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2일 있었던 개발자 라이브 방송을 본 후 그리고 길드 내에서, 포럼에서 보이는 글을 읽어보고 적는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우선은 이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수습에 대해 여러 차례 회의와 논의를 거쳐 나온 결과겠거니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유저의 수긍과 만족을 얻기란 있을 수 없다는걸 알고 있고 결과를 받아들일 예정이지만 몇몇 부정적인 의견들에 대해 얘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1. 강화 복구에 대한 재화
-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아이템을 새로 내놓고 하루이틀만에 최고옵션을 달성하는걸 방지하고자 이렇게 어려운 방식의 강화를 내놓았다 생각하고 초기화는 너무했기에 유저들의 반박이 심했죠. 그래서 복구를 만들어줬습니다. 유저들이 원한건 초기화는 말이 안된다 15강 달성에 들어가는 돈과 재화가 과하다 얘기해서 동일한 수치로 복구하는 방법을 고안해냈습니다. 그리고 강화가 높아질수록 재화 소모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도 했죠 하지만 다르게 보면 실패해도 동일한 수치는 유지 할 수 있고 단순히 그 수치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닌 그 수치 이상으로 가기 위해 한번 더 만들어야하는 수고가 생겼습니다. 이건 아무나 고강을 얻지 못하게 만든 최소한의 리미트라 생각합니다. 잔재가 있기에 유저들이 원하던 요청은 달성되었습니다 다만 다시 그 이상을 도전하기에는 여전히 쉽지 않다 뿐이죠.
2. 투력 구간별 재화(조각난 영혼석) 수급
- 현재 주간 획득 할 수 있는 컨텐츠는 5군데였고, 그걸 11군데까지 넓히겠다 하면서 얘기한 부계정으로 인한 정상적이지 않은 재화의 순환을 얘기했습니다. 이건 기업의 입장에선 유저들이 부계정을 그렇게 사용하기 때문에 도전과제 같은 고정적인 수급이 어렵다 밝혔고 유저들이 부계정을 그렇게 이용하지 않는다면 고려 할 수 있다는 얘기로 저는 받아들였습니다. 저투 구간에선 얻지 못하게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닌 부계정으로 여러 아이템을 수급하는걸 줄이고 그걸 펄어비스 측에서도 확인이 된다면 충분히 고정적인 수급으로도 길을 열어주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수급처를 늘려줌으로서 1번에서 얘기한 복구에 대한 재화수량은 터무니없는 수량이 아니게 될 수도 있다 믿고 있습니다.
3. 강화 실패에 대한 보상과 환불
- 영혼석 업데이트 이후 실패했던 수량은 동일한 수치의 잔재로 전부 지급해준다 했으니 유저들 배려를 많이 해줬다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요? 누군가는 어차피 낮은 등급에서 잔뜩 실패했는데 그걸 잔재로 줘봤자 의미가 없지 않느냐 라고 하는 분도 계셨었지만 이건 실패에 대한 보상이기에 다시 도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므로 절대 유저가 손해보는 보상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심지어 그 방식이 맘에 들지 않으면 회수 후 환불해주겠다 얘기했고 오히려 기업 입장에서는 손해를 감당하겠다 하는 부분이기에 나쁘지 않은 결과라 봅니다. 물론 불만이 없을 수는 없지만 기업에서 대놓고 이 이상은 못해줍니다! 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최대한의 선으로 보상과 복구 방안을 내놓았으니 싫으면 다시 돌려주겠다 로 합의를 본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게임사는 게임을 내놓고 유저들은 게임을 합니다. 게임사와 유저들의 마음이 100% 맞을 수도 없고 게임이 산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사에서 정해둔 룰대로 유저는 플레이를 할 뿐 유저들이 운영과 개발을 할 순 없습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업데이트가 있다면 지금과 같이 유저들이 다들 한 마음 한 뜻으로 게임사에 요청을 해서 수정을 해야겠죠. 저는 그게 이루어진거다 생각하고 게임사에서도 이 아이템의 가치에 대해 유저들에게 양보 할 수 있는 만큼의 선에 최대한 맞춰서 수정을 해준거라 생각해요. 업데이트 이후 조각난 영혼석의 가치는 확연히 낮아질거니까 지금 패키지 가격으로만 몇백만원어치 복구라고 하지 말고 다음 업데이트까지 한번 기다려보는게 어떨까요.
이런식으로 글을 쓰면 펄어비스 알바니 관계자니 온갖 비방이 나오지 않을까 싶긴 한데 전 그저 게임을 즐기고 싶은 한명입니다. 아무리 화가 나는 업데이트를 해도 어쩌겠어요 이 게임을 내가 계속 즐기려면 그거에 맞춰야죠. 펄어비스를 온전히 신뢰하지도 않고 다음 업데이트 때 또 뭘 건들고 어떤 헛짓거리를 할까 걱정도 되지만 지금은 기다려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