의 이벤트를 하고 있나봅니다.
그 중에서 뭔가 창작물(?)을 제출하는 이벤트로 팬아트, 퀴즈, 묻고답하기 정도가 보였는데,
개인적으로 제가 워낙 똥손인지라 팬아트는 진작에 제꼈고 (…)
퀴즈도 몇 문제 내 보긴 했는데, 다른 분들이 출제하신 퀴즈들을 보니 제가 낸 퀴즈는 광탈의 기운이 강하게 느껴지더라구요;

(220422수정) 제가 낸 퀴즈 중 하나가 오늘 인게임에 등장했습니다 >_< 저희 베이스캠프 길드는 유서 깊은(?) 친목형 길드로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

 

아 아무튼... 묻고답하기 이벤트는 최근에서야 보게 되었는데, 다른 모험가분들이 댓글로 달아주시는 주제에 대한 글을 쓰는 컨셉의 이벤트였어요.
팁 게시판은 고사하고 포럼 자체에 글을 쓴 적이 거의 없지만, 어느 모험가분께서 매 달 1일 꼬박꼬박 올려주시는 사막 히든 퀘스트 정보, 그리고 잘 정리해 올려주시는 다른 컨텐츠 정보들도 많아서 팁 게시판 눈팅 정도는 자주 했는데요.
도움만 받아온 입장에서 저만 알고 있는 팁이라고 할 만한 것이 있을까 생각하던 와중에, 묻고답하기 이벤트 공지글에 어떤 모험가분께서 이런 댓글을 남겨 주셨더라구요.

(출처: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49&contentNo=501568)

 

비록 저만 알고 있는 팁 같은 것은 없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그 동안 진행한 이벤트를 정리해보는 것도 나름 의미 있겠다 싶어서, 처음으로 팁 게시판의 글쓰기 버튼을 누르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좀 길었는데요, 이 글에서는 그 동안 진행되었던 이벤트들 중 주요 이벤트들 몇 가지를 골라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간단히 정리하고, 그 동안 어떤 이벤트가 있어 왔는지 간단히 흐름을 살펴보고 마무리하려 합니다.
※ 과거 주요 이벤트 중 누락된 이벤트 알려주시면 추가해 놓겠습니다. 만… 지금 상태에서 본문에 한 줄만 더 추가하고 저장 시도해도 잘못된 접근 오류가 뜨더라구요 (…)
※ 다음 글에 이어서 소개할 집계 정보는 이벤트 진행의 흐름이나 빈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집계 과정의 오류가 많은 정보라는 점을 감안해서 봐 주세요.
※ 필력이 상당히 딸리는 점, 곳곳에 비문이나 부족한 내용이 많은 점 널리 양해 부탁 드려요 (…)

 

---


2. 그 동안 진행되었던 이벤트들 중 주요 이벤트들 몇 가지

- 다음 글에 이어서 설명할 집계 기준으로 그 동안 5회 이상 진행했던 주요 이벤트 중 일부를 간단히 설명하려 합니다.

- 단, 자주 진행 되었으나 앞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적은 이벤트 등은 제외했습니다.

- 첨부한 스크린샷의 대부분은 관련 이벤트 공지글에 포함된 이미지이며, 게임하면서 저장한 인게임 스크린샷도 일부 있습니다.

 

2-1. 핫타임 및 푸시 보상
- 이것도 나름 이벤트입니다(…)
- 아이템 핫타임, 서버 핫타임이 있습니다.
- 보통 아이템 핫타임은 12시, 18시에 우편함을 통해 수령할 수 있는데 매주 종류가 다르고, 서버 핫타임 역시 매주 시간대가 다르니 공지 챙겨보세요.

 

2-2. 출석부
- 접속하고 보상 수령만 하시면 됩니다.
- 프리미엄 출석부라고 신규 클래스가 출시되거나 뭔 일이 있으면 화이트 펄로 구매하는 변형 유형도 나오는데, 가성비 나쁘지 않아서 여유 있으시면 사셔도 될겁니다.

 

2-3. 매일매일 미션
- 매일 특정 미션을 달성해서 이벤트 기간 동안 횟수를 채우면 최종 보상까지 받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 미세 팁이라면, 점검 전에는 가급적 숙제하지 마시고, 최종 보상 받아도 계속 일일 임무 보상은 받을 수 있다는 것...?

