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모 칼럼] 소외된 클래스의 이야기를 듣다 2편-자이드 2025-03-11 21:46 루덴쓰 (118.34.*.185)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리포터 활동을 하고 있는 루덴쓰입니다.

2월달 중순에는 글을 올리려고 했는데, 개인적인 시험공부와 이사 등 현실의 일이 바빠 돌아오는 것이 많이 늦었네요.

덕분에 제 생일도 정신없이 어영부영 보내버렸다는 슬픈 사실...

 

이번 칼럼은 1편 글래디에이터에 이어서 2편 자이드의 개선안에 대해 자이드 클래스를 오래 해오신 장인 유저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저의 글을 빌려 전달하는 컨텐츠입니다. 

 

본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신 돌멘게 모험가님, TWS 도훈 모험가님, 모야모 모험가님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자이드는 기본적으로 모래 허물 패시브를 이용해 상황에 따라 광역 장판을 깔고 후퇴하거나, 혹은 전진해 딜링을 우겨넣으며 싸우는 스탠딩 메이지류의 클래스입니다. 모래 허물 쿨을 계산하면서 스킬을 사용할 타이밍과 사용 횟수 등을 계속 체크하고 있어야 하기에 스탠딩 메이지 중에서도 컨트롤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고요.

 

그러나 현재의 자이드는 그러한 클래스의 개성을 장점으로 살리기는커녕, 오히려 그런 컨트롤 피로를 감수할 만큼의 성능이 따라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칼럼에서는 '고난이도 스킬 사용을 요구하는 스탠딩 메이지'라는 자이드 클래스의 개성을 해치지 않는 한에서 개선안을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1. 구린 내구도

다른 대다수의 클래스들이 어느 정도 이상의 이동기를 가지고 날래게 플레이하는 반면, 자이드는 제자리에서 모래허물 패시브를 이용해 다단히트 장판기 위주로 고정 딜링하는 뚜벅이 캐릭터이다. 그래서 구조상 다른 캐릭터들의 스킬을 다 맞을 수밖에 없는데, 이때 내구도가 너무 딸리니 너무 쉽게 터진다. 

구체적인 버프안으로는

첫 번째로는 패시브의 피해 감소량을 더 늘려주고,

두 번쨰로는 투기장에서 슈아 스킬로 사용하는 단죄도 쿨타임 감소, 전방가드 추가, 사거리 확장, 스킬 모션 개선 등으로 좀 더 유의미한 탱킹기로 사용할 수 있게 버프해야 한다.

 

2. 느려터진 스킬셋

가뜩이나 이동기, 탱킹기도 구려서 정직하게 깡 딜링 스킬로 싸워야 하는 클래스인데 스킬들이 대체로 선딜레이가 너무 길고 심지어 모래 허물 쿨타임도 있기 때문에 원하는 타이밍에 스킬 쿨을 제대로 돌리기도 어렵고, 혹여나 스킬 타이밍을 잘 맞춰 쓴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클래스들이 기동력이 워낙에 좋아 강제 CC 없이는 상대 유저에게 스킬을 맞추는 것이 매우 어렵다.

 

사구베기- 스킬 시전속도를 더 빠르게 한다.

낙원의 쇄도: 이동기인데, 쿨타임이 너무 길다. 쿨타임 감소가 필요하다.

뱀가르기: 시전 속도를 늘리고 뱀이 상대 유저를 추적하여 따라가도록 해 상대가 보고 피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

뱀의 허물: 사용 도중 스킬 쿨이 끝나더라도 바로 분신을 소환할 수 있게 편의성 개선이 필요하다.

 

2-1: 강제 CC

 

최근 특성화 패치를 포함한 여러 패치로 의외로 자이드는 제자리에서 때리는 말뚝딜 자체는 제법 쎈 편이다. 그러나 문제는 상대 유저의 움직임을 강제할만한 CC도 없고, 스킬 자체도 선딜이 길다는 등의 문제가 있어 막상 실전에서는 그 딜량을 체감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잡기 기술 등의 CC기를 넣을 수 있는 기술들에 대한 버프가 필요하다.

 

잡기 스킬인 뱀의 덫의 잡기 선딜을 줄여주고, 쿨을 버프해줘라. 패치로 잡기 도중 무적이 추가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성능이 아쉽다.

뱀의 똬리: 첫 타격에만 넉백이 적용되던 것을 매 타격시 넉백으로 버프하여 유의미한 군중 제어 기술로 쓸 수 있게 한다.

 

3.데미지 버프

이동기, 탱킹기 없이 제자리에서 정직하게 스킬 데미지로 맞다이하는 스탠딩 메이지류 클래스인데 광역 데미지가 너무 구리다. 논타겟 스킬이 대부분이라 단일 및 소수 적을 상대로는 스킬을 맞추기도 쉽지 않고 (2번, 2-1번의 문제 때문에 상대 유저가 잘 안맞아주기도 한다) 광역으로 때린다 하더라도 광역공격시 데미지 감소가 너무 심해 유의미한 타격이 어렵다. 캐릭터 스킬 구조상 이동기와 탱킹 능력을 희생하는만큼 순수 딜량으로 타 클래스와 동등한 경쟁이 가능하게 데미지 버프가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주요 딜링기인 모래늪 스킬의 분산 데미지를 더 올려줘서 주요 딜링기로써 확실하게 딜량을 뽑아낼 수 있게 한다.

 

여기까지가 자이드 클래스에 대해 유저들이 제시하는 버프안입니다. 최근 몇 달간 여러 건의 패치를 통해 자이드에게 여러 스킬의 버프가 들어갔었고, 그 중에는 실제로 유저들이 바라는 내용을 패치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클래스의 성능이 제 궤도에 올라오지 못한 탓에 앞선 버프들마저 실상 그리 유의미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이것은 여담인데, 마땅한 이동/돌진기 및 탱킹기가 많지 않은 클래스인 자이드에게 최후의 저항 효과 패시브를 주어서 도대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물론 유용한 효과이니만큼 없는 것보단 나을 수도 있으나, 각 클래스별로 특성과 장단점을 명확히 파악해 클래스에게 어울리는 방향으로 패치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최근 몇 달간 각 클래스별 특성화 패치 및 이외 다양한 패치들로 사용률이 낮은 클래스에도 꾸준히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태도 자체는 유저들이 바라는 바와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각 클래스별로 실제 사용하는 유저들의 의견과, 클래스 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고 각 클래스에 맞는 내용의 패치가 들어갔으면 합니다.

루덴쓰

70404
  • 작성한 글45
  • 작성한 댓글98
  • 보낸 추천10
  • 받은 추천45
댓글 2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TWS도훈 (121.141.*.59) 2025-03-11 23:49
현존하는 클래스중 인구수 제일없는 우리 자이드를 위해서
이렇게 세심하게 글 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바쁜 현생인데도 불구하고 고생많으셨습니다.
2025-03-11 23:49
루덴쓰 (118.34.*.185) 2025-03-13 23:01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계속 마이너 직업들 조명하는 칼럼 쓸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5-03-13 23:01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