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 의견 관련 사전 안내 - 종합 2019-12-12 18:00 검은사막 모바일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모바일 스튜디오입니다.
 
2019년 12월 7일(토)은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를 통해
더욱더 가까운 곳에서 모험가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 또 이야기를 나누며
보다 재미있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되기 위한 발돋움의 자리였습니다.
 
다만, 텍스트에 모두 담지 못하여 모험가 여러분의 질문이 본래 의도한 내용을 잘 나타내지 못했거나, 
한정된 시간으로 애정 어린 관심과 우려의 모든 질문과 건의들을
함께 주고받지 못한 점들 등에 대해서는 죄송하고 또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여, 앞으로 더욱 발전한 모습으로 이러한 소통의 창구를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 잦게 다양한 형태로 가지는 것이 보답하는 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만남에서 더욱 나은 모습으로 우리의 아쉬움을 다시 풀 수 있길 바라며
그 시간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지난밤,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한 소중한 시간 중 당시 현장에서 답변드리지 못한 내용과
일정이 모두 종료된 이후에도 지속하였던 함께 주고받은 추가적인 질문들과 의견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또한, 차마 텍스트로는 저희의 감성과 하고 싶은 이야기를 모두 전하기 아쉬운 부분을 고려하여,
에모린이 읽어주는 영상 Q&A도 함께 준비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 유튜브]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 - 캐릭터
Q. 클래스별로 이동 속도가 달라 검은 태양 등에서 다른 캐릭터를 따라잡기 어렵습니다. 변경의 여지가 있을까요?
A. 검은사막에서는 레인저가 다른 클래스보다 빠르게 이동하는 등, 캐릭터의 개성을 살리고 있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도 이러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PvP 또는 다른 콘텐츠에서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지만,
간단히 모든 캐릭터의 이동 속도를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방법을 모색한 후 개선하는 것이 저희의 방향성에 부합한다 생각합니다.
다양한 캐릭터의 매력이 어우러져 보다 재미있는 검은사막 모바일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모험가 여러분의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Q. 높은 전투력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적어 아쉽습니다. PvP 콘텐츠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까요?
A. PvP 콘텐츠를 열심히 플레이해주시는 모험가 여러분을 위한 투기장 랭킹 시스템 개편, 라모네스 길드전, 태양의 전장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별도의 공지로 안내해드린 하둠 : 나이트메어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하둠 : 나이트메어는 상시 PvP가 가능한 지역으로 구상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이 정리되는 대로 추가 안내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Q. 지난 2년 간 게임을 향한 애정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쏟았습니다.
하지만 앞서 질문해주신 것처럼 전투력을 활용할 방법이 한정적인 것 같습니다.
특히 핫타임 이벤트가 진행될 때에는 정해진 공간에서 몬스터만 제압해야 해 상당히 제한적인 플레이만 가능하니 답답합니다.
A. 먼저 내부에서도 고민하는 부분을 짚어, 더욱 많은 분께 이야기 드릴 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모험가 여러분 사이의 전투력 편차가 생각보다 컸습니다.
전투력이 어느 정도 비슷한 분을 만나야 더욱 재미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는데,
아직 전투력이 낮은 모험가분은 일방적으로 공격을 당하니 속상하시다는 이야기를 다수 접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당장 새로운 PvP 콘텐츠를 출시한다고 하여도 많은 분이 두루 즐겁게 이용하실 수 있을지 조금 우려되기도 합니다.
대사막 2차 업데이트 내용으로 소개해드렸던 PvP 콘텐츠 ‘태양의 전장’은 이렇듯 다양한 요소를 신중하게 고민하며 선보이려 준비하고 있습니다.
핫타임 이벤트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검토하여 이벤트 본연의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여러 콘텐츠를 충분히 즐기기에는 시간이 다소 부족하다는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콘텐츠를 여유 있게 업데이트해야 모험가 여러분께서 업데이트 사이 사이에 충분히 그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이 있음에도 대사막 업데이트를 강행한 이유는 대사막이 그만큼 주요한 모험의 무대였기 때문입니다.
내년부터는 콘텐츠 업데이트의 간격을 조정하여 모험가 여러분께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현재 전투력 등급이 대공입니다. 그런데 거점전과 공성전 그리고 검은 태양을 하다 보면 왜 죽었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대공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허무하게 죽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전투에 대한 재미가 감소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개선할 점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A. 초반 전투력 계수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면서 점차 차이가 나는 부분들이 발생했습니다.
전투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높은 피해량 조절은 피해량 공식을 변경해야하는 부분으로 이는 민감한 사항이기도 해 쉽게 바꿀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다만, 이번 나이트메어 이벤트를 통해 변경된 피해량의 룰을 적용하여 모험가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으며 진행해 보려 합니다.

