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개발자의 편지] 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7/28 16:28 내용 추가) 2020-07-07 17:55 검은사막 모바일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모바일 스튜디오입니다.
 
오랜만에 개발자의 편지로 모험가분들께 인사드립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서비스를 시작한 지도 벌써 2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서비스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지금까지 검은사막 모바일을 함께 즐겨주신 많은 모험가님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저희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앞으로도 더 오랫동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새롭고 재미있는 즐길 거리도 만들기도 하며, 때로는 뒤를 돌아보며 놓친 것은 없는지 찾기도 해야 할 것입니다.
 
얼마 전 영상을 통해 앞으로 추가될 신규 콘텐츠에 대해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수 주 내에 선보일 '혼돈' 업데이트, 그 뒤를 이을 '대양' 업데이트, 그리고 '정치'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기대하고 계실 모험가 여러분께 또 다른 즐거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이 신규 콘텐츠의 추가에 대해서 우려하시는 목소리를 들려주시는 점 또한 알고 있습니다. 신규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는 것만큼이나, 이미 검은사막 모바일에 존재하는 기존 콘텐츠를 더 가다듬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희는 이번 여름 선보일 새로운 콘텐츠를 준비함과 동시에, 기존 콘텐츠를 즐기는 데 불편했던 부분이나,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바꿨어야 하는 부분들의 개선 작업 역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개발자의 편지에서는 신규 콘텐츠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기존 콘텐츠를 어떻게 개선할지, 또 많은 모험가님이 현재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계신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계획인지에 대해서 하나씩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하둠의 영역 ]
 
하둠의 영역은 어둠의 신이 지배하는 공간으로 빛의 가호로 몸을 보호하고 어둠에 사로잡힌 몬스터들을 상대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엘리언의 영역보다 빠른 속도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어서 현재 시점 기준 가장 이용률이 높은 콘텐츠이며, 그만큼 많은 모험가님이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대표적으로 소위 ‘지식작’으로 불리는 지식 경험치 획득이 어렵고 지루한 부분, 그 과정에서 성수 소모에 대한 부담이 큰 상황, 하둠 장비의 제작과 획득 및 잠재력 돌파 등의 시스템의 복잡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하둠의 영역의 시스템 복잡도를 낮춰 신규/복귀 모험가님들뿐 아니라 현재 즐기고 계신 모험가님들도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둠에서 새로 추가된 장비의 제작, 획득, 잠재력 돌파 시스템을 점차 단순화 하여 결국 엘리언과 동일한 경험이 되도록 통합하겠습니다.
 
빛의 가호 단계와 무관하게 ‘하둠의 흔적 3단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개개인의 성수 수급 상황에 맞게 빛의 가호 단계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플레이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둠의 영역의 필드 사냥이 지루한 부분은 해결 방안에 대해 많은 고민하고 있으며, 해결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 태양의 전장 ]
 
태양의 전장은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가장 대규모의 월드매칭 RvR 콘텐츠로, 100인의 모험가분들이 모여 진영의 승리를 위해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강함을 증명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상대 진영의 모험가를 제압하여 개인 보상을 획득하고, 부대장 및 총사령관 등의 적군 NPC를 제압함으로써 소속 진영을 승리로 이끌어 5일간 지속되는 개인 시즌 보상 버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태양의 전장은 업데이트 초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개선을 진행해왔지만, 그 과정이 모두 더 좋은 방향으로만 바뀌었던 건 아니었습니다. 
 
근본적으로 태양의 전장은 많은 모험가님이 함께 모여 전투를 벌이고 경쟁을 하며, 열심히 성장시킨 캐릭터의 강함을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전장입니다. 하지만 계속된 전투력의 양극화로 저희의 의도보다 더욱 큰 격차의 모험가님들이 매칭되고 있고, 그로 인해 전투력이 낮으면 낮은 대로 힘들고, 높으면 높은 대로 보정을 받는 등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면이 있었습니다. 전투력 보정을 여러 차례 수정해왔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고 저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과는 조금 다른 방향의 수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인 매칭 시스템을 개편하겠습니다. 기존에 100명의 모험가님이 모이면 양 팀의 총 전투력은 같도록 팀이 셋팅되는 방식에서, 매칭풀을 더 확장하여 전투력이 높은 100명이 50:50으로, 낮은 100명이 별도로 50:50으로 매칭이 될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이로써 과도한 전투력 차이로 인한 문제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전투력의 캐릭터가 역차별을 당하지 않도록, 과도한 보정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인게임 전투 콘텐츠에서는, 어렵게 전투력을 올린 모험가님이 그만큼 강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게 맞다는 판단에서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낮은 전투력의 캐릭터는 고통을 받아야 하는 것도 아닐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망 횟수에 따른 버프, 전장 자동이동 기능, 그리고 열심히 하면서도 팀에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킬수제 방식을 전투력에 따른 점수제 방식으로 변경하는 작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꾸준히 문제 제기되고 있는, 부대장의 검이 보이지 않거나 바로 획득되지 않는 현상과, 원거리 클래스와 근거리 클래스의 격차에 대해서도 해결방법을 찾고 있으며, 보상 개편을 통해 숙제처럼 억지로 3승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욕심나는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 전투력 양극화 해소, 성장의 재미 ]
 