 

2-4. 자사
- 몬스터 제압 등으로 이벤트 아이템 모아 보상으로 교환하는 종류의 이벤트입니다.
- 뒤에 설명할 주사위 이벤트와 다른 점은, 대부분 최대 교환 횟수가 정해져 있어서 웬만하면 빡세게 자사 안돌려도 무난히 보상을 받아갈 수 있다는 점??

 

2-5. 돌발의뢰
- 말그대로 갑자기 나타나는 이벤트입니다.
- 요즘에는 사전에 공지를 하는 것 같은데, 돌발 의뢰가 시작되면 좌측 상단에 주황색 아이콘이 보이고, 의뢰 수락 후 미션을 클리어하시면 됩니다.

 

2-6. 사막
- 사막 정제수 시간 소진 촉진의 목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로 보입니다.

 

2-7. 접속 유지
- 계속 켜놓고만 있으면 됩니다. 물론 시간 채우고 보상 수령 잊으시면 안됩니다 (…)

 

2-8. 퀴즈
- 돌발의뢰와 같이 임의의 시간에 운영자가 출제하는 퀴즈의 정답을 맞추면 되는 이벤트입니다.
- 4주년 기념 이벤트에서는 모험가가 직접 퀴즈를 출제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운영자가 어렵지 않은 문제를 내며, 간혹 라이브 퀴즈로 10문제 가량을 연달아 출제하기도 합니다(이 때는 우편함에 지급되는 아이템으로 문제를 풀 수 있음)
- 미세 팁이라면, 채팅창에서 누군가가 퀴즈 정답을 물어보고 다른 누군가가 조건 반사 수준으로 답을 알려주는 모습을 지켜보시면 됩니다 (…)


2-9. 펄상점
- 이벤트라고 쓰고 현질유도라고 읽는 (…)
- 신규 클래스 출시나 신규 컨텐츠 기념 등 듀얼펄, 은화, 협동포인트, 마일리지 등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점이 노출됩니다.
- 물론 특별한 날이나 아무 이유 없이도 펄상점에서 노출되는 메뉴(혹은 좌측 상단에 나타나는 © 아이콘)를 통해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aka 핫딜, 슈퍼핫딜)
- 각 상품 마다, 그리고 본인의 상황에 따라 상품의 가성비가 달라질 수 있으니 구매 시 숙고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10. 장비 지원
- 받아서 잘 쓰시면 됩니다.

 

2-11. 보스 제압
- 월보, 유적, 토벌, 습격, 미궁 등 보스를 제압하는 이벤트를 말합니다.
- 종류에 따라 우편함에 들어가는 입장권을 소지해야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2-12. 주사위
- 자사이벤트의 일종입니다.
- 사냥으로 얻는 주사위 조각이라는 것을 조합해 나오는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 만큼 흑정령말이 이동하게 됩니다.
- 이동 시 마다, 한바퀴 완주 시 마다 보상이 있고, 특정 바퀴 마다 별도의 완주 보상이 있습니다.
- 이벤트 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이 이벤트가 진행되면 버프 + 행두 + 무법 on + 기타 등등 총 동원해서 풀 자사를 돌리시면 됩니다.
- 하루에 주사위 2개 주어지는 것을 직접 받아야 하며, 엘리언, 하둠, 사막판도 있는데 황금 사원판이 자주 걸리길 기도하시면 됩니다.

 

2-13. 빙고
- 자사이벤트의 일종입니다.
- 사냥으로 얻는 빙고 이용권이라는 것을 이용해 5x5 칸의 임의의 부위를 개방해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빙고 줄을 완성하면 완성 보상을 한 판 당 최대 3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빙고줄 보상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좋은 아이템이 다르니 이벤트 공지를 확인하세요.
- 웬만하면 완성 보상 3번 받으면 갱신하시고, 개방하는 부위가 랜덤이기 때문에 좋은 위치 칸이 열리길 기도하시면 됩니다.
- 보통 일일 갱신 횟수가 정해져 있고 빙고줄 보상이 안좋은 경우도 더러 있어서, 주사위 이벤트만큼 풀자사를 돌리지는 않아도 될껍니다.