 

Q. 길드 전쟁이 5분~10분 사이에 끝날 때가 다반사이고 심지어 보상도 받지 못합니다.
다시 하려면 하루를 기다려야 하고. 개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여러 방향으로 개선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전쟁을 선포할 수 있는 대기 시간을 줄인다든지 또 짧은 시간 내에 끝나지 않도록 하는 등의 개선 방안을 고민해보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먼저 변경된 피해량의 룰을 적용한 뒤 더욱 만족스럽게 즐기실 수 있는 방향을 찾고 길드 전쟁 시스템도 차차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 하스라 연합 서버의 길드 대장입니다. 항시 싸울 수 있는 전장이 대사막이 될 거로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초기 나이트메어의 부활이나, 대사막을 PvP 지역으로 만들어주면 더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하둠: 나이트메어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A. 초반 나이트메어가 잘 안 된 부분이 있습니다. 결국엔 몇몇 길드가 독점해 이득을 취하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대사막도 그렇게 될 것으로 생각하기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여, 태양의 전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벤트 나이트메어에 변경된 피해량의 룰을 먼저 도입해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남자 캐릭터가 없습니다.
다음에 나올 클래스는 닌자이길 바랐는데 샤이, 남성 클래스 출시 계획이 없는 건지 왜 여성 클래스 위주로 출시하고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A. 남성 클래스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만, 클래스의 출시 시점은 게임 콘텐츠의 상황과 클래스별 특징을 고려한 개성 등 상호복합적인 요소에 따라 전략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의 클래스 리소스는 검은사막에 있는 것을 가져오는데, 현재로서는 모바일의 단독 클래스를 만들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상당한 작업 공수와 시일이 걸리는 문제이기 때문에 내부에서 상의해 보겠습니다.
 
Q. 가문 시스템이 차후 어떻게 개선될 것인지 궁금합니다. 돌파나 잠재력 각성도 너무 어려워서 지금 본 캐릭터 외에는 사실 재미를 붙이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본 캐릭터가 획득한 경험치 만큼 일정량을 부 캐릭터한테 또는 반대의 방향으로 경험치를 나눠준다든지 등의 방향이 고려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먼저 가문 시스템을 관심 있게 지켜봐주시고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문 시스템의 경우, 여러 방안으로 개편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채로운 캐릭터와 함께 즐거운 모험을 하실 수 있도록 말씀해 주신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 보겠습니다. 

 

Q. 검은 태양에서 같은 사람을 여러 번 죽일 수 없도록 하지 못하나요?
낮은 전투력의 모험가들도 성배를 모아서 전투력을 올려야 할 텐데 자꾸 죽어 힘듭니다.
A. 낮은 전투력의 모험가도 도망을 다니면서 점수를 올릴 수 있도록 몬스터 점수를 도입했습니다.
만약, 질문자의 말씀대로 수정한다면 해당 시스템을 악용하는 사례가 나올 수 있는데요, 좋은 방법이 있을지 논의해보겠습니다.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 - 길드 그리고 파티 플레이
Q. 파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요소가 적습니다.
비밀 거점 업데이트 이후에 같은 길드에서 낮은 레벨의 모험가들도 몬스터를 잡을 수 있도록 높은 레벨의 모험가들이 함께 뭉친 적이 있는데,
이런 높은 레벨과 낮은 레벨의 모험가들이 함께할 수 있는 파티 플레이의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작업장 문제가 있습니다.
필드 파티 플레이로 레벨 업이 쉬워지면 작업장이 좋은 사냥터에 자리 잡을 것이고, 그러면 일반적인 다른 모험가들의 정상적인 플레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협동이 의미 있는 콘텐츠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풀어보겠습니다.