높은 전투력에 도달한 모험가는 그만큼의 강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모험가가 높은 전투력의 모험가와 너무 큰 격차를 느끼고, 그 격차를 좁혀나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또한 문제일 것입니다. 격차를 줄이지 못하는 모험가분이 생긴다는 것은 그만큼 게임의 생태계가 나빠진다는 뜻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낮은 전투력의 캐릭터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 전투력의 양극화를 해소하는 것은, 모험가분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져, 전체적인 검은사막 모바일의 경험이 좋아지는 결과로 이어지는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이에 저희는 높은 전투력은 높은 전투력답게 강함을 느낄 수 있게, 그리고 상대적으로 낮은 전투력을 가진 모험가 또한 전투력의 격차를 줄여나갈 수 있도록 몇 가지 조치를 취하려 합니다.
 
먼저, 신규/복귀 모험가님들을 위한 성장 지원을 강화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하둠 토벌이나 최전선 지역에 가지 못하는 모험가님들의 경우 낮은 전투력 구간에서도 문양 각인서를 획득할 수 있도록 획득 경로를 다양화하고, 획득하기 어렵던 고등급 장신구를 보다 수월하게 획득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기존과 다른 기조로, 더욱더 적극적으로 전투력 상승을 지원하려 합니다.
 
아울러 높은 전투력의 모험가님들께는, MMORPG 본연의 재미인 ‘득템'과 ‘도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신규 콘텐츠를 준비 중에 있으며, 이른 시일 내 공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이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에 지루하게 반복해오던 사냥 콘텐츠가,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기대 그리고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를 드릴 수 있는 콘텐츠로 느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거점전, 공성전]
 
거점전 및 공성전에도 기존에 없던 새로운 재미/전략요소를 추가하여 기존과는 다른 양상의 플레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거점 필드에 우두머리 오우거가 등장하여 제압한 길드에 강력한 버프를 주거나 오우거가 적 거점으로 돌진하여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어떻게 하면 새로운 재미를 드릴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보다 강력한 보상으로, 더 많은 길드가 거점전과 공성전에 활발하게 참여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경쟁의 재미를 좀 더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꾸준히 나오고 있는 이슈인, 공성/수성측의 불균형 이슈도 해결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 가문 콘텐츠 강화 ]
 
검은사막 모바일은 부캐릭터 성장도 매우 큰 의미를 가지는 게임입니다. 가문의 위상, 수련의 탑, 영광의 길은 물론, 루이나스 대사원, 별자리 등 가문 전체 성장의 의미가 작지 않으며, 그만큼 저희 개발팀에서도 열심히 키운 부캐릭터를 의미있게 쓸 수 있도록 가문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캐릭터가 함께 등장하여 싸울 뿐, 혼자 싸우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며, 그조차도 부캐릭터를 키우기 위한 여러 편의성의 부족으로 수월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콘텐츠별로 클래스의 특성이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해, 적절한 클래스의 배치와 조합이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부캐릭터 육성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캐릭터를 키울 때마다 메인 의뢰나 기술각성과 같이 매번 반복해서 진행해야 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클리어하거나 가문 기반으로 통합하여 한 번만 클리어하도록 수정할 계획입니다.
 
육성 과정에서도, 가문 부캐릭터들을 더욱 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 업데이트 또한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성장시킨 가문 캐릭터들을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가문 PVP나 통합 영광의 길 등, 다양한 콘텐츠가 지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클래스]
 
검은사막 모바일에는 많은 클래스가 존재합니다. 워리어, 레인저, 위치, 자이언트를 비롯하여 최근 추가 예정인 하사신까지 포함하면 총 16개의 클래스가 있고, 각성/계승까지 고려하면 더 많은 클래스가 있습니다.
 
다양한 클래스가 있는 만큼 다양한 재미가 있는데, 클래스 변경의 허들이 높아서 모험가님들이 그 재미를 충분히 즐기지 못하는 것에 아쉬움이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비용도 부담일 뿐 아니라, 시스템적으로도 복잡하여 어떤 아이템을 구매해서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지 어렵게 느끼시는 모험가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개발팀 역시, 애정을 가지고 개발한 모든 클래스가 더 많은 모험가님께 재미를 선사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클래스 변경을 인게임 시스템화 하여 더 많은 모험가님이 보다 손쉽게 클래스를 변경하거나 각성/계승 전환을 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신규로 개발 예정인 시스템을 통해서, 클래스 변경 및 각성/계승 과정에서 느끼실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클래스간 밸런스 또한 많은 이슈가 있는 부분입니다. 밸런스 역시 순차적으로 개편해 가는 중입니다. 
 
최근 다크니스와 섀도우, 버서커 등의 개편이 진행되었고, 그에 이어 아크매지션, 연, 란, 샤이 등 전 클래스에 걸쳐 개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클래스 개편은, 단지 일부 기술이 약간 변화하는 정도가 아니라, 콘텐츠별로 클래스의 특성을 살려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정될 예정이며, 큼직한 개선 속에서도 모험가분들께서 들려주시는 목소리에 맞게 점진적 개선도 함께 진행하겠습니다. 
 