 

2-14. 행운 상점

- 1회 120듀얼펄, 10회 1,080듀얼펄로 이용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 매 시즌(?)마다 구성품과 최고 보상이 달라져서 가성비를 잘 따져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 대부분의 경우 행운 상점 이용권은 결제를 통해 구하실 수도 있고, 간혹 아래처럼 아이템으로 지급하기도 합니다.

- 최근에는 천장 시스템이 생겨서, 아마도 대략 3만듀얼펄치 행운 상점을 쓸 동안 최고 보상이 안나왔다면 확정적으로 최고 보상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 중간에 최고 보상이 나왔다면 천장 게이지 초기화...).

 

2-15. 대전

- 대전 컨텐츠 참여 촉진의 목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로 보입니다.

- 개인적으로 태양의 전장 말고는 좀처럼 참여를 안해서 (...)

 

2-16. 미션패스

- 매일매일 미션과 유사하게 매일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보상을 받는 형태의 이벤트입니다.

- 차이점이라면, 프리미엄 패스라고 해서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티켓을 매일 화이트펄로 구매할 수 있는데, 매일 가성비가 다르기 때문에 구매 시 숙고하셔야 합니다.

- 순위가 낮아 별도 항목으로 분리해 설명하지는 못했지만, 일일 과제를 완료한 수에 따라 보상을 받는 흑정령 패스도 비슷한 개념의 이벤트입니다. 기간이 좀 길고 프리미엄 패스를 현금 결제해야한다는 차이를 가집니다.

 

2-17. 퍼즐

- 빙고와 유사한 형태의 이벤트입니다.

- 차이점이라면, 빙고 이용권에 준하는 퍼즐 조각 뿐만 아니라 듀얼펄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하나의 최고 보상이 존재하며 오픈할 칸을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운이 안좋은 경우 25칸을 모두 열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한방에 최고 보상이 나오길 기도하시면서 칸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18. 행운의 망치

- 기본적으로 매일 일정량의 망치를 얻을 수 있고, 해당 망치(혹은 듀얼펄)를 통해 4개의 라인 중 랜덤으로 한 라인의 블럭 하나를 밀어내게 됩니다.

- 최근에는 아예 시작부터 듀얼펄을 통해 한 방에 한 줄 모두를 밀어내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본인의 상황에 따라 노릴 최고 보상이 달라질 수 있어서 최고 보상으로 등장할 수 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원하는 최고 보상이 없는 경우 하루에 일정 횟수는 갱신 가능).

- 원하는 최고 보상이 나오지 않은 경우 일정량의 듀얼펄을 사용해 게임을 이어서 해야 하며, 타이밍 맞춰서 블럭 밀어내겠다 생각하시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으니 본인이 원하는 최고 보상이 포함된 라인이 최대한 빨리 밀려날 수 있도록 기도하시면 되겠습니다.

 

2-19. 캐릭터 육성

- 보통 신규 클래스가 출시될 때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 본인 가문에 속한 이벤트 대상 클래스 캐릭터의 레벨을 일정 수치 달성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보통 신규 클래스가 출시되면 캐릭 슬롯 확장권을 함께 팔고, 최근에는 용맹의 땅이나 수련의 탑 등 초반 레벨업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웬만하면 참여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20. 태양의 신전

- 현재 검은 돌 신전의 모체 격이 되는 이벤트로, 지금의 에다나 주화 대신 은화(혹은 간혹 듀얼펄)를 소모하는 이벤트입니다.

- 최고 보상을 받지 않더라도 봉헌 보상이 꽤나 좋아 가급적 참여를 권장하는 편입니다.

- 다만, 최근에는 태양의 신전은 거의 열리지 않습니다 ㅠ...

 

2-21. n자택일

- 자사 혹은 우편함 지급으로 얻는 투표권으로 2개 이상의 선택지 중 하나를 고르는 이벤트입니다.