 

Q. 길드 소집 때 같은 채널로 모여 함께 콘텐츠를 즐길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채널 선택을 하게 해주던지 길드원들은 무조건 같은 채널로 모일 수 있게 변경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있는 상황인데, 채널 부분에 대해 관련 담당자들과 최대한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Q. 길드원이 소수인 곳에서 길드 보호 시스템을 악용해 길드 전쟁을 하는 곳이 있어 정상적인 길드 활동을 하는 곳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개선책이 없을지 궁금합니다.
A. 이른 시일 내에 개선해 보겠습니다. 다만, 보호를 줄이게 되면 반대의 동향도 있을 것 같은데,
이를테면  전투력이 낮은 모험가들은 길드에 들어갔을 때 학살을 피할 방법이 없는 점입니다.
새내기 길드원만 길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개선안 등에 대해 개선점을 논의 해 보겠습니다.

 

Q. 낮은 전투력의 모험가가 길드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거점전과 공성전 시 나가기만 해도 바로 죽어버립니다. 그래도 인원이 많을 때는 확실히 재밌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런 길드들을 더 끈끈하게 할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다른 길드와의 연합 시스템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합한 길드는 검은 태양과 같은 장소에서 서로 공격이 안 되게끔만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A. 모험가별 낮거나 높은 전투력의 어쩔 수 없는 편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언급해주신 거점전과 공성전 문제나 길드 연합 등은 악용될 부분들이 있어 파악 후 고려해 보겠습니다.

 

Q. 거점전에서 신기전을 발사할 때 사망 메시지에 가려 조준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A. 이 부분은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일정이 정해지면 추후 적용될 패치노트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거점전에서 코끼리가 너무 약한 느낌입니다.
A. 코끼리의 현재 부족한 점과 또 더욱더 즐겁게 거점전을 즐길 수 있는 방향을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 - 거래소와 펄상점
Q. 거래소의 경우 토벌권 추천서를 사는 것 외에는 이용할 일이 없습니다. 자유 경제 활동을 할 수 없어서 답답한 상황입니다.
벌 추천서의 경우에는 NPC 상점에서 팔아도 되지 않을지도 궁금합니다.
A. 가장 큰 이유로는 작업장의 문제가 있습니다.
작업장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기 시작하면 막을 방도가 없기 때문에 작업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토벌 추천서를 거래소에서만 거래하게끔 둔 이유는 토벌 추천서가 중요한 재화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투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재화이기 때문에 작업장을 최소화할 방법으로 선택했습니다.

 

Q. 장비의 40강 이후 잠재력 각성이 어렵고, 이제 캐릭터를 10개 넘게 육성해야 하는데 모든 캐릭터의  장비를 맞추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왜 거래소에서는 돌파와 잠재력 각성을 완료한 무기류와 장비류를 사고팔지 못하는지 궁금합니다.
A. 이것 또한 작업장 문제 때문입니다.
행사 당시에는 만약 본 캐릭터가 특정 등급 이상의 돌파에 일정 수준 실패하였을 때 부 캐릭터에 강화를 한 번 올려주는 방향은 어떨지 하였는데
그에 따른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어 모험가 여러분께서 해당 위험이 없는 안정적인 환경에서
만족스럽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좀 더 다양한 방향을 고민해보겠습니다.

 

Q. 은화 인플레이션이 심해서 거래소가 엉망이 됐습니다.
특히, 가격이 터무니없이 싼 물품들이 많습니다. 거래소 상한가를 올릴 계획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우선 은화 단위가 너무 커져서 단위를 절삭하는 안을 고려 중입니다.
(예를 들어 1,000,000 은화는 1 금화) 가치가 희석되지 않는 방향 쪽으로 가고자 하나 쉽지 않은 작업이고,
거래소의 경우 작업장이 언제든 활개 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추후 명확한 안이 정리되면 별도로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펄과 블랙펄이 있는데 상점을 분리해서 팔순 없는지,
아니면 펄/블랙펄 물품을 살 때 블랙펄을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A. 블랙펄 상점을 생각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펄과 블랙펄 상점을 나누어 운용하게 된다면 블랙펄로 살 수 있는 상품을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펄/블랙펄을 통해 모험가 여러분이 많은 상품을 즐길 수 있도록 한 방향이었습니다.
기업으로서는 펄 상품이 훨씬 이득이 되지만 이 부분은 모험가 여러분의 동의가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 - 아이템
Q. 무소과금의 모험가는 차원의 수정을 만들려면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수정을 획득할 수 있는 수급처가 부족한 느낌도 있습니다.
A. 수정을 획득할 수 있는 수급처를 늘리거나 [심연] 수정의 합성 확률을 올리는 두 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방면으로 함께 고려해보겠습니다.
 