말씀드린 내용들은 게임 전반에 걸쳐 많은 부분에 손을 대는 대규모 개선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개편은 당장 오늘부터 시작되어 7월 동안 최대한 집중할 계획이며, 이후에도 계속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개선하여가고자 하는 내용을 안내해드렸지만, 투기장 및 일반 대전 등 대전 콘텐츠 활성화, 반려동물 획득처 다양화, 신규 의상의 꾸준한 추가, 의형제 개선 그리고 성장 전용 신규 서버 도입 등 구체적인 방향이 확정되지 않아 말씀드리지 못한 내용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속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험가님들이 들려주시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모험가님과 함께 발맞춰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더욱 완성도 높은 콘텐츠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업데이트 점검 주기를 최근 격주로 변경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약 한 달간의 서비스를 진행해 오면서, 격주 점검 주기로는 급변하는 라이브 상황에 기민하게 대처하기가 힘들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다수의 모험가님께서도 매주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바라신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희 개발팀은 다시 매주 패치 체제로의 전환을 결정하였습니다. 
 
매주 패치를 통해 앞서 언급된 수많은 개선 건들의 진행과, 그것을 통한 모험가님들의 즐거운 경험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끝마치며
 
긴 글을 통해 결국 드리고 싶었던 이야기는, 모험가님들께 감사한 마음과 앞으로 모험가님이 보내주신 관심, 애정에 보답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혹여 글만으로는 부족했을까 싶은 마음에, 모험가님들께 드릴 작은 선물을 준비하였습니다.
 
- 오늘 업데이트 기준으로, 접속 즉시 ‘태축제’ 이벤트를 통해 태고등급 주무기와 갑옷을 지급합니다.
- 하사신 출시 기념 특별 출석 이벤트로 7일, 14일, 21일 차에 태고 등급 장신구를 한 개씩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추가로, 모든 모험가분의 우편함으로 클래스 변경권 세트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앞서 안내해드린 클래스 변경권 세트는 8월 3일(월) 23:59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8월 1주차 업데이트 점검 시까지 사용하지 않은 기술 추출권, 레벨 교환권은 삭제됩니다. (7/7 18:01 내용 추가)
- 7월 7일(화) 개발자의 편지와 함께 전해드린 클래스 변경권 세트 지급 기간이 연장되어 안내 드립니다. (7/28 11:43 내용 추가)
ㆍ 모든 모험가분들의 우편함으로 전해드린 클래스 변경권 세트는 8월 31일(월) 23:59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ㆍ 모험가분들께서 검은사막 모바일 속 다채로운 클래스의 매력을 경험하며 더욱 즐거운 모험을 이어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서버 공용 우편함에 보관된 클래스 변경 세트를 수령할 당시에 가방 여유 공간이 부족했다면 클래스 변경권 세트는 일반 우편함으로 이동되었으며, 8/3(월) 23:59까지만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7/28 16:28 내용 추가)
※ 이미 지급된 레벨 교환권, 기술 추출권은 9월 1주차 업데이트 점검 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무기, 보조무기 교환권은 제한된 사용 기한이 없습니다.

저희가 준비한 내용으로 여러분께서  더욱 즐거운 경험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검은사막 모바일에 많은 사랑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5619
댓글 84
두근두근레이싱 2020-07-07 17:55
1등
2020-07-07 17:55
그만봐다쳐 2020-07-07 17:56
오호 두두레
2020-07-07 17:56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휴면명7127964 2020-07-07 18:00
보상이 저게 끝이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유저들 너무 개돼지로 보는거 아니냐..
2020-07-07 18:00
폰데어라이엔 2020-07-07 18:01
한결 같은 연장에 화 나있는데 이거나 보고 있을라고 올렸나? 업데이트 하루 이틀 하는것도 아니고 이게 뭐하는짓이냐? (수정됨)
2020-07-07 18:01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볼펜 2020-07-07 18:04
정성 잘 봤습니다 펄어비스 행님들 . 전 이미 사르르 녹았습니다
2020-07-07 18:04
메리씨윤 2020-07-07 18:11
@쉐라톤호텔 ㅇㅈㅇㅈ
2020-07-07 18:11
빛파란 2020-07-07 18:14
검사모 개발자님과 검사모 게임에 무한한 영광과 행운이 늘 함께하길 바랍니다.!
좋은 게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7-07 18:14
휴면명7003342 2020-07-07 18:35
반년간 없뎃 하다가 매출 순위 36위 까지 씹떡락 하니깐 이제와서 부랴부랴 일 하는척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쿠툼 4개월 연기 , 대양, 정치등등은 연기 얼마나 할지 ㅋㅋㅋ 그리고 요리 연금 같은 생활 컨텐츠는 왜 언급도 없냐?
2020-07-07 18:35
휴면명7106733 2020-07-09 11:16
@이케코카 잘해보겠다는왜 지랄을 하냐 좀 그마해라 인마
2020-07-09 11:16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TOP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