- 최근에는 아래와 같이 천사(투표 보상 적은 대신 전체 보상 많음) vs 악마(투표 보상 많은 대신 전체 보상 적음)를 골라 많은 표를 받은 쪽의 보상을 받는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 본인의 양심에 맞게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

 

2-22. 그림조각

- 최근에는 금손 분들이 그리신 그림 혹은 창작물이 사용되는데, 3x3 크기로 쪼개진 퍼즐 조각(총 8조각)을 한 칸씩 밀어 완전한 그림을 완성하는 이벤트입니다.

- 미세 팁이라면, 맨 윗줄부터 맞추시고 중간 줄을 맞추시면 그나마 수월하게 맞추실 수 있습니다.

- 작품에 따라 해당 조각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자체가 애매할 때가 간혹 있던데 그런 경우라면 다른 그림을…

 

2-23. 밧줄 선택

- 매일 임무를 수행해 얻는 밧줄 선택권으로 여러개 밧줄 중 하나를 선택해 보상을 받는 이벤트입니다.

- 역시나 본인에게 필요한 보상이 나오길 기도하면서 숫자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2-24. 성수 단계업

- 이벤트 기간 동안 특수 지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수의 급이 올라가는 이벤트입니다.

- 이미 드리간 지역 첫번째 이야기 퀘스트를 진행하셔서 단계가 올라가신 분들은 기존 최고 단계가 걸리면 성수를 2개 받게 됩니다.

 

2-25. 지식 획득량 증가

- 이벤트 기간 동안 하둠 지식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 다만 최근에는 가문 파견이라는걸 하다 보니, 본캐로 직접 하둠 지역 지식작을 하는 경우는 드물어서...

 

2-26. 흑정령 레이스

- 5명의 모험가와 함께 흑정령을 몰아 트랙 한 바퀴를 완주하는 이벤트입니다.

- 소싯적 카트라이더를 좀 하신 분이라면 어렵지 않으실 것으로 생각하지만, 저는 똥손이라 완주 그 자체를 목표로 뒀기 때문에 팁이랄게 딱히 없을 것 같은데...

- 그나마 미세 팁이라면... 팀운이 좋길 기도하는 것, 몇 판 해보면서 지름길을 알아두는 것, 직진에서는 가속 / 커브에서는 감속을 적절히 활용하시는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2-27. 보물찾기

- 일명 방구차나 줍줍 등으로 불리는데, 이벤트 시간이 되면 특정 지역에서 아이템을 찾는 형태의 이벤트입니다.

- 아래 스크린샷에는 사탕 팡팡 이벤트만 있는데, 얼마 전 진행한 4주년의 추억 아이템 수집도 보물찾기 부류로 보았습니다.

 

---

 

※ 글이 조금 길어지면 잘못된 접근이라며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는 듯 해서(패치노트는 어떻게 쓰는거지 ㄷㄷ...), 나머지 내용은 아래 글에 이어서 작성했습니다.

 

[[검은사월]] 검은사막 모바일 4년(중 3년)의 이벤트를 돌아보는 글 (2)

https://forum.blackdesertm.com/Board/Detail?boardNo=17&contentNo=503402

 

1739

고고

60239
  • 작성한 글34
  • 작성한 댓글124
  • 보낸 추천479
  • 받은 추천26
댓글 4
백발마녀임청하 2022-04-26 12:13
우와!~고고학자님 글 잘 봤습니다. 정성이 어마어마 하네요
2022-04-26 12:13
고고 2022-04-26 19:36
앗 선생님... ㅋㅋ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2-04-26 19:36
맑은하늘 2022-04-30 01:54
정성스러운 답변 글인것 같아요!! 함께 이벤트에 당첨된것도 기분 좋구요 ㅎㅎ
이벤트에 관해 찾아보시는분이 생기신다면 꼭 한번쯤은 이 게시글로 찾아오겠네요
4년동안 고인채로 지내면서 이런 글도 하나쯤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저도 질문쪽으로 참여해봤습니다👍
2022-04-30 01:54
고고 2022-04-30 08:29
앗, 이 글이 쓰일 수 있도록 해 주신 분이당.. 안녕하세요! ㅎㅎ
좋은 질문 주제를 말씀해 주신 덕분에 이 게시판에 처음으로 부족하게나마 글을 써볼 수 있었고 운좋게 당첨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2-04-30 08:29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