Q. 엘리언 무기들 중에서 불필요한 고급~유일 장비가 너무 많이 드랍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A. 특정 지역을 넘어가면 해당 등급의 장비가 드랍되지 않는 방법으로 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 - 영지 관련 (토벌/미궁/월드경영 등)
Q. 토벌이나 고대의 유적에 난이도 추가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구체적인 일정을 말씀드릴 순 없으나 각 모험가의 성장 단계와 격차 그리고
콘텐츠 화폐의 경제 상황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알맞은 시기에 업데이트 예정 중입니다.
 
Q. 월드 우두머리의 출현 영상을 건너뛸 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모든 영상을 다 본 후, 월드 우두머리의  남은 체력이 두 줄 ~ 한 줄일 때 허무한 느낌입니다.
A. 해당 월드 우두머리의 지식 레벨이 2 이상이면 건너뛰는 등의 방법을 고려해 보겠습니다.

 

Q. 월드경영의 마차 부품은 언제쯤 업데이트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A. 해당 콘텐츠에 대해서는 아직 고민이 되는 부분이 많아 논의 중입니다.
더욱더 많은 모험가분이 만족하실 수 있는 방향으로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면 추후 패치 노트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생활 중심의 모험가들이 할 콘텐츠가 없습니다. 모아둔 재료로 길드 거점 무기들을 개량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생활 고유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A. 거점 무기들을 개량할 수 있는 시스템, 공헌도 순위 등 생활 중심의 모험가 여러분을 위한 상위 콘텐츠도 고려해보겠습니다.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 - 기기 사양
Q. 현재 갤럭시 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정에서 가장 좋은 그래픽 옵션 즉, 최댓값으로 했는데 프레임 드롭이 심합니다.
더욱이 최대임에도 최대인 것 같지 않습니다. 특히, 가방에 들어갔을 때가 심합니다.
이전 기종은 갤럭시 노트 10+ 였는데 이렇게까지 심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혹, 왜 이런 건지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A. 우선 콘텐츠의 양 자체가 많아진 부분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최적화를 위한 게임 내에 여러 부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심연] 상자 아이템을 열 때 이펙트가 여러 번 번쩍이는 데 이를 줄이려고 하고 있고, 또 다른 부분에서도 줄일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기종별로 옵션값이 상이한 문제는 확인해보겠습니다.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 - 업데이트
Q. 업데이트 시, 최근 발생하고 있는 아이폰의 연장이 불만족스럽습니다.
왜 iOS만 늦는지 그리고 업데이트가 늦을 거면 안드로이드도 함께 늦춰져야 하는 것은 아닌지 여쭙습니다.
A. 이것은 사실 모든 모바일 게임이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 특정 마켓의 정책이 정해져 있어서 회사로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저희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방향으로라도 개선할 방안이 있을지 지속해서 논하고 있고 방법을 찾는 대로 공식적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 모험가의 밤 : 흑정령의 초대에서 진행한 Q&A는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 유튜브]에서 언제든 다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금번 안내에 포함하지 못했거나 변경되는 내용은 기존과 같이 패치노트를 통해 더욱 상세히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당장에 이러한 많은 사항을 모두 반영하고 제공해드리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다 많은 모험가 여러분이 만족하실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또 생각하여 계속해서 바꾸어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검은사막 모바일이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 주고받은 이야기에 맞춰 잘 나아가고 있는지
애정 어린 시선으로 또 때로는 따끔한 질책의 시선으로 잘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모험가님을 위한 그리고 더욱더 즐거운 게임으로 보답하는
초심 잃지 않는 검은사막 모바일 스튜디오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546
댓글 31
휴면명7479139 2019-12-12 18:00
1등~
2019-12-12 18:00
휴면명7359270 2019-12-12 18:05
감기가 심해서...크흐으악 퉷
2019-12-12 18:05
알겠어요 2019-12-12 18:24
(๑˘ꇴ˘๑)"
2019-12-12 18:24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휴면명5153853 2019-12-12 20:08
안녕하세요
1년만에 복귀해서 2주째 게임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40강 세트 준다고해서 복귀하자마자 푹 빠져서 하고 있습니다.
얼마만에 게임때문에 새벽에 깬건지 모르겠습니다
잠까지 줄여가면서 열심히 겜하고 있는 저를 보니까 너무 웃기네요.
지인들과 15만원정도 소과금해서 불편한거 없이 즐기고 있습니다.
저번 흑정령 간담회에서 5000펄 쐈을때
유저들의 의견에 피드백해주는 모습에
정말 갓겜갓겜이란 생각마저 들더군요.

