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은 폰에 최적화 시켜서 만들어야 되는거 맞죠?
검은사막 모바일을 직접 플레이해보면서 느낀점은 수락 거절 같은 선택지 버튼을 보고 있자면 ui가 컴게임에서 폰으로 이식해 넘어올때 폰환경에서 어떻게 다루어져야 될지 고민을 해본 흔적이 없다는 겁니다.
폰게임으로 넘어올때 폰게임으로써 잘될려면 검사 모바일 같은 경우는 ui부터 먼저 손을봐야될것입니다.
작은 버튼들이 누르기가 쉽지 않네요. 글 활자들을 좀 더 키우고, 선택형 버튼들도 유튜브 영상을 폰에서 전체화면을 해서 볼때처럼
10초빨리 감기 누를때도, 10초 뒤로감기 누를때도 화면에 절반쪽을 대충 더블터치 때리기만 하더래도 작동 잘합니다. ux/ui에 신경을 좀 써주셨더라면 폰환경에 맞게 게임이 달라져 있었을겁니다.
그리고 폰게임이 자동사냥만 집어넣는다고 해서 이용을 많이 하는게 아니에요.pc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그래픽 느낌을 그대로 담은건 칭찬할만하지만, 손가락으로도 누르기 힘든 ui버튼들이 피로감을 많이 가져다주네요.
그리고 모바일환경 pc환경 이런거 상관없이 검은사막에 바라는점이 있는데 캐릭터에 스킬효과는 화려하게 들어간것 같으나... 문제는 스킬들이 조합 시너지가 없다는 겁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예로 들면 직접 플레이하면서 피지컬로 승부하면서 능동적으로 자신이 직접 피하고 공격하고 하는 느낌을 줍니다. 게다가 스킬들끼리 콤보조합을 넣을 수 있게 시너지가 좋아서 스킬들의 장점으로 각각 스킬들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게 되어있구요. 화려하고 쎈것들도 좋긴 하지만, 검은사막은 기본공격은 너무 약해서 아예 쓰이지 않게 되는거 같아요. 버리게 되는 스킬이나 다른 콘텐츠들 같은게 없었으면 좋겠네요.
게임의 참맛을 느끼게할 무언가가 없으면, 그래픽만 좋은 게임으로 남을지도 모릅니다. 데빌 메이 크라이처럼 아예 스타일리쉬 겉멋 랭킹 콤보용 게임으로 가버리던지 둠 리부트처럼 무기 스왑 콤보형으로 가버리던지, 롤 처럼 콤보 킬각 노리기로 들어간다던지, 아니면 다른영역쪽으로 좀 생각해보시는 게 나아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