다만 아쉬운게 정말 몇가지 있습니다.
점검시간 연장같은건 다 이해합니다만

대사막 패치가 이렇게 된게 맞나 싶은 생각이 자꾸 듭니다.
정제수 없을때 탈진 상태 추가해서 사만런 막은건 정말 잘하신 패치라고 봅니다.
현재 정제수 수급은 하루 한번 주는 정제수밖에 수급하는 길이 없으니까요.

사막 핫타임만을 기다려 하루 한번 주는 정제수와 푸쉬로 주는 정제수
이것만을 기다리면서 수동 사냥 재밌게 즐기고 있었습니다.

솔직히 복귀유저나 신규유저한테는 태고 세트 맞출수 있는 방법이
'검은 돌 신전'밖에 없잖아요?
아직 주위사람중엔 한명도 뽑아본 사람은 없지만
뽑을수 있다는 기대감 하나에 설레어 피곤한 몸 이끌면서
사막에서 수동사냥 하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근데 패치 이후에는 사막을 가게 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패치 이후 40분 사냥 주화수급량은 정말 실망적이였습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니까 사막을 안가게 되고
주위 지인들로부터 들려오는 말들은

"할게 없다" 라는 말이 너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아직 좀 지켜보자는 입장이지만,
하루 숙제 끝내고 자동 사냥
솔직히 하둠 지식 돌릴거 밖에 없습니다.

근데 이마저도 결국은 현질을 해야 돌릴수 있는 수준이더군요
솔직히 직장인 입장에서 이정도 과금은
게임을 취미로 삼는 사람들한테는
크게 부담 되는건 아닙니다만

사막 컨텐츠를 다 죽여 놓으니 정말 할게 없다는건 크게 공감됩니다.

반면, 고인물들은 에다나 주화를 수급하는곳이 따로 있더군요. '나이트메어'
"아 주화수급을 따로 할수 있겠구나" 싶은 마음에 추억의 마녀의 예배당으로 달려갔습니다만
나이트메어에 진입하는 검은 로딩시간이 끝나고 입구컷 당하는 저를 발견할수 있었습니다.

정말 신규 복귀 유저들이 즐길 컨텐츠는 없는걸까요?
패치들이 너무 고인물 위주로 업데이트 되는것 같습니다.
간담회에 고인물들만 참석해서 그런건 아닐테고 말입니다.

제 이런 푸념에 이런 생각을 하실분들도 있을겁니다.
"이제 2주해놓고 즐기긴 뭘 즐겨 뉴비새끼가"

근데 말입니다.
신규 복귀 유저가 없으면 그 게임은 망합니다.
검은사막 특성상 경제가 안돌아갑니다.

염치없게 고인물 유저들과 같은 컨텐츠를 즐기자는 바램이 아닙니다.
신규 복귀 유저들도 즐길수 있을만한 컨텐츠를 만들어줘라. 이말입니다.

복귀한지 2주째 접어들고 있지만
4주차 주는 이벤트 아이템 기다리면서 지식작 하고 있는게 끝입니다.
게임의 방향성을 잃어버렸습니다.

매주 업데이트 하느라 바쁘신건 아시겠지만
신규 복귀 유저들이 게임의 방향성을 잡을수 있게끔 고려해 주세요.

검은사막 정말 즐겁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2019-12-12 20:08
폰데어라이엔 2019-12-12 20:34
최악의 패치 ㄷㄷ 무슨 테스트서버 테스트 하는것도 아니고 나메는 몇번을 이랬다 저랬다

핫탐 ㄷㄷ 어느 ㅅㅂ 붕엉이 련이 새벽에 하자고 했노?
2019-12-12 20:34
휴면명7463964 2019-12-13 08:54
@부숴줄게 극히 공감합니다!
신규로 열심히 하고 있는 유저인데요.
이제 2,3주한거 같은데 성수없어서 하둠도 못가고
사막은 대체 뭔 재미로 하라는건지 40분 사냥이 참 허무하고
대체 게임내에서 뭔 컨텐츠를 즐기라는것인지 모르겠네요....
그냥 이러다 지쳐 접을듯...
2019-12-13 08:54
휴면명7406934 2019-12-13 14:45
@부숴줄게 공감합니다. 이번 이벤트로 신규유저들도 많이 유입된걸로 아는데 신규유저들 막막합니다.
이번 사막이벤트도 신규유저들은 참여 못하는 사람들도있을거고...
특히, 이미 격차가 벌어진 길드전 이나 하메등은 현질 천단위 하지않는 이상은 앞으로도 쭉 즐기지못하는게 사실이구요..
초반에 재화도 너무 부족해서 게임이 루즈합니다.
2019-12-13 14:45
휴면명7006203 2019-12-13 17:23
@바르고고운말2257 천박하네
2019-12-13 17:23
소아 2019-12-12 18:02
고생하심더
2019-12-12 18:02
레미스텔라 2019-12-12 18:03
좋아요~!
2019-12-12 18:03
도혀니아들램 2019-12-12 18:11
고려해보겠다는 답변이 왤케 많은거야. 진작부터 본인들도 느끼고 있었을텐데...
2019-12-12 18:11
키움HEROES 2019-12-12 18:21
아니 대사막 발굴은 어쩔
2019-12-12 18:21
휴면명7008904 2019-12-12 18:40
1. 1금화는 1억으로 하면 좋을듯
2. 현재 수정이 너무 많은 칸을 차지해서 문제. 그걸 개선할 방법이 있느지? (광원석은 캐릭터당 4개밖에 안쓰므로 무조건 합성하면 되는데 수정의 경우 한번에 18개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낮은등급을 여러개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음 - 무력수정 처럼 원하는 능력치가 있어서 더욱 보관량이 늘어남. *내경우엔 아직까진 광원석을 등급만 봄..)
3. pvp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자동사냥하고 소소하게 은화쌓이는거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데 차라리 일정 구역을 배틀로얄지대처럼 만들어서 그곳에서 자유롭게 pvp도 하고 포인트도 쌓는등 약간 분리를 해주면 좋겠음. 와라곤 퀘미는중에 검은달 떠서 통수맞고 죽는거 은근 짜증이 심함..
4. 채집의 경우 영지민들의 토탈 노동력을 더한 다음에 일괄 완료할수 있는 기능을 넣어줄수 있나요? 한놈 끝나서 영지 다녀왓는데 5분후에 또 다른놈 완료되면 귀찮던데..
원하는 방식은 링크를 걸어서 그룹화 시키는 방식입니다. 링크는 채집장소, 채집품목 모두 가능한걸로요.
예)
* 연한원목 4시간 5명 + 연한원목 16시간 5명 = 링크 -> 연한원목 10시간 10명
** 연한원목 24시간 5명 + 철광석 24시간 5명 + 목화솜 12시간 5명 = 링크 -> 영지민 15명 전체 완료 20시간
5. 용땅 연속도전하다가 못들어가서 보면 용땅코인이 없는경우가 많더라고요. 문제는 용땅코인처럼 눈에 보이지않는 재화나 재료를 일반화면서에서는 볼수 있는데 특정화면(용땅 진입후)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하거든요. 차라리 당장 인벤에서 확인 못하는 재화나 재료류는 현재 인벤토리에 내정보 탭처럼 따로 볼수 있는 탭을 만들어주면 좋겠어요.
6. 이게 될지는 모르겠는데 이벤트 아이템은 따로 가방탭을 만들어서 모든 캐릭터가 공유할수 있게 하면 안될까요? 캐릭터 여기저기 지저분하게 흩어져있는 경우가 있어서 은근 귀찮은데.. 아니면 용땅코인처럼 실물이 없는 아이템류로 이벤트 아이템을 만들어주면 전체캐릭 공유되서 좋을것 같습니다. (수정됨)
2019-12-12 18:40
채컨 2019-12-12 18:47
"Q. 생활 중심의 모험가들이 할 콘텐츠가 없습니다. 모아둔 재료로 길드 거점 무기들을 개량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 등급'에 따라 길드 거점 무기들을 개량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건의 드린 건데 내용엔 '재료'로 바뀌어 있네요 ㅠ.ㅠ
2019-12-12 18:47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